티스토리 툴바

달력

042014  이전 다음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  

 http://cafe.daum.net/kamjacafe  2011년도 DAUM 지식카페로 선정감자편입에서는 정신건강론 자료 이 외에 더 많은 학점은행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1강

1.정신건강의 소개

2.성장발달과 정신건강

3.정신건강과 인격발달

4.정신장애의 이해

5.정신장애의 분류

6.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7.정신장애의 치료

8.정신분석치료

9.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수업의 개요

1-1교시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1-2교시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1-3교시 성장발달과 정신건강

 

수업목표(1-1교시)

- 정신과 신체에 대한 개념 및 관계를 알 수 있다.

-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을 알 수 있다.

 

 

 

 

1.정신과 신체

1)정신(spirit, psyche, mind, mental, mens): 사고,정서,언어 및 행동과 관련된 현상들로서 형이상학적이며 눈에 보이지 않고 만져서 감각할 수 없는 것.

2)신체(soma):인간 개체인 유기체이며, 보이는 측면으로, 형이하학, 즉 눈에 보이며 만져서 감각할 수 있는 것.

 

(1)심신일원론(心身一元論): 몸과 마음은 별개의 존재가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정신은 신체를 통해서만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고 정신과 신체는 상호 의존적인 작용이 있다(Aristoteles, 동양철학, 현대심리학).

(2)심신이원론(心身二元論): 몸과 마음을 분리된 독립기능으로 인식하고 정신과 신체 사이에는 상호 접촉이 없이 그 자체의 기능과 작용을 하면서 상호 영향을 준다(Plato, Descartes, Spinoza, Leibnitz).

(3)심신삼원론(心身三元論): 몸과 마음과 영혼을 분리하는 종교교리나 신학에서 주장하는 견해.

(4)사견: 정신과 신체는 손바닥과 손등처럼 서로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하나의 구성체이면서 각기 서로 다른 기능을 하고 있으며, 정신과 신체는 상호 의존하면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심신통일체이다.

 

 

2.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1)정신건강(mental health)

(1)정신건강의 정의

 

l’행복하고 만족하며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것 등의 안녕상태’ 또는 정신적으로 병적인 증세가 없을 뿐 아니라 자기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있으며, 자주적이고 건설적으로 자기의 생활을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성숙한 인격체를 갖추고 있는 상태.

 

“정신건강이란 정신장애가 없는 그 이상의 것이다. 그것은 최대한 능률적으로 일하고, 만족감과 현실을 용납하고, 사회적으로 행동이 신중하고, 자기 자신이나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

l미국 정신위생위원회(National Committee for Mental Hygiene)의 보고 “정신건강이란 질병에 걸려 있지 않은 상태만이 아니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와 그것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건전하고 (wholesome ),균형 있고(balanced),통일된(integrated)성격(personality)의 발달을 의미한다”

 

Marie Johoda(1950) “정신건강이란 개인이 자신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극복하고 성격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나타내 보이며 자기자신뿐 아니라 주위세계를 현실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Bower(1961) “정신건강이란 개인의 물리적,사회적,심리적 환경을 처리함에 있어 개인 성격의 탄력성과 원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Kilander(1962) “정신건강이란 사람이 환경을 바람직하게 조성하고 잘 적응하면 만족과 성공과 능률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능력.”

Atwater(1979) “정신건강은 바깥환경과 타인들에 대한 적응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몫과 마음의 환경과 한계들에 적응해야 한다.”

 

(2)정신건강의 목적

정신건강의 목적은 정신질환의 극복을 위한 치료와 예방에서부터 현실적응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즉 정신 건강의 유지와 증진이다.

 

 

 

 

(3)정신건강에 대한 역사

20세기 정신위생운동의 모체가 되었고, 이 운동의 이론적 지지자는 Harvard대학의심리학 교수였던 William James(1842~1943), 정신과의사인 Adolf mayer이다.

 정신위생 운동의 대표적,실제적 공헌은 미국의 실업가 Clifford Whitting-ham Beers(1876~1943)이다.

1908년 C. W. Beers의 고향인 Connecticut주에 Connecticut Society for Mental Hygiene 라는 정신위생협회가 조직됨 .

1909년에는 전국정신위생위원회(National Committee for Mental Hygiene)를 조직, 정신위생 운동의 기원이 됨.

 

 

 

 

(4)정신건강에 대한 성격학자들의 견해

프로이드(Freud)의 견해

-정상적인 사람들: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신경증적인 사람들이 해낼 수 없는 것을 하는 사람이다.

-정신성욕의 발달(psychosexual development)과 관련시켜 각 발달단계에서의 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건전한 성격의 사람이 됨.

-건전한 성격의 사람은 자아가 충분히 강해져서 여러 가지 욕구와 현실적 도덕규범과의 갈등을 적절히 해결하여 잘 적응할 수 있음. 무리하게 감정을 억압하거나 도피하지 않고 현실을 수용하여 자신을 있는 그대로 자유스럽게 표현할 줄 안다.

-건전하지 못한 성격의 사람은 자아가 건강하지 못하며, 객관적 외적 현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용납하여 내적 충동이나 욕구를 만족시킬 힘이 없으므로 자아는 방어기제와 같은 병적인 방법으로 도피하게 된다.

 에릭슨(Erik Erikson)의 견해

-정신건강의 척도는 인생의 각 단계에서 습득되는 기본적 신뢰감의 형태에 의한다. 이 신뢰감에 위기가 있을 경우 그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아가기위해여러 사람에 대하여 의지하는 방법을 배우며, 욕구에 대해서도 적절히 대처해 나가, 자신의 신체적 능력에 대해서도 신뢰를 하게 된다.

-기타 정신건강의 척도: 자율성, 진취성, 근면성, 자아의 주체의식, 친교능력, 생산능력 등

 

 

 

 

 

 

 

 

 

 

 

 

 

 

 

 

 

 

 

 

 

 

 

2강

 

1-2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수업목표

-정신건강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알 수 있다.

-정신장애에 대한 개념 및 정의를 알 수 있다.

 

Carl Gustav Jung의 견해

-건전한 성격은 의식의 세계와 무의식의 세계가 통합되고 양쪽이 모두 자유롭게 발달 되어야 한다.

-즉 성격은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의해 결정될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목적의식에 의해서도 결정되는데, 전자에 대한 집착은 절망을 일으킬 수 있지만, 후자는 희망감과 살고자 하는 그 무엇을 준다.

 

Ÿ Harry Stack Sullivan의 견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비병존적 사고와 과거 관계의 상징이 아니라, 항상 현실적으로 타인과 통합적 관계를 맺고 행동한다.

-궁극적인 만족과 안정은 정확한 지각과 자기자신 및 타인에 대한 신념을 가질 때에만 이루어 진다.

 

 

Ÿ Erich Fromm의 견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은 사회적인 욕구를 외계와 다른 사람들과의 적당한 관계를 맺어가면서 순차적으로 충족해 나아간다.

 

Alfred Adler의 견해

-인간의 자기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은 열등감이며, 이런 열등감에 대한 보상적 노력이 결국 건전한 성격이다.

-창조적 자기(creative self): 열등감의 보상이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일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발휘되는 형태

-인간생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월에 대한 추구’로 이는 전 생애을 통해 개인의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좌우한다.

-신경증환자 : ’우월에 대한 추구’가 파괴적경향(부정적)

-건강한 사람 : 건설적 경향(긍정적)

 G. W. Allport의 견해

-건강한 사람은 과거에 속박 받지 않으며 현재와 미래를 의도하고 추구한다. 무의식적인 힘에 의한 통제나 지배를 받지 않으며, 무의식적 갈등에 의해 조정되지도 않는다.

-즉, 자기를 지배하는 힘들을 잘 알고 통제할 수 있다. 반면 신경증환자는 유아기 갈등이나 경험에 속박되어 과거 속에서만 맴돈다.

 

 

 

 

 

 

 

Abrahm Maslow의 견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욕구, 즉 생리적 욕구, 소속과 애정이 욕구, 자기존중의 욕구 그리고 최상위의 욕구로서 자아실현이 욕구 등이 인간의 능력을 향상 ž발전시킨다.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의 특성

①보다 적절한 현실지각능력 ②자기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받아 들임③사고 행동 정서면 에서 보다 자발적이고 솔직함④문제중심적⑤프라이버시와 독립의 욕구⑥고도의 자율성과 초연함⑦문화와 환경으로부터 독립적⑧사물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늘 새롭게 함⑨사회적 관심이 큼⑩건전한 대인관계⑪자연이나 인생의 본질에 대한 관심⑫인간에 대한 존경심⑬도덕과 윤리를 잘 따름⑭적개심이 없고 유머감각이 있다.⑮독창적이고 창조적이다.

 

- Otto Rank 의 견해

-건전한 성격적 자질은 창조적이며 예술가적인 기질로, ‘예술가란’ 화가나 조각가들만이 아니고 창조적인 행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다.

-타인에 대한 의타심과 자기의 개성 사이의 인간적인 갈등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위선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 항상 자기자신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며, 생각하고 느낀 대로 행동하고, 자신의 행동 결과에 대해 그 어떠한 책임도 질 줄 안다.

-사회나 부모로부터 받게 되는 기대감이나 억압에 대해 구속을 받지 아니하며 또한 이에 반항적이지도 않다. 오로지 자기자신에 의해서 결정할 따름이다.

-자기 수용과 자기지도가 가능할 때 사물을 보다 객관적으로 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을 보다 잘 수용할 수 있다.

 

2)정신장애

(1)정신장애의 정의

정신장애란 정신적 문제를 중심으로 장애가 발생하여 일정기간 원만한 사회활동을 영위할 수 없는 정신적 이상상태를 말한다.

자기실현에 한계가 오고,

‚퇴행적 행동이 나타나며,

ƒ기능의 상실 또는 장애가 오고,

„자신이 성격 능력 등에 불만족하며,

…대인관계에 있어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세상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대한 불만족이 크며,

‡감정의 왜곡과 고갈이 나타날 때 정신장애가 있다.

 

 

(2)정신장애의 역사적 배경

-중국의 고대문서: 광증, 발작 등에 대한 기록, 가족과 사회에 대한 의무를 소흘히 했거나 하지 않았을 때 급성 정신장애가 발생함.

-인도: 내면적 불균형상태에 빠지면 광증이 일어나며 이러한 정신질환 치료법으로정신요법(주문을 외우거나 단식을 통함),‚약물요법,ƒ태양ž공기 물과 같은 신성한 것들에 의한 치료,„신체적 정신적인 충격요법 등을 사용함.

-고대 그리스: 플라톤-사람이 정신적으로 건강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맥락에서 진리 용기 절제가 필요함. 아리스토텔레스-음악,포도주,최음제가 인간의 열정을 일으키고 억압된 정서를 이완 시킬 수 있으므로 정신장애에 치료적인 효과가 있음.

-B.C 4세기경: 히포크라테스-정신장애가 초자연적이거나 신성한 것이 아니라 어떤 특성이나 원인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의 기본적인 성질과 신체적 기질의 상호작용에 기인한다고 믿었다.

 

- A.D. 6세기 이후: 벨기에의 길(Gheel)지방에 체계적으로 정신장애자를 돌보는 제도가 확립됨, 13세기 이후 길 지방은 정신장애자들의 안식처가 됨.

- 1247년 영국: 런던교외 베들레헴의 성마리(St. Mary of Bethlehem)구빈원 설립. 수용자들은 수용만 되었을 뿐 인간적인 대우나 치료를 받지 못하였다. –Bedlam, 정신장애자를 구경하는 곳(유료)

 

- 1789년 프랑스혁명 이후: 이란과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는 정신장애자에 대한 인도주의적 치료가 이뤄짐. 미국- 벤자민 러쉬(B. Rush), 미국최초의 정신병원인 펜실베이니아 주립병원

- 1917년 미국 연방차원의 국립정신건강위원회 발족. 1946년에 국립정신건강법(National Mental Health Act) 제정. 1963년 지역사회 정신건강법 제정.

 

- 신라 현덕왕: 각간 충공이 우울장애에 해당하는 질병을 앓았던 것으로 기록됨. 대신 녹진은 기질적인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약을 주는 것이나 침술로 치료하는 것보다 알맞은 말로 고치는 것이 유효하다고 하였고, 신체적인 부조화는 바람과 이슬 등의 자연상태가 신체적인 편안함을 잃게 한 것이라고 주장함.

- 1913년 조선총독부는 최초로 총독부병원에 정신과 병동을 신설하여 정신장애자들을 진료함.

- 1962년 국립서울정신병원이 국립병원으로는 처음으로 정신장애자를 위한 치료를 시작함.

 

(3)정신장애에 대한 현대인의 정서와 방향

-정신장애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유전되는 것도 아니며, 또한 완치는 어렵다 하더라 절대로 고칠 수 없는 불치의 병이 아니다.

–정신장애자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일원으로 그리고 엄연한 인격체로 대하여야 한다.

-국가 ž 사회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하여야 한다.

3강

1-3 성장발달과 정신건강

 

수업목표

 

-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의 정신건강을 위한 성격발달을 알 수 있다.

 

1. 태아기의 정신건강

태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모체의 환경요인

(1) 임신 중 모의 영양상태와 영양공급

(2) 임신 중 모의 질병 – 풍진, 매독

(3) 습관적 음주(매일) – 뇌의 크기가 작아짐(태아 알콜중후군),79%의 기형아 출산율.

(4) 흡연 – 조산, 신장 및 체중감소, 면역력 저하.

(5) 방사선 노출 – 정란 파괴(수태 후 1주), 기형(수태 후 2~6주)

(6) 약물복용

(7) 성생활

(8) 목욕이나 샤워 시 주의

(9) 임산부의 정서상태

2.영 ž 유아기 정신건강

-신생아(생후 2~ 4주까지) 및 영아: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어머니의 보호와 수유에서부터 시작됨. 모든 만족은 입으로 빨거나 마시는 것의 감각으로부터 생김. 수유와 편안한 보살핌에 의해 영아의 성격발달이 원만하게 이루어짐.

-애착: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

-수유과정과 편안한 보살핌을 통해 아이에게 애착을 보이면 이는 곧 어머니와 아기와의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시켜 주는 것이 되어서 아기의 심신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

아기와 떨어져 있음으로 인해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정서적인 문제와 신체발육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욕구과잉 및 욕구 좌절의 경험: 자기애, 의존성, 요구의 증대, 주는 것 보다 받는 것을 좋아하

기, 염세주의, 비관주의, 선망과 질투, 불평불만 등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껌 씹기, 술 담배

좋아하기

-유아기(생후1년): 사회성발달, 신뢰감자율성 증가, 신체적정신적정서적으로 성숙함.

자아의식 발달-어머니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시기, 반항적 성격

-걸음마기(생후18개월~만3세): 공격적 충동, 자기주장, 부정적이고 반대적인 경향.

분노발작-일관성 있는 행동통제 및 감독으로 공격적 감정조절,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

욕구불만을 말로 하도록 지도함.

-대소변훈련시기-유아성격형성에 영향이 큼, 대소변 훈련시 윽박지르거나 강요하지 말고 자신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

 

 

자폐증(autism) :1943년 아동정신과 의사 Leo Kanner가 최초로 사용

-행동적 특성

대인관계 장애

언어장애나 정신지체 등의 중복장애

반복적이고 상투적인 행동

자기상해적 행동

괴상하거나 부적절한 행동

불규칙한 발달

타인에 대한 공격성

과다행동 및 과소행동

생리적 기능의 장애

이동이나 변화를 싫어 함.

 

3. 초기 아동기(만 1세~3세)

-아동기는 초기아동기(만 1~3세),‚후기아동기(만 3~6세),ƒ학령기(만 6세~ 12세)로 나눌 수 있다.

-초기아동기는 항문기(anal stage)로 대변을 배설하거나 보유하는 데서 더 많은 쾌락을 느낀다. 자아의 발달도 계속되며 자기에 대해 더욱 정리된 개념을 발달시킨다.

-대소변을 마음대로 배설하려는 것과 부모의 통제로 인해 좌절되는 것으로 인한 양가 감정이 생성된다.

-원만한 발달을 한 아동의 경우는 장차 자주적이고,남보다 앞장서며, 매사를 자신의 판단에 의해 행동하며, 협조심이 많으며,긍지와 자존감이 높은 인격을 형성할 확률이 높다.

-엄격한 압력과 제재를 받은 아동은 장차 양가감정, 더러움, 너저분함, 반항, 분노, 가학 ž 피학성을 지닌 인격으로 발달할 확률이 높다.

-항문적 적개심(anal aggression): 혼내거나 수치심을 주었을 때 변을 손으로 만져 흐트리며 부모나 주위사람에게 적대적 행동을 한다.

-초기 아동기(항문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이 자신의 대변을 자기의 부가물로 간주하므로 대변에서 느끼는 즐거움에 대한 엄마의 반응을 마치 자신에 대하는 엄마의 태도로서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4. 후기 아동기의 정신건강(만 3~ 6세)

 

 

-남근기(또는 생식기 : phallic stage )

-남자와 여자의 생식구조가 다르다는 것을 알기 시작하고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된다.

-남근선망, 거세공포(castration fear),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 동일시(identification), Oedipus Complex, Electra Complex

-동생에 대한 적개심, 가족과 떨어짐, 장난감 등의 분배, 협동심

-남근기를 잘 극복한 아동: 건전한 성 정체감(sex-identity), 건전한 호기심, 자신감증가, 적당한 야심.

-잘못 극복하면: 이성부모에 대한 근친성교의 죄의식을 가짐, 동성부모에 대한 격노와 죄의식, 지나친 동일시.

-대소변훈련시기-유아성격형성에 영향이 큼, 대소변 훈련시 윽박지르거나 강요하지 말고 자신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


수업의 개요

2-1교시(4회 차) 성장발달과 정신건강

2-2교시(5회 차) 정신건강과 인격발달

2-3교시(6회 차) 정신건강과 인격발달

 

수업목표(2-1교시)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정신건강에 대하여 알 수 있다.

 

5. 학령기의 정신건강(만6~12세)

1) 성적 에너지를 지적 에너지로 돌리게 되는 시기이다. 즉, 성적인 관심이나 사고가 억압된 채 사춘기까지는 출현되지 않으므로 잠복기라고 한다.

2) 또래, 동성친구들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정상적인 동성애시기(normal homosexual period)로 만족스런 이성관계를 수립하는데 필요한 선행요소

3) 학교에서의 계속적인 성공이나 실패경험은 아동의 정신건강에도 중요한 영향(거부고립열등감)을 미침.

4)교사의 정신건강은 학생의 성격발달에 직접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중요하다. (특히 교사의 인간됨됨이- 잘 가르침, 인간적, 이해심)

5)학령기의 성공적 발달: 지적 능력이 높아짐, 학업이나 대인관계의 원만함에서 오는 자신감이 높아짐. 사회성 발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짐.

6)학령기 이전의 행동적 특성이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을 때에는 교우관계나 학업성적이 좋지 않게 되고 열등감에 빠지며 열등감에서 벗어나려고 또는 자신의 잘못된 행동적 특성을 과도하게 제어하려고 하다 보면 겉으로 보면 조숙한듯하나 강박적인 인격이 형성된다.

7)부모의 틀에 끼워 맞추려 하지 말고 개성을 존중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 (자율성)통제나 훈련에 의존하기 보다는 어린이를 위한 인간적인 환경조성에 힘써야 한다.

 

6. 청소년기 정신건강( 12~18세)

1)자아 정체감 :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일관성을 자각 하는 것.

-정체감 위기의 체험 : 이상적인 자아와 실제적 자아의 갈등, 포부수준과

현실상황간의 갈등 등에서 좌절을 많이 하면, 정신세계와 현실세계간의

행동과정 중에 혼란과 불안정을 노출한다.

-정체성 혼란(identity confusion)의 극복 : 심리적 방황을 하는 청소년에게

사회는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보고 최적의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2)사회적 미성숙: 경험영역이 좁고, 제한된 활동으로 현실감각이 희박하고

사회적 성숙도가 낮다. 자기중심적인 이기성이 강하여 기존사회 제도와 관

습에 동화성이 약하다. 현실생활에 부적응 현상을 보인다.

 

3)생리적 신체적 변화 (성기기=genital stage) : 성적욕구로 인한 갈등처리

가 정신건강상 중요한 과제. 초기에는 극심한 감정변화, 과민반응, 신경질적

이며 불안과 공포감에 휩싸이고 중후기에는 자아의식의 고양과 낭만적

감상적 임.

 

4)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 부모에 대한 신뢰감, 존경

심이 줄고, 자립적독립적 인간관계가 가능한 친구관계를 중요시 한다. 반

항적이나 후기에 가면 정신적으로 성숙하여 부모를 이해하여 반항이 차차

감소. 문제는 청소년의 반항을 기성세대가 어떻게 보고 대처하느냐에 있다.

 

5) 지적정신적 발달 : 형식적 조작의 시기로 상상력과 철학적 사고의 발달

로 문학이나 예술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선악과 가치기준에 대한 탐구

심이 커진다.

 

6) 정열적 특징을 갖는다 : 곧잘 감격에 휘말려 주견 없이 남을 쫓아 정열적

으 로 행동한다.

 

7) 자신의 이상이나 사상을 절대 시 하고 사회적 관습도덕법에 대해 회의

적이며 비판적이다.

 

8) 이상은 급진적이며 현실을 부정하고 참신한 것을 희구한다.

 

Erikson의 청소년기 발달과제

- 정체성 확립: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부모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 역할혼란

- 이전의 학습과 경험을 통합할 수 있는 자아를 개발하여야 함. - 삶의 통

일성과 지속성 개발

- 자아개발이 성공하지 못하면 자신에 대해 분열되고 혼돈된 생각을 갖게

되고 성인기로 전환하면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킬 것이다.

 

7.성인기의 정신건강

1) 성인기는 초기성인기(만 18~45세), 중년기(만45~65세 이전)로 구분.

2) 초기성인기: 결혼,출산,취업 등

3) 중년기: 정년퇴직, 실직,자녀의 성장과 결혼,신체기능의 쇠퇴 등 특히, 40대의 과중한 업무,승진,실적에의 두려움 등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4) 성인기: 부부간고부간부모자녀간 등의 가정에서의 인간관계에 의한 심리적 갈등에서 일어나는 신경증, 직장이나 직업상 인간관계 또는 사고에 의한 갈등으로 일어나는 신경증,그리고 근친자의 사망이나 경제적 압박에 의한 신경증 등 정신장애의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특히, 갱년기(중년기 후반)에는 신체의 많은 변화(시력청력. 호르몬 변화로 신진대사 느려짐, 모발, 남녀 성적 능력의 감퇴 등)로 우울증 알코올 중독증이 흔히 나타난다.

가정주부의 경우 자신의 가치를 깨우치고, 취미생활, 남을 위한 봉사 활동 등이 효과적이다.

 

5) 성인기의 정신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주체성이 뚜렷하고

자주독립성이 있으며

홀로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으며

남의 의견을 존중하고 좋은 결정을 따르며

책임감이 있고

자기의 장,단점을 알면서 자기를 가치 있는 인간으로 긍정적으로 인정하며

목표에 따라 나아가되 융통성이 있고 참을 줄 알며

주위사람들과 인화관계를 이룰 수 있고

자기 분수에 맞게 일을 하며 일에서 만족을 느끼고

성숙한 이성과 결혼하여 자녀를 양육하는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8. 노년기의 정신건강(65세 이후)

노인의 일반적인 특성

1)심신의 노화:신체적정신사회적사회경제적 스트레스를 견디는 힘이 적어지고 스트레스들의 누적이 기능에 방해가 되어 병적인 노화현상의 증상이 나타난 것,

 

2)신체적 특성: 시각청각미각후각 등 감각기관의 둔화와 운동능력과 근력의 저하,뼈의 경골화, 피부의 건조,혈관의 탄력성 감소, 뇌혈관의 탄력성 감소(동맥경화과정 진행)와 기타 심장병, 고혈압,당뇨,녹내장 등의 신체 질환 증가.

 

3) 정신사회적 특성 : 머리가 빠지고, 주름살이 늘고, 허리가 굽는 등 자신의 신체적 변화에 따른 우울증과 비관적 생각이 많아짐. 뇌의 노화로 기억력이 쇠퇴하고, 융통성이 없이 고집이 세고 완고하며 독단적이 되기 쉽다. 특히 노인의 고독감, 배우자와의 사별, 경제적 빈곤이나 경제적 불안 등은 노인들의 정신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4)노인성 정신장애

(1)뇌동맥경화증과 노인성 정신병 같은 만성 증후군

(2)정신분열증

(3)치매 : 혈관성 치매 : 조기치료와 예방이 가능(동양,남자에게 더 많다)

퇴행성치매(알츠하이머병) : 뇌세포가 죽어가며 원인과 치료법이 없다

(서양,여자에게 더 많다)

(4)우울증과 같은 정동장애(affective disorders)

(5)신경증적 장애

(6)알코올이나 약물의존에 따른 장애

 

5)노인의 생활태도에 대한 의견

-사회 유리설(社會 遊離說, Cumming 와 Henry,1961) : 정신적,신체적으로 노쇠하여 사회적 책임이나 의무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편안한 생활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함.

-활동설 (活動說, Maddox,1963) : 노년에도 건강한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역할도 담당하여 만족감과 소속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설로 최근에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수업의 개요

2-1교시(4회 차) 성장발달과 정신건강

2-2교시(5회 차) 정신건강과 인격발달

2-3교시(6회 차) 정신건강과 인격발달

 

 

수업목표(2-2교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개요를 알 수 있다.

지형학이론, 구조적이론, 본능이론에 대해 알 수 있다.

1.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

1)Freud의 소개

(1)생애 (1856.5.6~1939.9.23, 84세 卒)

- 체코슬로바키아 모라비아의 프라이베르크에서 유태인 부모의 장남으로 출생

-Vienna의대 신경생리학, 개업

-파리유학, Charcot 최면술을 통한 Hysteria의 치료법.

-free association 과 꿈의 해석으로 정신분석기법 발전시킴.

-1938년 런던망명, 1939년9월 사망

 

(2) 4대 이론

지형학 이론(의식구조=인간의 정신, 의식, 전의식, 무의식) 1900 『 꿈의 해석 』발간

구조적 이론(성격의 구조 Id, Ego, Superego,1923) 『The Ego and Id』〈인간의 마음〉

본능이론(죽음의 본능 Thanatos ) 성적본능=삶의 본능 Eros Lobido,1920 「쾌락의 원리를 초월하여」 논문 이원 본능론 주장

정신성적발단 5단계이론(성적발달 5단계 이론)

= 정신내적이론 : 구순기항문기성기기(남근기)잠복기사춘기

 

2)지형학이론 (Topographical theory)

 

(1)의식(conscious):

-의식이란 개인이 여러 가지 감각을 인식하고 슬픔, 고통, 유쾌 같은 것을

순간에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영역.

 

(2)전의식(preconscious) :

-전의식이란 생각과 반응 등이 부분적으로 망각되는 마음의 영역으로, 회

상하려고 마음을 집중하면 쉽게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다.

 

(3)무의식(unconscious) :

-무의식이란 쉽게 인식되지 않는 마음의 영역이며 본능, 욕망, 꿈, 유아적

기억, 마음속에 잠재된 소망이 약 90% 이상 차지하고 있다.

-무의식의 내용들은 개인으로 하여금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하며, 변장되

고 상징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도움이 필요하다.

-무의식의 존재 증거: 불쾌한 일을 쉽게 잊음, 부지중 설명할 수 없는 행동

-반응, 꿈을 꾼다거나, 잘못 튀어나온 말 등.

 

3) 구조적 이론( 이드 자아  초자아 )

-인간의 성격구조에 3개의 기본적 구조가 가설적인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1)이드(Id, 원본능, 초아, 원초아 )

- 원초적 본능,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인간의 정신에너지가 저장된 창고, 신생아가 자라감에 따라 이 원본능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된다.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로 충동적이고 불합리하고 자애적(narcissistic)인 방법으로 표현된다.

- 불안, 공포를 의식하지 않기 때문에 그 목적을 표현하는데 조심하지 않는다.

- 긴장으로부터 성격을 해방시키는 반사행동(reflex action)과 일차 과정(primary process)의 2가지 기제가 있다.

 반사행동(reflex action) : 선천적이며 자동적 행동으로 나타난다.

 일차과정 (primary process) : 심리학적인 현상으로 개체가 언젠가 자기의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준 적이 있는 어떤 대상물의 심상을 창조하여 긴장을 감소 시킨다.

 

(2)자아(ego)

이드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의 일부이다.

자아기능은 인지 능력으로 간주된다.

자아는 현실원칙(reality principle)에 따르며 이드의 에너지를 저지시키고, 전환시켜 점차 사회적인 제약과 개체의 양심 범위 내에서 방출되도록 해준다.

 

(3)초자아(super ego)

-초자아는 개인을 양육하는 부모나 주변사람들로부터 개인에게 투사(projection)되는 사회의 도적적 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inrermalization)된 표현이다.

Freud는 두 개의 하위체계 즉 양심(conscience)과 자아이상(egodieal)으로 나누었다.

양심은 마음의 도덕적 가르침이며, 자아이상은 긍정적인 이상형을 뜻한다. 양심이 인간에게 죄의식을 갖게 해서 벌을 주는 것이라면, 자아이상은 긍지를 느끼게 해서 상을 주는 것이다.

 

 

 

 

 

 

 

 

 

 

 

 

4) 성격의 역동적 이론 (논문: 『쾌락의 원리를 초월하여』,1920)

- 성격의 역동적 이론이란 성격의 이드, 자아, 초자아 사이에 정신 에너지의 분배에 있어서의 투쟁이라고 볼 수 있다.

 

- 반사회적 인격장애인 사람은 이드가 너무 강하고 초자아가 결여되어 있어 지나치게 무책임하고 반사회적인 행동과 타인의 권리를 해치는 행위 등이 지속되므로 초자아를 강화시킬 때 인격치료가 가능하다.

 

(1)본능 (Instincts) : 이드에서 유래

죽음의 본능 공격적 본능(Thanatos) :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모든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힘으로 자기주장, 야심,경쟁심, 성공하고 싶은 욕구, 에너지 활동, 결단력, 정력 등.

성적 본능  삶의 본능(Eros) : ‘삶의 본능’에 성, 배고픔 및 자기 보호 등 개인과 종족의 생존에 관련된 모든 본능. 인격발달에서 가장 중요함. 성적 본능에서 야기되는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 부르며 사랑, 열정, 생식에 대한 욕망, 타인의 필요성, 일이나 예술에 대한 창조성 등이 있다.

(2)정신에너지 (Libido) : 정신기능을 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힘 또는 추진력. 이는 이드에서 유래되며 본능적으로 기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킴. 정신에너지는 이드에서 자아로, 그리고 자아에서 초자아의 형태로 전환된다.

-Freud는 이드, 자아, 초자아내에서의 힘을 기술하기 위하여

카텍시스와 안티카텍시스라는 용어를 사용

카텍시스(cathexis) : 집중 = 추진하는 힘

안티카텍시스(anticathexis) : 반집중 = 저지하는 힘

Id는 오직 집중만 있고, 만족에 이르기 위해 대상에 에너지를 투여하는 과정이다.

Ego와 Superego 는 반집중도 있다. 이드의 충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자아와 초자아가 정신적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 Freud 는 Id의 주장인 카텍시스와 Ego와 Superego의 주장인 안티카텍시스간의 불균형이 내적 갈등에 의해 일어나고 개인내부에는 긴장과 불안이 일어난다고 믿었다.

- Freud 의 딸인 Anna Freud는 이드의 지나친 욕구와 초자아의 지나친 억제를 중재하여 불안에 대항하는 보호대책으로 자아가 사용되는 방어기제에 관하여 연구함.

.

 

수업의 개요

2-1교시( 4회 차) 성장발달과 정신건강

2-2교시( 5회 차) 정신건강과 인격발달

2-3교시( 6회 차) 정신건강과 인격발달

 

 

수업목표(2-3교시)

-정신성적발달 5단계이론을 알 수 있다.

1.정신성적발달5단계 이론

-성 본능에 대한 프로이드는 생식기의 자극과 조작을 통해 쾌락을

얻는 활동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위를 조작하여 쾌락을 얻는

행위까지를 포괄하고 있다.

-특히 주요 세 개의 성감대는 입, 항문, 성기이다.

이들 주요 성감대는 각각 생명에 필요한 욕구 충족과 결부되어 있다.

-성감대를 통해 얻는 쾌락은 생명에 필요한 욕구충족에서 얻는 쾌락과는 별개의 쾌락 일 수 도 있으며, 실제로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일이 흔히 있다.

-성감대는 인성의 발달에 대단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성감대는 갓난 아이가 헤쳐나가야 하는 최초의 주요한 자극의 원천이며, 또 최초의 주요한 쾌락경험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성감대와 관련된 행동으로 인해 어린아이는 부모와 갈등을 일으키게 되고, 그 결과 욕구불만을 갖게 되며, 이에 따른 불안은 수 많은 적응양식인 전위, 방어, 변형, 타협, 승화 등을 발달시키게 하는 것이다.

 

1)구순기(oral stage, 0~ 1.5세)

-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쾌락의 주 원천은 촉각적 자극, 다시 말해

입 속에 물건을 넣음으로써 얻어지는 자극과 깨무는 자극의 두 가지이다.

 

- 이러한 특성들이 발달하여 성격의 일부를 구성하는 여부는 그 원형적 표현을 경험하면서 얻어진 욕구불만과 불안의 양에 달려 있다.

구순쾌락을 위협하는 일이 많이 쌓이면 갓난아이는 어머니와 그 밖의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한다.

스스로 노력하여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법을 배우지 못하고, 그가 착하게 행동하면 필요물이 주어질 것이고 나쁘게 행동하면 빼앗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사람은 구순의존적 성격을 가졌다

-깨무는 행위는 직접적인 공격, 전위된 공격, 위장된 공격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한 말만 건네는 것은 구순의 공격성에 대한 반동일 수 있다.

아니면 구순의 공격성을 강하게 나타내어 자신이 희생물 ,즉 적으로 가득 찬 세상으로부터 공격 당하는 희생물로 생각한다. 이러한 사람은 원시적인 구순의 공격적 단계로 퇴행해 버린다.

- 뱉어내는 유형의 인성은 거만과 경멸의 특징을 이루고 입을 다무는 유형의 인성은 폐쇄적이고 경계심이 강하다.

 

2)항문기(anal stage, 1.5~ 4세)

-항문에서의 긴장은 노폐물의 축적이기 때문이다. 배설은 긴장의 원천을 제거하므로 긴장해소를 가져온다.

-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보통 어린이가 규율과 외부의 권위를 경험하는 최초의 결정적 사건이다.

이 훈련은 본능적 집중과 의무의 방해 사이에 갈등을 보여준다.

갈등의 상태는 인성의 구조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긴다.

- 배설에 대한 방해가 심하거나 처벌위주일 때 자기 몸을 더럽혀서 보복하기도 하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무책임, 무질서, 낭비적, 사치, 욕구불만의 소유자가 되기도 한다.

-엄격한 대소변 가리기 훈련과정은 반동형성을 야기시켜 소심할 정도의 깔끔함, 결벽증, 질서정연, 인색, 냉담, 불결에 대한 공포, 엄격한 시간과 돈 계산, 지나친 절제된 행동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 배설에 대한 칭찬을 받은 경우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거나 또는 스스로를 기쁘게 하려는 동기에서 무슨 일이든 해나갈 것이다. 관대함, 선함, 자선, 박애정신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배설물의 가치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배설을 할 때 뭔가 귀한 것을 잃는 다고 느낄 수 있다. 그 손실의 반응으로 의기소침, 허전 함, 불안을 느끼고 배설을 거부함으로써 닥쳐올 손실을 막으려 한다. 이 양식이 고정되면 인색하고 째째하고 타산적인 사람으로 자랄 것이다.

-분비폐지, 즉 배설을 참는 것으로 상실을 방어하며 쾌락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고착된 삶은 어떤 대상을 수집, 소유하고 간직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분비폐지에 대항하는 반동형성은 죄책감 때문에 발생하는데 , 이 경우는 소유물과 돈을 낭비, 어리석은 투자, 도박으로 잃어야 직성이 풀린다. 무엇을 갖고 있는 사실에 불안하여 없애기 위해 못하는 일이 없고, 돈을 물 쓰둣 낭비하면서 어떤 만족을 얻기도 한다.

 

3)남근기(phallic sage, 4~7세)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조작하는 관능적 쾌락의 시기이다.

(1)남성의 남근기

- ‘오이디프스콤플렉스’ / 거세불안 / 오이디프스콤플렉스의 소멸

- 어머니와 동일시 아니면 아버지와 더욱 강한 동일시는 체질적으로 남성적 요소와 여성적 요소가 강한가에 달려있다.

- 양부모에 대한 대상 집중은 항상 양부모와의 동일시와 더불어 이루어지는 것이 전형적이다.

-동일시는 초자아를 형성시키기도 한다. 초자아는 오이디프스콤플렉스의 상속자라고도 한다.

(2)여성의 음핵기

- 소녀의 처음 사랑의 대상은 자기 자신의 신체를 제외하면 어머니이다.

- ‘거세 콤플렉스(거세불안,남근선망)’와 ‘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 남근음경기에 발달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현상.

- 거세 콤플렉스가 오이디푸스콤플렉스를 유도하여, 아버지를 사랑하고 어머니를 시기한다(일렉트라콤플렉스). 남성의 경우처럼 소멸하지 않고, 아버지를 차지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점차 약해진다. 그리하여 대상 집중대신 동일시가 일어나게 된다.

남성적요소가 강하면 아버지와 동일시 되면서 말괄량이 될 것이며, 여성적 충동이 강하면 어머니와 밀접하게 동일시 된다.

동일시의 강도와 성패가 살아가면서 애착, 적의, 남성적인 정도, 여성적인 정도 등의 영향을 미치며 또한 초자아를 형성하기도 한다.

 

4)잠복기(latent stage, 7~12세)

-조용하거나 활동이 없는 시기가 아니라 오히려 지적이나 사회적인 면에서 커다란 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기.

-대부분의 성적 환상이나 활동은 억압되지만 ,자기 성의 확립, 동성간의 동일화는 한층 강하게 진행되는 시기.

-이 시기가 성공적이면 적응능력이 높아지고, 학업, 대인관계의 원만함에서 오는 자신감이 높아진다.

-그렇지 않고 아직도 앞 단계의 과제들이 미해결의 상태로 남아 있어 성적 공격적 충동이 잘 제어되지 못한다면 학습적응에 지장을 받아 열등감에 빠질 것이며, 겁이 난 그가 내부의 그런 충동들을 과도하게 제어하면 인격발달이 정체되어 외견상 조숙한 듯하나 실은 심한 강박적인 인격으로 될 가능성이 크다.

 

5)성기기(genital stage)

- 성기기에서는 오이디푸스 문제가 재-출현하며, 반대되는 부모를 향한 자신의 리비도 욕구를 개정하고 안정시켜야 할 청소년의 욕구가 일어난다.

-남근기와는 달리 성기가 남녀 성생활의 도구로서 올바르게 이해되며 생리적으로도 생식이 가능하며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성기기라고 한다.

- 이성의 동료를 향하여 에너지를 쏟을 수 있도록 성숙한 이성관계와 개인적 주체성을 확립,

-이시기를 원만하게 보내면 개인은 성숙, 조화, 주체성을 지닌 길을 걷는다.

- 그렇지 못한 경우 과거의 잘못된 발달단계 어느 하나에 사로잡혀 그 영향을 받는 인격의 소유자가 되기 쉽고 주체성의 혼돈이 온다.

 

7강

수업목표(3-1교시)

-E. Erikson의 정신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을 알 수 있다.

1.E. Erikson의 정신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

 

1)생애

- Erik Erikson(1902~1994) 독일 프랑크프르트 출생, 양친은 덴마크인. 25세 비엔나의 유치원교사, 1927~33년 정신분석 수련,

1929년 결혼, 미국 보스톤에서 아동정신분석가로 개업. 1935년 하바드의대, 1936~39년 예일의대, 1939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아동정신분석가로 개업, 1942년 버클리대교수

- Freud의 이론을 확대시켜 개인적 기능의 중심요소로서의 자아를 특별히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생애(위기)를 다룬 심리학자.

 

2)정신사회적 발달 8단계이론

(1)영아기(0~1.5세) : 신뢰 vs 불신

- 부모가 일관성이 있고 믿을 수 있다고 느낄 때 기본적 신뢰감 발달.

- 영아가 성장하는 데에는 신뢰감뿐만 아니라 불신감 조차도 경험하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과도한 불신감보다는 기본적 신뢰감을 많이 경험해야 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음.

 

(2)초기아동기(1.5~4세) : 자율성 vs 수치, 의심

- 혼자서 걸어 다닐 수 있고 말할 수 있어서 스스로 외부세계를 탐색하며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고자 하는 자율성을 가지게 됨.

- 괄약근의 발달(대소변통제), 발로 서서 걷기, 손 사용의 발달

- “나’, ‘내 꺼야’ , ‘아니야’ , ‘싫어’ 자기주장이 강한 자율성을 보인다.

- 유아가 자신의 의지를 연습하는 일을 비웃거나 비판하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되며 부끄러움을 타는 인격이 될 수 있음.

 

(3)후기 아동기(4~7세) : 주도성 (initiative) vs 죄책감 (guilt)

- 주도성을 가지고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 이루고자 노력함.

- 욕구좌절, 특히 부모로부터나 놀이에서 좌절되면 최책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죄책감은 충동이나 현상을 억제시키게 된다.

 

(4)학령기(7~12세) : 근면성 (industry) vs 열등감 (inferiority)

- 자아성장의 중요한 시기. 근면성대 열등감 이 발달하는 시기.

-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데 적응이 순조롭고 부모와 교사의 격려와 기회를 부여한다면 근면성과 성취감이 발달.

- 아동의 실수를 부모나 교사가 수용하지 못하고 간섭하거나 편견 있는 태도로 대하면 열등감을 갖는다.

 

(5)청소년기(12~18세) : 정체감 (identity) vs 역할혼돈 (role confusion)

- 사춘기, 생식기에 해당되며 정체감 대 역할혼돈 의 시기

- 자기 존재에 대한 의문과 탐색이 시작되면서 자아정체감을 찾으려고 방황과 갈등을 하며 확고한 선택을 하지 못할 때 혼돈이 발생한다.

 

(6)초기성인기(18~45세) : 친밀감 (intomacy) vs 고립감 (isoation)

- 사회적응에 따른 새로운 환경변화를 맞이하므로 많은 인간관계를 가게 되는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시기

-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사람은 초기 성인기에 친밀감을 획득하여 새로운 대인관계에서 지속적인 친밀관계를 유지하나, 그렇지 못한 사람은 인간관계가 와해되어 고립감을 갖는다.

 

(7) 중년기(45~65) : 생산성 (generativity) vs 자기침체 (self-absorption)

-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사회적 지위가 확립되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자녀교육 및 진로에 관심을 가진 생산적인 황금기이다.

- 생산성을 제대로 발달시키지 못할때는 인격이 침체되고 타인들의 관심보다는 자신이 욕구에 더 치중하게 된다.

 

(8)노년기(65세이후) : 통합성(integrity) vs 절망감(despair)

- 건강의 악화와 직업에서의 은퇴, 배우자나 친척과 친구들의 사망 등은 인생에 대한 무력감과 지위상실감의 상처를 입힌다.

- 자신의 생애를 돌아보고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하거나, 그렇지 못한 사람은 지나온 생애에 절망을 느끼게 된다.

 

 

 

 

 

 

 

 

 

 

8강

수업목표(3-2교시)

- H. S. Sullivan의 대인관계 6단계이론을 알 수 있다.

- Jean peaget의 인지발달 4단계를 알 수 있다.

- 인격발달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정리할 수 있다.

 

3.Harry stack sullivan의 대인관계 6단계 이론

- 개인의 인격은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교류에서 생기며 아동과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시작된다. ‘좋은 어머니’는 ‘좋은 나’로 투입되어 자신을 긍정적으로 발달시킨다.

 

(1)영아기(infancy)(0~1.5)

- 수유가 최초의 대인관계가 되며, 중요한 역할은 어머니의 젖꼭지이며, 울거나 돌봄을 받거나 엄지손가락을 빠는 것도 포함된다.

 

(2)아동기(childhood)(1.5~7세)

- 개인적인 욕구충족이 방해를 받아서 지연된다는 것을 배우고 이것을 편안한 믿음으로 수용하는 것을 배운다.

- 성 개념을 발달시켜 남성 및 여성에 따른 역할에 동일시한다.

 

(3)소년기(the juvenile era)(7~9세)

- 동년배들과의 만족스런 관계를 형성함. 경쟁, 협력, 협상을 통하여 이룩할 수 있다.

-내적 통제에 의한 행동관리, 현실과 환상을 구별할 수 있다.

 

(4)전 청소년기(preadolescence) (9~12세)

- 동성과 관계를 맺고, 타인과 협력하고 사랑과 애정을 나누기 시작하는 시기로 아주 친한 친구가 없으면 절망적인 고독에 빠져들게 된다.

 

(5)초기 청소년기(early adolescence) (12~15세)

- 정체성확립과 부모로 부터 분리독립

- 이성의 친구들과 만족스런 관계형성

- 생리적 변화로 욕정을 경험 하게 되며, 이러한 감정경험에서 욕망의 역동이 나오며 인격에 작용하기 시작한다.

 

 

 

(6)후기 청소년기(late adolescence) (15~21세)

- 상호의존하는 관계형성과 이성을 선택하여 친밀한 관계를 맺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 기관의 발달

- 성숙한 개인으로 책임과 의무를 감당하는 자아를 형성하고 불안을 승화시킬 수 있다.

 

4. Jean Paget의 인지발달 4단계

-인지(認知, Cogntion)란 자극을 조작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

- 인간발달의 기본적 요인: 유전, 신체적 경험, 사회적 전달(교육), 평형

1)감각운동기(sensorimotor)

- 감각운동기(출생~ 2세까지), 안정된 물리적 세계의 개념을 획득하여 자신의 감각정보 및 운동조작과 물리적 세계를 구별하고 대상 영속성을 발견한다.

 

(1) 반사기(출생~1개월)

-자극을 받아들여 반응을 창출하는 내적 체계를 형성함.

-1차적 반사행동: 잡기, 빨기, 큰소리에 반응하기

-의도성이 없고 여러 형태의 반사도식을 사용해 경험을 쌓아감.

 

(2) 1차 순환반응 (1~4개월)

-새로운 경험에 의한 행동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타나고 , 선천적인 반응을 다른 대상에 적용시켜 새로운 반응을 획득한다.

- 유아가 반복해서 손을 빨거나 눈으로 물건을 쳐다보는 것은 유아가 1차 순환반응을 연습

(3) 2차 순환반응(4~10개월)

-학습을 통해 획득한 반응, 욕구가 발동되면 그 욕구충족을 위해 어떤 새로운 반응을 의도적으로 하게 된다.

 

(4) 2차 도식의 협응 (10~12개월)

- 목적달성의 수단으로 과거에 적용한 것과 같은 매우 유사한 도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사태에 대응하는 능력이 생긴다.

- 유아의 모방력이 급속히 향상되는 시기.

- 하나의 결과를 얻기 위해 두 가지로 분리된 행동을 한다.

 

 

 

(5) 3차순환 반응 (12~18개월)

- 새로운 목적 성취를 위해 비슷한 방식으로 시도해 보다가 이것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 상황에 맞게 변형시킨다.

(6) 사고의 시작(18~24개월)

-외부세계 현상의 내적 표상화

-생각들의 재구성 및 새로운 생각들의 고안

-목적달성 내지 문제 해결을 위한 초보적 행동수준

-감각적 기능은 개념적 지능의 기초가 됨.

 

2)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 규칙이나 조작을 이해하지 못함: 논리보다 지각에 의존함.

- 사건의 순서를 원래의 반대순서로 재배열하지 못함.

- 사건이 다양한 차원들간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므로 경험의 한 차원이 변하더라도 다른 차원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 피아제의 보존개념

- 직관적 규제(intuitive regulation)

- 물활론적(物活論的) 사고(animism) : 사물을 모두 살아있고 각자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은 모두 살아있다고 믿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살아있는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

3)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2세)

- 전조작기에 비하여 급격한 진전을 보이지만, 비교적 초보적이며 구체적인 실체에 한정되고 있다.

-보존개념을 갖는다

동일성의 원리 : “물을 더 붓거나 내버리지 않으므로 물의 양은 같다”

보상성의 원리 : “이 컵은 여기가 더 길지만, 저 컵은 여기가 더 넓다”

역조작의 논리 :”이것을 전에 있던 컵에 그대로 다시 부을 수 있다 ”

 

4) 형식적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2세 이후)

-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지니게 된다.

- 형식적 조작기의 조합적 사고와 구체적 조작기 차이점

첫째, 구체적 조작기- 현실성과 경험적

형식적 조작기- 가상성과 가설적

둘째, 구체적조작기- 체계적인 조합적 사고가 불가능

형식적조작기-조합적 분석능력

 

 

5)도덕성 발달 이론

- Piaget는 4~8세까지는 자기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 곧 어른들의 규범에 의해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타율적 도덕성을 가지는 반면, 8세 이후 아동은 자신의 규범에 바탕하여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자율적 도덕성을 갖는다

 

 

 

 

 

 

 

 

 

 

 

 

 

 

 

 

9강

수업목표(3-3교시)

- 정신장애의 정의 및 원인에 대해 알 수 있다.

1.정의

정신장애의 대체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자신의 성격, 능력, 성취도에 대한 불만족

 비효과적이며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대인관계

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한 불만족

 개인적인 성장부족뿐 아니라 자신의 삶에 대한 비효과적인 대처 및 적응

 

2. 정신장애의 빈도

-미국 : 정신장애 진단 가능자 12%, 우울증대상자 약 1,000만 명

공항장애 200만 명, 자살시도 년 간3만4천 명(12~14세가 심하며, 지난 30년간 3배 증가)

-한국 : 정신장애 120만7천명(전체인구 2.75%)그 중 정신분열증 9만 명 (전체인구0.2%)알코올남용(21.7~26.8%)불안, 신체화장애(8.5%),

정동장애(3.07~5.52%),정신분열증 순이다.

 

3.정신장애에 대한 일반인의 정서

- 부랑인시설 수용인 대부분 만성 정신분열증 환자 또는 정신지체 환자 임.

- 우리나라에서 정신장애의 수용과 이해에 대한 태도 조사로 볼 때 정신장애에 대한 태도가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 정신과 병상 수는 절대수가 부족하며, 많은 환자들이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병원이 아닌 요양원, 무허가 수용소, 기도원 등에 수용되어 있는 실정.

- 개인적인 가치와 신념들은 정신장애, 정신장애인 그리고 정신장애의 치료에 영향을 미친다.

 

4.정신장애의 원인

1)생물적 요인

(1)유전

- 부모의 유전인자(gene)가 인체적인 것과 함께 정신장애의 유전인자도 발현된다.

- 대표적인 신경정신장애로는 기분장애, 파킨슨병, 정신지체 등

- 다증적 인자유전: 지능,성격,기질

 

 

 

(2)체질

- Kretschmer의 인간 체격형

 세장형 또는 허약형(asthenic type)

 투사형(athletic type)

 비만형(pyknic type)

 이상 발육형(displactic type)

세장형과 투사형은 정신분열증, 비만형은 조울증에 잘 걸린다.

-Sheldon의 인간 체격형

 외배엽형(actomorphy) : 뇌수형, 신경계 발달, 홀쭉이, 허약형, 비사교적 이며 친구가 적고 태도의 예측이 힘들고 말소리가 작고 소극적이다. 정신분열증에 잘 걸림.

중배엽형(mesomorphy) : 신체형, 자기주장적, 운동을 좋아하고 공격적, 반사적이다. 인격장애와 관련이 있다.

내배엽형(endomoephy) : 내장형, 비만형, 사교적, 오락을 즐기고, 기분장애와 관련.

 

(3)신체적 결함

- 잘못된 발달, 사고의 질병으로 인한 결함

- 어린이는 주위의 과잉보호로 인한 건전한 성격형성에 방해를 받음.

 

(4)외상

-뇌 손상으로 뇌 조직의 기능장애 지남력기억판단 지능 감정의 장애

- 외상성 정신병(traumatic psychosis)

 

(5)연령

- 성인기 초 25~35세 많이 일어남. 주요원인은 사회적 고립

-정신병의 발병빈도(incidence)는 청소년기를 계기로 늘어나는 경향.

 

(6)성별

-남성: 진행성 마비알콜성 정신병  외상성 정신병 및 간질 또는 뇌동맥경화증으로 인한 정신병이 흔하다.

-여성: 조울정신병  퇴행기우울증 편집증 및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정신병이 더욱 흔하다. 정신분열증은 남녀간에 비슷하다.

 

 

 

(7)인종

- 인종의 차이보다는 사회, 경제적 여건, 공중위생, 교육 등과 새로운 사회에 대한 적응문제와 인종간의 갈등 그에 따른 공격성, 분노, 열등감 등 환경적인 문제

 

2)심리적 요인

- 개인의 본능적 충동과 그에 관련된 감정

- 갈등, 사랑과 미움, 공포불안, 우울, 기쁨과 슬픔, 시기와 질투, 고독, 수치와 죄책감, 부정적 감정

- 갈등: 두 가지 상반된 충동이 같이 마음에 존재하는 것. 생물학적 본능적 충동과 사회  문화적 요구 사이의 갈등, 대인관계에서 상반된 욕구들 간의 갈등, 자아와 이드 및 초자아 사이에서 상반된 욕구들 간의 갈등 등. 가장 전형적인 것은 히스테리성 전환장애 및 해리장애이다

-상실 : 애도과정에 대한 우울한 기분장애 사랑의 상실, 자존심의 상실, 의존의 상실, 죽음, 이별 등은 절망, 미움, 분노와 억압, 신체 불구, 만성 질환 등

- 열등감, 분노, 공격성, 방어, 보상 .

 

3)사회문화적 요인

(1)가족문제 (familial factors)

- 가족위기(가족의 질병, 불구화, 사망, 이혼이나 별거 등), 부모의 정신질환, 부모의 부재, 사랑과 자극의 결핍

- 부모의 의존 조장과 임기대응, 과잉보호, 편애 또는 거부, 증오, 위협, 폭행, 학대,

- 무관심 또는 양가적 태도 등 양육방식

- 가족 내 갈등의 희생양(scapegoat)로 지목된 자녀

- 가족 내 성적 유혹이나 남용, 근친간(incest)

- 미혼자(결혼 후 감소 ), 이혼자

- 쿠바이드 증후군(couvade syndrome)

- 출산후 정신병(postpartum psychosis)

- 우리나라의 고부간의 갈등

 

(2)사회적요인 (social factor)

- 알코올 습관성 중독은 아일랜드에 많고 유태인에게는 적다

- 우리나라의 환경적사회적 문제들이 유발인자 (입시제도에 따른 학생들의 스트레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생활고 등 )

- 사회적 고립 또는 경험박탈, 경제적 빈곤

- 도시사회 의 물리적 스트레스(각종사건, 소음 공해 등 )와 심리적 스트레스(경쟁, 소외,좌절 등)

- 낙인(stigma),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

 

4)기질적 요인

- 뇌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질병

- 외상, 감염, 독성 물질

- 내분비장애: 외모를 변화시킴에 의해 신체상(body image) 등 정신기능 뿐 아니라,인격에까지 영향을 준다.

- 음주: 인격장애와 정신질환의 표현이며 비타민 등의 영양부족으로 이차적 문제 발생.

- 산소결핍, 일산화탄소 중독, 경련, 심장발작 등은 뇌기능에 산소공급 장애를 일으킴.

- 특정 영양 부족(굶주림, 비타민 등): 발육장애, 정신지체

- 수면박탈(sleep deprivation)과 꿈 박탈(dream deprivation)은 불쾌감, 주의력 감퇴, 분노, 혼동, 신체생리적 기능장애, 착각, 환각, 시간관념장애 등 -인격기능의 장애. 특히 감각박탈(sensory deprivation)은 심각한 장애를 남긴다.

- 건강한 인경기능 유지를 위해서는 적절하고 지속적인 자극이 필요하다.

- 청각, 시각 등 감각자극이 박탈되면 불안, 망상, 환각 등 정신병적 상태 초래된다.

-특히 어린 시절 즉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의 감각박탈은 영구적 손상을 초래한다. 유아자폐증은 어머님의 의미 있는 감각적 접촉이 결핍되어 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10강

 

정신장애의 이해

 

5.정신병리학 (psychopathology)

정신병리학 (psychopathology)은 정신질환에서 비정상적인 행동, 사고,

의식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의 원인 및 그 표현에 대한 연구이다.

 

- 건강한 상태 :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육체적  정신적 및 사회적

안녕상태가 유지 되는 것

- “건강하다”의 기준 : 보통(average) 상태 병이 없을 때 이상적인 상태 건강은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합당하다.

- 실제 임상에 있어서는 증상이 없으면 정상으로 본다. 그러나 반드시 정신

적으로 건강하다고 볼 수는 없다.

- 정상과 이상은 상호 비교되는 것이지 흑백으로 구분할 수는 없다.

- 육체적 건강상태 : 질병에 걸려 있지 않고 일상생활을 충분히 유지해

나가는 상태

- 정신적 건강상태 : 일상생활을 언제나 독립적 자주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고, 스트레스에 저항력이 있어 원만한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

-정신질환의 증세 : 성숙의 고착, 자기실현의 한계, 퇴행적 행동, 기능상

실과 장애, 감정의 왜곡과 고갈이 나타난다.

 

6. 증상론

 

1) 표정과 태도 (facial expession and attitude)

- 힘없는 태도와 우울하고 무표정함(우울증), 의심하는 듯 방어적 내지 거부

적 태도, 괴상한 자세, 무의미한 웃음이나 찌푸린 얼굴(정신분열 바보스런

표정(정신지체),무례한 태도(인격장애), 과장적 연출적 의존적 내지 유혹적

태도(히스테리성 인격장애)에서 볼 수 있다.

 

 

2) 행동의 장애 (disorders of activity)

(1) 행동증가 (increased activity)

- 정신운동이 증가되어 있는 상태로 계속 변화하므로 목적달성이 어렵다

(조증).

- 흥분 (excited)은 격정적이고 목적이 없는, 외부자극에 상관없는 행동이

증가.

- 정신운동격정(psychomotor agitation)은 내적자극에 의해 필요 없는 운동

과잉과 과잉심리상태가 나타난 것.

 

(2) 행동감퇴 (decreased activity)

- 정신운동이 느리고 말도 적고 움직임도 적다(우울증의 전형).

- 졸도발작(cataplexy)는 감정 상태에 따라 일시적인 무력상태가 되는 것.

- 함구증( mustism)은 신체장애 없이 나타나는 말이 없는 상태.

- 무의지증 혹은 의지상실증(abulia)는 행동이나 사고할 욕구가 없는 상태

로서 행동의 결과에 대해 무관심한 것.

(3)반복행동(repetitious activity)

- 상동증 (常同症 , sterotype) :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것.

- 강경증 (catalepsy) : 한 가지 자세를 계속 유지하는 것

- 현기증 (mannerism) : 같은 움직임을 반복하는 것.

- 음송증 (verbigeration) : 의미 없는 단어나 짧은 문장을 반복해서 발성

하는 것

- 보속증 (perseveration) : 정신기능장애로 새로운 동작으로 넘어가지 못하

고 반복적으로 같은 행동을 하는 것.

- 상동증 : 같은 장소에 계속 있고자 하는 것.

 

(4) 자동행동 (automatism)

- 명령자동증 (command automatism) : 타인의 말에 강박적 자동적으로

따른다.

- 반향언어 (echolalia) : 남의 말을 그대로 흉내 낸다.

- 반향동작 (echopraxia) : 보여진 행동을 따라 한다.

 

 

(5)언어장애(disturbance of speech)

 조음장애 : 조음기관 (기관지, 인두공, 구공, 구개, 비강, 입술 등)의

손상 또는 신경의 손상으로 모음과 자음의 부조화 언어장애.

 말소리의 생략 (아버지아지),

 다른 음으로 대치(자동차자동아),

단어에 가외 소리 추가(형형아, 콩콩아),

정확한 발음이 아닌 것(왜곡)

 음성장애 : 후두, 구강, 비강 등에 장애가 있을 경우. 소리의 높낮이

(pitch), 크기(loudness), 질(quality)이 말하는 사람 자신이나

듣는 사람을 불쾌하게 하거나 의사소통을 방해 한다.

 유창성장애 : 말의 흐름 세 가지 요소(유창성, 속도, 리듬)중 일부 또는

전부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며, 여기에는 말더듬

(stuttering)과 속화증(너무 빠른, cluttering)이 있다.

 기타 언어장애 : 뇌성마비 정신지체 청각장애 따른 언어장애, 언어발달

지체, 실어증(aphasia) 등이 있다.

 

(6) 거절증(negativism) : 주어진 것에 대해 저항 또는 반대하는 행동으로

적개심, 증오, 공포의 표현, 상대방에게 불안을 야기하는 목적.

(7) 강박행동(compulsion) :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특정행동을 하려는 반복

적 욕구에 저항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행동.

(8) 공격성(aggression) : 분노, 화, 증오에 따른 강압적이고 목적이 있는

행위를 충동적 행동(폭언, 파괴, 방화, 자해, 살인 등)으로 나타낸다.

(9)자살(suicide) :

- 자살, 자살기도, 자살의도(suicide ideation)등은 사랑의 결핍과 무능감, 거

부감 또는 자기를 버린 사람에 대한 죄책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인

수가 많다.

- 자살행위에 앞서 공상 사랑하는 사람의 기일에 상상적 재결합, 나쁜

자신을 죽이고 재탄생의 목적, 절망감이나 삶에 대한 절박감에서 도피,

자살소설에 대한 자극, 섬망상태 - 절박한 착각이나 환각적 위협의 탈피

3)지각장애(disorders of perception) :

(1)인지장애 (agnosia) : 기질적 뇌장애로 사물을 인지하거나 감각자극의

의미해석을 하지 못하는 장애

 병식결손증(anosagnosia) : 신체적 결함(난청= deafness, 시력감퇴,

실어증)이나 질병을 인식 못하거나 인식 하기를 거절 하는 경우.

 실인증(agnosia) : 부모나 형제들을 자신과 무관한 것처럼 지각하는

경우로 히스테리, 간질(epilepsy)환자, 최면상태에 있는 사람에게

나타난다.

 신체부위 실인증(atotopognosia, somatotopagnosia) : 자신의 신체

부문을 인정하지 않는 것.

 입체 인식 불능증 (asterognosia, tactile agnosia) : 촉각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 안면 실인증(prosolagnosia) : 우측 후두엽 손상으로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2 )착각(illusion)

: 감각자극을 잘못 해석하여 자각하는 것.

- 강한 감정, 욕구, 충동 의 투사, 뇌의 신경전달 착오, 심리적 혼란상태

- 거시증(macropsia) 미시증(micropsia) 공감각(syneshesia, 음악 소리가

색체로 보임)

- 비현실감 (derealization) : 현실감이 소실된 것처럼 느끼는 것.

- 이인증(depersonalization) :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이 변하는 것처럼

느끼는 것

(3) 환각(hallucination) : 외부의 자극이 없는 데도 있는 것처럼 지각하는

것.

 환시(visual hallucination) : 진전섬망, 열성섬망, 코카인 중독

왜소환각 : 실제보다 아주 작아 보이는 것

 환청(auditory hallucination) :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 환촉(tactile hallucination) : 알콜중독, 진전섬망, 코카인 중독, 정신

분열증

 환취(olfactory hallucination) : 정신분열증, 측두엽에 병변

 환미(gustatory hallucination) : 실제 없는 맛을 지각

 신체환각(somatic hallucination) : 신체 내에 무엇인가 일어나고 있다는

생각

 운동환각(kinesthetic hallucination) : 환각제

 까쁘그라증후군(capgras¡¯ syndrome) : 자기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꼭 닮은 사람에 의해서 대치되었다고 믿는 망상.

 

 

 

11강

 

정신장애의 이해

 

4) 사고의 장애(disorders of thought)

(1) 사고형태의 장애

- 정상적인 사고 : 이성과 논리에 따른 합리적인 사고

- 비현실적인 사고 : 정신기능이 논리적 경험과 일치하지 않는 사고

 자폐적사고 (autistic thinking) : 외계의 현실을 무시하고 자신의 뜻과

무의식, 정동적 요소의 자극에 의한 비현실적인 사고가 이성이나 논리를

대신한다.

 마술적사고(magical thinking) : 무의식적 자기중심적 또는 본능적 욕구

에 따라 현실을 무시하는 비논리적 사고

 강박관념(obsession) : 쓸데없는 생각을 알고도 벗어나지 못하고 반복

해서 같은 내용의 생각 때문에 받는 고통.

 공포증(phobias) : 어떤 특정한 대상에 대한 사실 무근한 위협을

느껴서 두려워하는 것,

(2) 사고진행의 장애

 사고비약 (flight of ideas) : 한 생각에서 다른 생각으로 계속 현상이

빨리 진행되며 목적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 가속된 내적 욕구와 주의산만

때문이며, 조증에서 나타난다.

 사고지체 (retardation) : 사고의 시작과 진행이 지나치게 느리다.

 보속증 (persevertion) : 하나의 사고를 반복 또는 계속해서 집착하는

경우.

 우원증 (circumstantiality) : 사고의 결론까지 이르지만 과정이 지루할

정도로 불필요하고 하찮은 묘사를 거치는 경우.

 신어증 (neologism) : 자기만 뜻을 아는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내는 경우.

 지리멸렬 (inchoerence) : 하는 말에 전혀 조리가 없고 논리도 없다.

 차단 (blocking) : 연상의 진행이 갑자기 중단되는 것으로 불쾌한 감정과

강한 심리적 복합체의 작용으로 일어나는 것

 기타 : 압축(condensation) : 여러 가지 개념을 하나로 합치는 것.

엉뚱한 대답(irrelevant answer) : 질문에 맞지 않는 대답을 하는 것.

설어(glossolalia) : 조리 있는 것같이 들리지만 전혀 납득이 가지

않는 허튼 소리로 이루어지는 말.

 

(3) 사고내용의 장애

 사고경향 (과잉 결정적 사고) : 논리보다 감정적인 요소 때문에 특정

내용에 사고가 집중되어 다른 생각은 할 수 없게 된 상태.

 망상(delusion) : 불합리하며 잘못된 생각, 개개인의 특정한 생활 상황

에서 생기는 특수한 심리적 문제나 부담을 처리하기

위한 시도로서 형성된다.

 과대망상 (delusion of grandeur expensive delusions)

- 자신이 ‘위대하다, 전능하다, 부자다’라고 믿는 망상이다.

- 마술적 사고, 종교망상, 혈통망상 등도 있다.

- 불가항력적인 현실로부터 도피시켜주는 역할, 죄악감이 문제가 된

사람에게 완전무결을 제공하기도 하고, 열등감을 훌륭한 사람으로,

공포감을 안전하고 안정감을 제공해 주는 셈이 된다.

 피해망상 (delusion of persecution 또는 편집망상: paranoid delusion)

- 누군가 자신을 해치려 한다는 망상으로 대개 자신에 대한 증오, 공격성이

투사된 결과, 추적망상, 감시관찰 망상, 피독망상 등도 이에 속한다.

- 과대망상과 피해망상이 공존하면 불안을 해소한다.

(예, 내가 특출한 사람이기 때문에 남들이 나를 해치려 한다.)

 관계망상 (idea of reference) : 주변의 일이 자기 자신과 관련되며

누군가가 또는 신문, 라디오가 내 말을 하고 있다는 망상.

 자책망상 (delusion of self accusaton) : 죄의식과 자기징벌을 내용으로

하는 망상으로 초자아가 심하게 비판적일 때 나타난다.

- 죄악망상, 빈곤망상, 질병망상, 허무망상들이 있다.

- 이러한 우울한 망상들은 죄의식, 자존심 손상, 자기징벌, 적개심 등이

투사된 결과이다.

 조종망상 (idea of control, passivity feeling) : 자신이 타인 또는 미지의

존재에 의해서 조종당하고 있다는 망상.

 연애망상 (delusion of loying) : 누군가가 자기를 몹시 사랑하고 있다고

믿는 색정광, 죽거나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 자기를 사랑한다는 유령애증,

유명 인사가 자기를 사랑한다는 색정적 편집증 등이 있다.

- 배우자를 의심하는 부정망상 또는 질투망상

 빙의망상 (delusion of possession) : 귀신, 악령, 동물이 자신의 몸속에

들어와 지배한다는 망상, 자신이 동물이나 괴물로 변했다는 수화증도

있다.

 기타 : 사고흡입, 사고탈취, 사고전파, 공상적 거짓말, 자아광, 모노

마니아, 대양적 느낌, Noesis 등이 있다.

 

 강박사고 (obsession) : 의식적으로 원치 않음에도 계속적으로 같은

생각이 의식에 떠오르는 것이다.

 공포증 (phobia) : 어떤 대상이나 인간 또는 행동 및 상황에 대해

불합리 하게 무서워하며 피하려는 상태.

 건강염려증 (hupochondria) : 신체건강에 관해 과도한 관심을 갖는

것으로 어떤 장기가 특정한 병에 걸리지 않았나 걱정하는 것이다.

-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이 강하거나 질병을 통해

책임감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는 사람.

 

 

 

12강

 

정신장애의 이해

 

 

5) 감정의 장애 (disturbances of emotion)

(1) 기분장애

 고양된 기분 (elevated mood) : 보통 이상의 즐거운 기분.

- 다행감 (euphoria) : 낙관적 태도와 자신감, 유쾌한 기분, 행복감을 느낌.

발양 (elaton) : 즐거운 기분이 넘쳐 행동과 욕구가 과장되어 나타나는

경우.

아양 (exaltation) : 즐거운 기분이 더욱 고양되어 과대적이 되는 경우.

황홀경 (ecstasy) : 특이한 신비감이나 전능감을 가질 경우.

확대적기분 (expansive mood) : 거리낌 없는 자신의 과대한 표현하는

경우.

불안정한 기분 (irritable mood) ; 쉽게 화를 내거나 자극되는 경우,

기분동요 (mood swing) : 고양된 기분과 우울이 번갈아 나타나는 경우.

 우울 (depression) : 슬픈 느낌의 정동으로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다.

- 무겁고 처진 느낌, 절망감, 슬픈 기분, 비관, 자기비하, 무력감, 의욕감퇴,

흥미와 재미의 상실, 죄책감을 가지며 조용하고 행동이 감소되어 있다.

- 불쾌기분 : 즐겁지 못한 기분.

- 무쾌감증 : 흥미상실로 일상적 우울에 빠짐

- 애도 : 실제적 상실에 따른 슬픔.

 

(2) 불안(anxiety) : 두려움, 걱정 등 재난이 임박했다는 지속적인 느낌으로

무의식적 행동이나 환경적 요인으로 위험에 대한 경고신호로 생각된다.

- 부동성 불안(free-floating anxiety), 공포(fear), 격정(agitation), 긴장

(tension), 공항(panie), 동성애공항 (homosexual panic), 광장공포증이

있다.

 

(3) 정동 또는 정서의 장애(disturbances of affect)

 불충분 정동(inadequate affect) : 감정적으로 둔하여 무감동한 상태로서

쾌, 불쾌에 대한 감수성이 감소된 상태.

- 정서둔마(flat affect), 황폐(deterioration), 둔마 된정동(blunted affect)

제한된 정동(restricted affect)

 부적 정동(inappropriate affect) : 사고, 언어 등과 조화되지 않는 정동

으로 어울리지 않게 울거나 웃거나 하는 것이다.

- 유동적 정동(labile affect), 부아발작(temper tantarum)

 

(4) 양가성 (ambivalence) : 한 대상에 대해 사랑과 미움이 동시에 일어

나는 것과 같이 두 가지 상반된 감정이 모순 없이 존재할 때이며 대체

로 한쪽이 무의식 내에 억압되어 있다.

- 애정과 징벌을 행사한 부모에게 지향, 결혼을 할까 말까 하는 우유부단한

행동도 양가감정에 기인한다.

(5) 이인증 (depersonalization) : 소원감이 근본 증상이며 비현실감과

자신의 주체성의 상실 및 자신의 몸을 자기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다

고 느끼는 것,

 자신의 인격이 변한 것 같은 느낌을 가지는 것과

 자기가 살고 있는 외부세계가 변한 것 같다는 비현실감이다.

- 이지적이고, 민감하고, 다정하고, 내성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인격의 소유자에게 더욱 자주 일어난다.

 

(6) 기타 : 수치(shame), 죄책감(guilty feeling) 등

 

6) 의식장애 (disturbances of consciousness)

- 심리적 원인과 뇌기능 장애에서 많이 일어난다.

 

(1) 주의장애 (disorders of attention)

- 주의산만 : 주의를 유지 못하고 계속 다른 자극에 주의를 돌린다.

- 선택적 부주의 : 불안을 야기하는 것에 대해서만 주의가 차단 되는 것.

- 과잉각성 : 내외의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주의를 주고 초점을 맞추는

상태

(2) 의식의 혼탁 (clouding of conscioesness) : 감각자극에 의한 지각,

사고, 반응, 기억 등에 장애가 있는 것. 뇌기능 장애로 온다.

(3) 착란 (confusion) : 의식장애의 특수한 형태로 당황, 혼동, 지남력 장애,

연상장애, 사고의 빈곤 등이 특징인 의식장애로서 광범위한 뇌기능 손상

으로 온다.

 

(4) 몽롱상태 (twilight state)

: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상태로 심인성이 많으며, 해리상태에서 나타난다.

- 몽유증과 야경증도 몽롱상태의 한 특수한 형태이다.

(5) 섬망(delirium)

: 급성 뇌증후군(예고열, 수술 후, 산욕기, 요독증, 중독상태, 알코올 금단

후 등)의 일반적 증상으로 급성이다.

- 증상은 의식장애, 착란, 주의산만, 당황, 안절부절, 지남력 장애, 지리

멸렬한 사고, 착각, 환각, 불안, 의심, 공포, 악몽 등이며 경과 변동이

심하다.

- 밤에 더 심하다. 회복 후에도 그 동안 일을 기억 못 한다.

(6) 혼미(stupor)와 혼수(coma)

- 혼미는 운동능력을 상실하고 외부자극에 거의 반응하지 못한다. 안구운동

이나 불수의적인 삼키는 운동이 나타나는 수도 있다.

- 혼수는 모든 정신활동과 신경조직의 기능이 마비되고, 심장과 폐 기능

만이 살아 남아 있는 상태이다.

 

(7) 피암시성(suggestability)의 장애

: 외부의 생각이나 영향력에 순응하고 무비판적으로 반응하는 경우이다.

- 두 사람 이상 사이에 감정문제가 공유되는 경우인 2인성 정신병이 있다.

7) 지남력의 장애(disorders of orientation)

- 지남력 : 환경을 이해하고 그에 대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

- 시간, 장소 또는 상황, 타인과의 관계 등을 잘 파악하지 못하는 장애

8) 기억장애(disorders of memory)

- 기억 : 정보를 하나의 정신적 인상으로 등록, 저장 또는 유지한 후

회상하게 되는 과정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감정에 의해 망각이나 기억

착오에는 부정적 감정에 대한 방어목적과 관련이 있다.

(1) 기억과잉 또는 기억항진 (hypermnsia)

: 과거의 사소한 것 까지도 병적으로 지나치게 자세히 기억하고 있는 상태.

(2) 건망증, 기억상실(amnesia) : 기억(정보 → 등록 → 저장 → 유지 →

회상)불능 상태

- 질성건망증 : 등록이 안될 때와 저장이 오래가지 못한 때

- 심인성건망증 : 등록과 저장은 되나 회상이 안 되는 것

- 상행성건망증 : 의식회복 후 일정기간의 경험까지 회상하지 못하는 것.

- 역행성건망증 : 의식장애 기간 뿐 아니라 그 이전 일정기간도 회상 못하는

것.

- 무기력 : 일시적으로 사람이름이나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 것.

(3) 기억착오(paramnesia) : 방어목적으로 무의식적으로 거짓기억을 하는

것.

- 작화증(confabulation) : 기억이 안 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꾸밀 때

(4) 기시감과 미시감

- 기시감 : 낯선 것을 전에 본 것 같이 느끼는 현상

- 미시감 : 전에 알고 있던 것에 대해 생소하게 보이는 것.


13강

9) 지능장애(disorders of intelligence)

(1)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유전적, 선천성 또는 발육초기 여러 원인으로 지능의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지능이 낮은 상태가 됨.

-지능지수가 50~70 정도(정신연령 8세)를 노둔(moron), 35~49정도 (정신연령3~7세)를 치우(inbecile), 20~34정도를 고도의 정신지체(severe mental retardation)라하며, 25 이하(정신연령 3세 이하)를 백치(idiot).

(2)치매(dementia) : 정상적으로 발달했던 지능이 후천적인 뇌기능장애 때문에 영구적이고 비가역적으로 저하된 상태를 의미 한다

-가성치매는 기질성이 아닌 정신장애 때문에 나타나는 치매같이 보이는 현상.

 

10)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

: 개인은 각기 인격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인격유형은 병적인 것으로 규정될 수 있다. 일정하게 분류되어 기술 명명될 수 있으며, 역동적으로도 이해가 가능하다.

 

1.정신장애의 분류기준

1)통계적 기준

①통계적 평균치

②이탈은 전체적 평균으로부터 지나치게 벗어난 정도

③Eysenck은 정상적인 성격분포 3가지(외내향성, 신경증적 경향성,정신병적

경향성)에서 극단적으로 떨어질 때를 정신장애로 보았다,

④통계적 기준으로의 성격특질, 행동양식,성격특성의 분포

⑤장점은 동일한 기준에 의한 정신장애를 비교할 수 있고 문화나 인종의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으나, 단점은 평균적인 인간이 훌륭한 인간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2)상식적인 기준

-타인에 의한 판단

3)주관적인 기준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정신적 갈등의 정도가 얼마나 심한가에 따라 정상과 장애를 구분하는 기준.

-불안하고 괴롭고 자기자신이 비참하다고 생각하며,신체적 증상과 함께 호소하는 주관적인 자각증상만으로 행동장애를 판단하는 경우.

-단점은 자신의 증상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도움을 줄 수 없다.

4)사회적 기준

① 한 개인의 행동이 사회적 기준에서 얼마나 현저하게 이탈 했나?

② 사회가 문화적 혹은 지리적으로 다른 경우 정신장애에 대한 판단과 분류도 달라진다는 단점이 있다.

5)생물학적 기준

-신경계와 내분비선의 기능이상과 유전요인

 

6)정신분석학적 기준

① 생리학적 기준과 반대의 관점

② Freud의 추종자들이 발전 시킨 것으로 행동장애를 무의식적인 내적 갈등의 상징적 표현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욕망, 충동, 기억, 갈등 등은 의식적으로 참아낼 수 없기 때문에 무의식에 상처로 남아 있다가 무의식의 내용들이 표 출되기 위해 자아와 투쟁한다.

 

이때 자아는 합리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맞서 싸우는 무의식적 내용이 고도 의 불합리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부적응행동이 유발된다. 자아가 충동으로 방어하려는 갈등과정에서 나타나는 불안을 이상행동의 주 원인으로 본다. 불안은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으로 분류한다.

③ 인생의 초기에 일어나는 개인의 특별한 사건과 갈등이 무의식에 상처를 주므로 정신장애가 일어난다고 본다.

 

7)행동주의 심리학적 기준

① 행동이 조건화의 이론에 따라 학습되는 것과 같이 이상행동도 학습 결과

이다.

② 부적응적 행동은 적응적 행동을 습득 치 못했거나, 부적응적 행동을 습득한 결과 또는 극복하기 어려운 스트레스 장면에 노출된다.

③ Wolpo와 Bandura는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신병리를 획득한 다고 보았다.

④ 인생의 초기뿐만 아니라 인생의 전반적인 과정의 경험에서 일어 나는 경험을 다룬다.

 

8)전문적인 기준: 전문가(정신과 의사, 임상심리학자)의한 진단

 

2. ICD와 DSM에 대한 고찰

-DSM(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은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정신장애의 진단과 체계적인 분류

를 위하여 1952년 처음 편람 한 책.

-ICD(국제질병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and Health

Problems)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국제질병의 분류를 기준으로 삼기

위한 것이다.

 

3.정신장애 분류기준 ICD와 DSM의 분류

1) ICD -10 에서의 정신장애 분류

①정신병

②신경증, 인격장애 또는 기타의 정신병이 아닌 정신장애

③정신지체

2) DSM -Ⅳ는 1944년 미국의 정신의학회에서 제작발표

 

 

 

 

4.정신장애의 일반적 분류

1)정신장애

정신질환 : 과거에는 건강하였는데 후에 병세가 나타난다.

정신지체 : 출생, 어려서부터 나타난 지적 결손.

2)정신질환

정신신경증 (또는 신경증) : 기질적 병변 없이 외적 원인 또는 심인적

원인에 의한 것.

- 신경증적 장애의 DSM -Ⅳ에서의 분류 ㉠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해리성 장애 ㉣감정부전 장애 ㉤성기능 장애

정신병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편집장애, 기타 정신병적장애 등

3)정신병적 장애

기질적 정신병 : 신체병리가 증명되는 경우.

기능적 정신병 : 기능의 손상이 있으나 아무런 기질성 병리를 증명해

낼 수 없는 경우(정신분열증,기분장애,편집장애 등)

감정(Feeling)

-외계의 자극이나 내적인 요인에 의하여 쾌 불쾌의 미분화된 흥분상태

-외적자극 내적요인 ( 욕구, 심상, 사고 )등과 관련되어 마음속으로 느껴 지는 주관적인 의식상태

1)기분(Mood) : 자신에 의해 주관적으로 경험되고 보고되는 전반적이고 지속적 인 감정

 

2)정서(Emotion)

분노,공포,환희와 같이 감정이 더 분화된 상태로서 정서적으로 자극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신체적 변화와 동기화 된 행동을 수반함.

그 의식이 신체적 변화를 수반하여 객관적으로 관찰되어 지는 정의적 상태 임.

자신에 의해 표현되고 타인에 의해 관찰되는 감정표현

3)정동(Affect) : 평상적인 정서상태에서 변화를 경험하게 하는 정서 (분노, 공포,

불안,애정,적개심)로 여기에 수반되는 정서적 긴장, 이것도 자신에 의해 표현되고 타인에 의해 관찰되는 감정표현임.

 

14강

 

1.정신분열장애

- 가장 심한 정신질환 중의 하나로 뇌의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사고, 정동, 지각, 행동 등 인격에 여러 측면에 의해 초래하는 뇌기능장애.

- 자기 몸을 돌보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직장에서의 업무수행 능력

이 과거수준보다 약화되어 있다.

- 망상, 환각, 환청. 정서는 둔하고, 평탄하거나, 부적합하며, 외부세계 및 타 인들과의 접촉관계를 상실해 버림.

1)혼란형 (disorganized type) : 파괴형이라고도 하며 주로 25세 이전,

특히 사춘기 전후에 서서히 발병.

-사고와 감정의 혼란, 인격의 퇴행이 심함. 행동이 원시적이고 충동적이며 인상을 찡그리거나 얼굴에 의미 없는 미소를 만들어 냄.

-환각을 흔히 보이며 망상은 그 내용이 다양하고 수시로 변하며 기이하다.

-지리멸렬한 사고나 실어증 등이 나타나며, 사회적 철퇴와 자폐적 양상,

퇴행이 심해짐.

2)긴장형(caratonic type) :15~25세에서 정신적 외상 후 발병.

-혼미상태와 미친 듯이 흥분한 경우가 교대로 나타남.

-일시적인 운동중단에서 장시간의 부동상태에 이르는 다양한 긴장증상.

- 흥분상태에서는 강한 긴장을 잠시도 쉬지 않고 안절 부절하는 행동, 아주 난폭한 행동을 하기도 함.

3)망상형(paranoid type) : 30대 전후 현대화된 사회에서 교육 받은 층에서

유발한다.

-주로 피해망상, 과대망상, 관계망상이 나타난다.

-자신의 중요성,능력, 정체감에 대해 과장되게 지각하고 있으며, 질투망상,감시망상등으로 흥분하여 논쟁적이고 폭력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4)잔류형(residual type) :

-정신분열증의 급성 활동성 증상은 회복되었으나 사회적 철퇴, 감정의

둔마 및 부적절성, 다소 괴이한 행동, 연상작용의 이완 등이 남아 있는

경우.

2.기질적 정신장애

-두뇌 손상이나 일시적 기능장애에 의한 정신기능 이나 행동장애의 일종.

1) 섬망 : 평범한 뇌조직기능의 저하에 의해 일어나는 인지기능의 손상으

로 급성이며 다양한 증상변동을 나타냄.

-수면장애, 각성주기 장애, 입면장애, 과다행동과 다양한 감정변화, 신경학적 증상, 자율신경계 증상이 흔히 나타난다.

- 병의 과정은 유동적이고 비교적 짧고, 노인과 어린이들의 유병률이 높다.

 

2) 치매 (dementia)

(1)치매의 정의

-치매는 뇌의 질환으로 생기는 하나의 증후군으로 대개 만성적이고 진행성으 로 나타나며, 지적 능력,기억,추상적 사고판단 및 충동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 된 것이다.

-단어의 동의어나 반의어를 알지 못하고, 속담풀이를 못하며, 험악한 말,

어울리지 않는 농담을 함부로 한다.

-실어증, 실행증, 실인증의 증상을 보임.

(2)치매의 원인

-뇌 중량은 평균 남자 1,500g 여자 1,250g이며, 20~40대에 최대이며 그 후 차차 감소, 50~60대는 50~150g 정도 감소한다.

-원인: 뇌 위축, 뇌혈관장애, 뇌 염증성 질환, 뇌의 퇴행성 질환, 뇌종양, 뇌 외상,

뇌 중독, 영양실조 등으로 뇌의 고위피질의 변성이 일어나 지능결함이 생

기는 것이다.

 

(3)치매의 분류

①급성 기질적 정신장애 : 약한 정신적 혼란에서부터 무감각 또는 섬망

현상이 나타나고 시각적 환각, 방향감각 상실, 기억력 상실, 불안, 공격적

행동을 수반하며 짧은 기간에 나타났다가 다시 회복될 수 있다.

②만성 기질적 정신장애 : 완전회복은 불가능, 치료로 호전될 수는 있다.

노인성 정신병 : 뇌세포의 와해로 인하여 뇌의 고등정신기능에 장애가

발생. 여성노인과 80대 이후 노인.

뇌혈관성 치매 : 뇌혈관의 장애, 특히 뇌동맥경화로 발생한다. 남성노

인이 여성노인 보다 3배. 50~70대. 치매의 20~30%정도.

만발성 알츠하이머형 치매(노년치매) :

-치매의 50%. 주로 70이후, 여성의 발병률 2배.

-1906년 Alois Alzheimer(독일 의사)에서 명명되었다.

- 뇌의 고등정신기능의 전반적인 와해현상으로 진행성으로 타인에 의해 발견되며 본인은 지각하지 못함.

③前노인성 치매

-주로 40~50대, 치매의 30%.

-정신기능의 퇴화와 성격의 와해현상을 가져오며, 진행속도가 빠르고

지남력이 손상되어 길을 잃거나, 방 문을 못 찾는 행동을 보임.

-조발성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피크병(pick)치매 등이 해당된다.

-피크병 치매 : 의미 없는 동장의 반복, 묻는 말에 상관없는 대답과 행동.

 

3) 정신활성물질에 의한 기질적 정신장애

(1)감염 : 직접뇌조직을 침범, 각종 뇌기능장애 발생

2)뇌종양 : 신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종양. 무관심하며, 현실감,이해

력, 계산력의 장애, 의식장애가 나타난다

(3)내분비장애 : 뇌하수체 장애, 갑상선 장애, 췌장장애

(4)약물 또는 독성물질 : 약물이나 독물에 의한 중추신경계들의 중독.

 

3.유아기 청소년기의 장애

1) 정신지체

-장애인 복지법: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안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자

-특수교육진흥법: IQ 75이하로 사회적응이 특히 결핍된 자¡±와 IQ 50 이하

-판별은 지능검사, 적응행동 측정검사(사회성숙도 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 0세 부터 모든 연령의 사람에게 검사할 수 있다.

117개 문항, 사회연령(social age : SA) 사회지수(social quotient age

:SQ)각 문항의 평균생활연령(life age mean :LA)

-장애인 실태조사에서는 지능검사는 실시하지 않고 사회성숙도 검사만 함.

-사회지수가 85이하(지능지수 75이하 정도)정신지체로 간주한다.

-후천적 원인신경계질환 42.7%사고 및 외상 17.9%원인미상 12%

감염질환 10%교통사고 8.1%중독 7%순환기질환 2.4%

 

2)특이성발달장애

-정상적인 지능과 신체상태를 가지고 있으나 수리계산, 언어해독하고 사용 능 력과 운동기능의 발달에 지장이 있는 경우

(1)학습장애

- 말하기, 쓰기 등 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관련된 기초적인 심리과정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에 장애가 있는 것.

-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일기, 쓰기 또는 산수계산하기에 문제. 특히 읽기, 쓰기, 산수에서 뒤떨어짐.

-정신지체아,정서장애아와 유사한 점이 많고 학업성취의 교정대상 장애아동.

-원인: 학습관련 뇌기능의 어떤 영역의 미발달 또는 장애. 뇌상해 또는 가정환경 의 결손.

-2차적인 결과가 더 큰 문제임. 교사의 꾸중, 친구들의 따돌림에 의한 우울

증, 학교폭력의 주요 목표물이 되기 쉽다.

-3~4학년 이후 치료가 힘들므로 조기발견으로 끈기를 가지고 반복 훈련하여 치료하여야 한다.

 

15강

 

(2)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

: 일상생활에 있어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어려움을 갖는 경우.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s)

㉠언어발달 : 기대된 시기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고 언어의 이해와 표 현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를 언어발달지체라 함.

㉡실어증 : 언어라는 상징을 형성하거나 생각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파손된 경우, 뚜렷한 뇌 상해가 없으면서도 언어사용능력을 상실하는 경 우를 아동기 실어증이라고 함.

②담화장애(speech disorders)

㉠조음장애(=음운장애): 취학아동에게 제일 많이 일어난다.

생략 : 단어의 일부만 발음하는 것

대치 : 다른 언어로 대치하는 것

추가 : 단어에 가외의 소리를 포함하는 것

왜곡 : 정확한 발음이 아닌 것

㉡음성장애

음성의 높낮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높낮이 변화 없는 경우.

크기 :목소리가 너무 낮은 경우

음성의 질 : 콧소리, 목 쉰소리를 귀에 거슬리는 정도 여부.

㉢담화흐름의 장애 : 말하는 사람의 담화의 흐름에 내용을 이해하기 어

렵고 말 자체에 주의가 쏠리는 경우,

말더듬 : 비정상적으로 말을 반복, 연장해서 소리를 냄. 말이 막힘.

속화증(速話症) : 너무 말이 빨라 알아 들을 수 없는 경우.

중복장애

(3)운동기술 장애 : 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가 있는 것. (뇌성마비나

반신마비가 있는 경우 진단에서 제외된다.)

 

3)파탄적 행동장애

:사회적으로 파괴적인 행동. 환자 자신보다 다른 사람이 더 고통스러움.

 

4)불안장애

:주된 애착 대상이었던 인물이나 가정 또는 친숙한 사람이나 상황에서 이

별,분리될 때 심한 이별 불안장애, 낯선 사람을 피하는 회피장애, 과잉장애, 적대장애 등.

5)틱장애(tic)

-틱은 갑작스럽고 빠른,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증적인 운동 또는 음성이

나타남. 저항(억제)할 수 없지만 경우에 따라 수분 내지 수시간 동안은 수의적으로 억제가능.

 

뚜렛장애 : 1885년 Gilles de la Tourette 이 처음으로 기술. 다양한 운동틱과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음성틱이 1년 이상 지속될 때. 운동틱과 음성 틱은 동시에 나타나기도 함.

일과성 틱장애 : 거의 매일 같이 2주 이상~ 1년 이하로 계속해서 있는 경

우, 발생시기는 대개 7세이며, 대부분 10세 이전에 나타남.

만성 또는 음성 탁장애 : 동시에 1~3개의 근육군이 틱을 보이거나 또는

음성틱이 1년 이상 있는 경우.

 

4.망상정 장애

: 편집성 장애라고도 불리며 자신이 박해 받고 있다는 망상.

1)색정형(erotomantic type) : 주된 망상은 자기자신이 누군가에 의해 사랑 받고 있다는 것 .

2)과대형(grandiose type) : 자기 자신의 중요성, 능력, 재력 또는 인생에 있어서 사명 등에 엄청나게 과장된 믿음,

3)질투형 (jealous type) : 오셀로 증후군, 결혼편집증으로도 불리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의처증, 의부증에 해당된다.

4)피해형(persecutory type) : 타인들이 자기를 위협하거나 해치고자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생각하는 망상.

5)신체형(somatoc type) : 신체의 각 기관 또는 전부가 혼란되어 있다고 잘 못 생각하는 경우.

- 혼란망상은 자신의 몸, 피부, 입, 항문, 성기 등에서 나쁜 냄새가 난다는 것과 피부에 벌레가 기어 다닌다는 망상, 몸 속에 기생충이 있다는 등의 망상이 있다.

 

 

 

 

5.기분장애

: 정동장애라고 불리우며 우울과 조증 등 기분 감정의 장애가 주된 증상. 이와 관련하여 정신운동, 인지기능, 정신생리기능, 대인관계에서 장애.

 

1)조증

경조증 : 가벼운 형태의 조증 상태가 어느 정도 지속되는 상태. 감정은

유쾌해지며, 주의주장이 많고 자기도취, 자기확신, 자기만족, 자신감, 힘

허세 등이 넘침.

조증상태 : 의기양양, 기고만장, 흥분상태가 되고 매사에 속도가 빨라지는

데 춤추고 노래 부르며 소란스럽고 제약이 없는 열정상태에 이름.

 

2)우울증 : 정서적으로 우울하고 슬픈 느낌이 지배적인 기분이며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관심과 즐거움은 상실하는 증상.

-특징: 비애감,슬픔,비관,죄책감,무기력,수면 및 섭식장애, 자기비난, 부정적 자기개념, 주의집중 장애, 신체적 고통호소, 허무주의, 자살 등.

-폭력에 의한 범죄, 남자보다 여자환자가 살인을 저지르는 수가 많다.

-1회로 일어날 수도 있고 주기적으로 재발되기도 하며 1회 삽화는 대개

3~6개월 동안 지속됨.

3)양극성장애(조울증)

-뚜렷한 일정 기간의 조증과 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남.

-양극성 장애의 조증형은 진단하기 위해서는 조증 삽화가 있어야 한다.

-양극성 장애의 혼합형은 두 상태가 완전한 상태로 같이 있거나 두 상태가 수일

간격으로 매우 빠르게 교대로 나타남.

 

4)순환성장애

-우울증후군과 조증증후군의 기분순환이 교대 또는 서로 혼합되어 나타남.

-사회적 가정적 부부간 문제가 많이 동반되며 알코올 남용, 약물남용을 많이 하게 된다.

 

 

16강

수업의 개요

6-1교시(16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6-2교시(17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6-3교시(18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수업목표(6-1교시)

-인격장애와 불안장애에 대해 알 수 있다.

6.인격장애(=성격장애)

-한 개인이 지닌 지속적이고 일정한 행동양상 때문에 현실 적응하는데, 자신 및 사회적으로 주요한 기능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이상성격 양상.

-공격적, 의존적임. 우정을 형성할 수 없거나 미성숙의 기괴한 행동을 함.

-청소년기 또는 성인기 초 시작,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고통과 장애를 줌.

1)편집성 인격장애

-지속적인 의심과 불신, 성인기 초 시작, 생활의 여러 상황에서 나타남.

-과도하게 예민하고 쉽게 성내며 논쟁적이고 긴장되어 있다.

-타인에게 차갑고 무뚝뚝하며 유머감각이 결여 됨.

2)정신분열성 인격장애

-일생 동안 사회로부터 철퇴되어 있으며 타인과 교제가 어렵고 지나치게 내향적이며 온순하고 빈약한 정서가 특징이다.

-타인의 칭찬이나 비난에 대해 무관심하고 남들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 하는가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3)정신분혈형 인격장애

-친밀한 대인관계에 대한 고통, 사회적 대인관계에서의 손상, 인지적 지각적 왜곡, 기이한 행동 등 광범위한 양상으로 표현됨.

-성인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신적 증상이 나타남. 미신 ,유사종교에 사로잡혀 있어 점성가 또는 사교집단의 광신도가 되기도 한다.

-소질이 유전되며 일반인구의 약 3%에서 발생한다.

4)반사회성 인격장애

-무책임하고 반사회적인 행동과 타인의 권리를 해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임. 소아기 또는 사춘기에 시작되어 성인기 까지 지속된다.

-지적능력의 장애나 사고장애는 보이지 않고, 자기중심적, 거짓말, 도둑질, 남의 약점 협박 등을 함.

5)경계성 인격장애

-정서, 행동 및 대인관계의 불안정과 주체성의 혼란으로 모든 면에서 변동이 심한 이상적 성격을 나타내며, 성인초부터 다양한 상황으로 나타난다

-자기에 대한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감각을 발전시키지 못하며 자신의 가

치관, 성실성 그리고 진로선택에 대하여 확고하지 못하다.

6)히스테리성 인격장애

-광범위하고 지나친 정서성(정감성)과 관심을 끄는 행동으로 성인초기.

-말하는 방식은 매우 인상적이나 내용이 없는 대화를 하며 타인이나 현재의 일시적 유행에 의해 생각이나 감정이 쉽게 좌우된다.

-성적으로 매우 유혹적이어서 동성친구들이 자신의 연인을 유혹할 거라고 생각하여 동성친구와 원만하지 못하다.

7)자기애적 인격장애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과장된 지각, 칭찬에 대한 욕구, 감정이입의 결여 등이 광범위하게 나타남. 대성의 환상, 타인의 찬사와 주의를 갈망함.

8)회피성 인격장애

거절과 배척에 대한 극도의 예민성, 사회적으로 위축됨.

원인은 사회화 과정과 기질, 특히 어렸을 때 의 소심한 기질이 관련이 있다고 보고 사회적으로 은둔생활을 한다.

9)의존성 인격장애

자신의 욕구를 타인의 욕구에 종속시키고 자신의 삶의 중요 부분에 대한 책임을 타인에게 지우며, 자신감이 결여, 혼자일 때 심한 괴로움.

10)강박성 인격장애

감정적 억제, 규칙성, 고집, 완고함, 우유부단, 완벽주의, 융통성 없음.

대인관계에서 따뜻함이나 부드러움을 표현하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다.

매사에 합리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타인들에게 거리감을 주게 된다.

11)수동 공격성 인격장애

-수동 공격성 인격장애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방해, 지연시킴, 다루기 힘든 완고성, 비능율성 등.

-성격적으로 의존적이며 자신감이 부족하다.

-미래에 대해 비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행동이 어려움을 초래 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

7.불안장애 (anxiety disorders)

1)불안의 정의

- 어떤 큰 위험이 닥쳐오리라는 생각에 압도당해서 마음이 초긴장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하며, 생체가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하고자 할 때 가

장 기본적인 반응양상으로 나타난다.

- 보통의 상황에서 이유 없이 민감해지거나 두려워하거나 공포를 느낌.

-생리적 증상-심장박동의 증가, 근육긴장, 발한.

2)연속선상의 불안

(1)경미한 불안 : 감각 자극 수용력의 증가로 지각영역이 넓어진다. 비교적 안정적이고 긴장 증후가 없고 사건들을 논리적으로 연관시킨다.

(2)중등도 불안 : 민첩하며 인지영역이 좁아지고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 외의 것들은 무시한다.

(3)심한 불안 : 감각수용이 저하되고 경험이 적거나 하찮은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맥박, 혈압, 호흡이 빨라지고 체온이 상승한다. 선택적 부주의가 증가되고 자의적 통제에 잘 따를 수 없게 되며 새로운 자극에 압도 당한다.

3)공황장애

-이유 없이 삽화적으로 공포심이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터질 것

같은 극단적인 불안증세를 보이는 상태. 광장공포증 동반.

4)공포증:

-특정한 대상이나 행동, 상황에 처했을 때, 비현실적인 두려움과 불안증세

로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상황을 피해버리는 장애.

①광장공포증:넓은 장소, 사람이 많은 거리, 극장, 밀폐된 장소를 두려워함.

②사회공포증:공공장소,사회적 장소에서 관찰,모욕,당황하는 것을 회피함.

③단순공포증:특정대상에 따라 생기는 공포증.

5)강박장애

-바라지도 않는 생각을 되풀이 하고 불합리한 행동을 하고 싶은 행동이

되풀이 되는 현상. 주로 초기성인기에 시작되고 임신, 출산, 가정불화, 직장에서의 문제 같은 스트레스를 겪은 후에 나타난다.

- 반복적인 행동이나 정신적 활동으로 그 목적은 불안, 고통을 방지하거나감소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6)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극심한 외상성 스트레스 사건에 노출된 후 특징적 증상이 나타남.

-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시의 사회적 환경, 성격경향과 생물학적 취약성 , 스트레스가 심할수록 더 많은 사람에서 발병하고 증상도 심하다.

-외상성 사건: 직접 경험한 전투,폭행,유괴,인질,테러리스트의 공격,전쟁 포로나 수용소 수감, 자연적 혹은 인위적 재해, 심한 자동차 사고,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의 진단 등

7)범 불안장애

-불안한 느낌이 광범위하게 지속되는 상태, 부동성 불안 및 자율신경 과민증상이 특징이다.

-불안감과 운동성 긴장이 지속되는 것이 주된 양상이며, 피로, 근육통, 안

검경련과 이마 찌푸림 등이 오고 안절부절 못하는 상태 및 잘 놀라는 증 상이 있다.

-신체적 증상(차갑고 축축한 손, 입 마름, 땀 흘림, 토할 것 같은 느낌, 설사,빈뇨 등)과 악화된 놀람 반응을 경험하며 우울증상들이 많이 나타난다.

17강

수업의 개요

6-1교시(16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6-2교시(17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6-3교시(18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수업목표(6-2교시)

- 신체형장애, 해리성 장애, 적응장애에 대해 알 수 있다.

8.신체형장애

- 신체적 결손이나 기능장애를 시사하는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면서 호소

방식이 다소 극적인 속성을 띠며 생리적 기초가 발견되지 않은 경우.

- 증상은 항상 사회적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

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일으키며, 허위성 장애나 꾀병과는 달리 신체

적 증상이 의도적이지는 않다.

1)신체화 장애

- 실제로 신체적 질병은 없는데도 불구하고 두통, 피로, 복통, 두근거림 등 만성 적이고 다양한 신체적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를 신체화 장애(Somatization disorders 또는 Briquet의 증후군)라 한다.

2)전환장애

- 이전에 히스테리 신경증 전환형(hysterical neurosis, conversion type)으로 불리던 것으로 신경증적 장애 중에 매우 고전적인 것이다. 전환이라는 말은 원래 Freud에서 유래됨. 억압된 본능 속의 에너지가 감각운동기능으로 옮겨가서 그 기능을 억제한다. 따라서 불안과 심리적 갈등이 신체적 증상으로 전환된 것.

3)동통장애

- 심리적 원인으로 발생된 심한 통증이 지속될 때를 말함. 원발적인 신체질환이 실재하지 않음은 물론이고 신체질환이 있더라도 해부생리적으로 현재 호소하는 증상에 대한 설명이 불가능한 때. 필수증상은 심각한 통증.

4)건강염려증

- 심기성 신경증(hypochondriacal neurosis)이라고도 불리며 신체 징후나 증상에 대한 잘못된 해석을 근거로, 자신이 심각한 질병을 갖고 있다는 두려움인 그러한 생각에 집착하는 것.

5)신체변형 장애

- 정상 용모를 가진 사람이 용모에 대해 상상적으로 변형이나 결손 등 문제가 있다는 생각에 집착하는 것. 얼굴의 용모(주름살, 부기, 피부의 반점, 안면의 과도한 털), 코, 입, 턱 또는 이마의 모양, 머리, 손, 발, 가슴, 유방, 성기 등 신체 부위의 모양에 문제나 결함이 있다는 것인데 그들의 가정된 불구로 인해 현저한 고통을 경험한다.

9.해리성 장애

 

-의식, 주체성 및 행동의 정상적인 통합에 갑작스럽고 일시적인 이상이 생긴 상태로서 그런 기능의 일부가 상실되거나 변화된 것이다.

-해리성 장애란 개념은 Freud에서 시작되는데, 해리장애의 원래 병명은 히스테리성 신경증이었다. 정신분석 이론에 의하면 억압이 강한 성적 욕망을 의식에서 제압할 수 없을 때, 해리장애가 발생한다는 것인데, 환자는 자기의 마음 일부를 의식에서 분리함.

1)해리성 기억장애

- 기억에 저장된 중요한 정보를 갑자기 회생시키지 못함. 대개 외상성이거나 스트레스성으로 나타남. 단순건망증 아님.

2)해리성 둔주

-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난 후에 발생되는 총체적인 정체감 상실, 고통스러운 감정적 경험으로부터 떠나고 싶은 강력한 동기가 있을 때 나타나고 증상은 평소의 일상적인 활동장소에서 벗어나 갑작스럽고도 예기치 않은 여행을 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과거에 대해서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회상하지 못함. 새로운 정체감은 대개 더 사교적이고 자유로운 경향임.

3)해리성 정체감 장애: 다중 인격장애, 한 개인이 서로 다른 때에 각각 나타나는 여러 개의 분리된 성격을 갖고 있는 것. 성적 남용, 정신적 외상, 신체적 폭행당한 후, 간질 후. 가치와 갈망의 갈등에서 기인함.

4)이인성 장애: 이인증 또는 외부세계가 달라졌다는 비현실감을 호소하는 등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지각의 변화로서 현실감각이 일시적으로 상실되는 장애.

5) 기타

(1)겐서증후군: 1989년 독일의 Sigbert J. M. Ganser가 기술, 다소의 의식혼탁 시 ¡®유사한 대답¡¯을 적당히 하며, 또 누군가 자신을 보고 있다고 생각할 때는 증상 악화를 보인다. 남성. 원인-인격장애. 꾀병과 감별하기가 어려우며 갑자기 회복되기도 한다.

(2)황홀경: 의식의 변화된 상태로 자극에 대한 반응이 감소됨. 종교적 엑스터시, 신비주의적 경험, 귀신들림 또는 빙의(憑依), 영매(靈媒) 또는 무당의 신 내린 상태, 환각제 중독상태, 어린이가 학대당한 후 등에서 나타남.

(3)해리상태

- 강한 강제적 설득시에 여러 수준의 해리가 나타날 수 있다(정신이 멍한 상태).

 

10.적응 장애

- 어떤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 지 3개월 이내에 일어나는 비적응적 반응. 정신적 충격, 인격장애, 문화적 집단적 특징들 또는 기질성 정신장애가 있을 때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감수성을 증가시키기 때문.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지만 어떤 연령층에서도 생길 수 있음.

- 적응장애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① 불안기분을 수반하는 적응장애

② 우울기분을 수반하는 적응장애

③ 행동장애를 수반하는 적응장애

④ 감정과 행동의 혼합장애를 수반하는 적응장애

⑤ 혼합감정 양상을 수반하는 적응장애

⑥ 신체적 고통을 수반하는 적응장애

⑦ 철퇴를 수반하는 적응장애

⑧ 작업(또는 학업)억제성 적응장애

⑨ 기타 분류될 수 없는 적응장애

18강

수업의 개요

6-1교시(16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6-2교시(17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6-3교시(18회 차) 증상과 임상으로 본 정신장애의 각론

 

수업목표(6-3교시)

-기타 정신병적 장애와 성적 장애 및 성 주체성 장애에

대하여 알 수 있다.

11.기타 정신병적 장애

분열정동형 장애

-정신분열증과 기분(정동)장애의 양쪽 증상이 다 같이 있는 상태.

-양극형(조증 또는 혼재성):젊은 성인. 우울형(주요 우울증):노인

-알코올이나 다른 물질 관련 장애, 기분장애, 또는 정신분열병이나 정신분열형장애로 발전될 위험성이 높다.

단기 정신병적 장애 :생활에 주요한 스트레스 후 나타나는 정신병적 장애. 1개월 이내.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 또는 회피, 욕구충족 때문.

유도 정신병적 장애: 한 사람의 망상체계가 가까운 관계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된 것.(피해망상, 건강염려증)

-원인: 사회심리학적.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지배적이고 한 사람은 복종적으로서 서로 의존적이거나 함께 외부세계로부터 고립되어 있을 때.

비정형 정신병

-망상이나 환각, 사고장애 및 행동장애 등의 정신병적 제증상을 보이지만 특정한 정신장애로 분류할 수 없는 정신병을 말한다.

 

1) 비정형 순환성 정신병

-운동성 정신병: 운동항진형과 운동불능형이 있어서 조울증이나 두 가지 형태의 긴장형 정신분열증과 비슷하다.

-착란성 정신병: 흥분형, 억제형. -불안 희열형 정신병

2) 비정형 정신분열증

-흥분기와 혼미기가 서로 교대되는 주기성 긴장증.

3) 자가음영현상: 자신의 신체 전부나 일부가 거울에 나타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갑작스런 환각경험

4) Capgras 증후군: 자기가 만난 사람은 진정으로 그 사람이 아니고 사기꾼처럼 마치 그 사람인 양 변장하고 나타날 것으로 믿는 망상적 확신.

5) Cotard 증후군: 자기 주변의 현실을 부정하여 자기 재산이나 지위, 힘 또는 심장이나, 피, 내장까지도 상실했다고 호소하는 것이다.

6) 집단정신병: 집단 히스테리라고도 불리며 이 현상은 집단적으로 암시를 받아 최면상태에서 정신병적 상태가 유도되는 것.

7) 산후정신병: 출산 후 망상과 극심한 우울을 동반하는 상태, 신생아나 자신을 해치는 행동도 하므로 위험하다.

(8)문화관련 증후군: 특정 지역의 고유문화에 따라 특유한 정신질환

Amok : 말레이시아. 해리상태에서의 갑작스런 분노발작 상태

Koro: 말레이시아, 남부 중국인. 집단 히스테리. 남자에게서 성기가 움츠러들어 뱃속으로 들어가고 죽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급성 불안반응.

 

Latach: 말레이시아. 히스테리성 장애. 경악반응과 반향반응.

Wihtigo: 북미대륙의 Cree, Ojibway인디언. 자신이 사람고기를 먹는 괴물인

Wihtigo가 된다고 믿음. 진짜로 사람고기가 먹고 싶어하는 증상.

Piblokto: 에스키모인 해리상태로(arctic hysteria). 여자들이 고함을 지르면서 자기 옷을 찢어버리고 눈 위에 눕든지 얼음 위를 달려나가는 증상.

 

12.성적 장애 및 성 주체성 장애

1) 성 주체성 장애: 해부학적 성과 정신적인 성 주체성 사이의 부조화

(1)성전환증: 자신의 해부학적 성에 대해 항상 불편하게 느끼고 자신의 생식기를 없애거나 다른 성으로 바꾸고 싶어하는 것.

(2)아동기의 성주체성 장애: 아동기 자신의 성에 대한 정체감을 갖지 못하고 반대의 성이 되고 싶다든가 또는 그렇다는 생각을 고집할 경우.

2)성도착증(변태성욕):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성적인 욕구충족, 성적 흥분을 경험하기 위한 유별난 행동. 환자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끈덕지게 계속되는 상태. 원인-거세불안에 대한 방어

(1)물품음란증: 성적 흥분을 얻기 위해서 무생물을 선택. 환자자신의 남성적인 사회역할의 두려움을 반영.

 

(2)의상도착증: 결혼불화에 대한 치료를 구하려는 것이 주요 이유이다. 환자의78%가 결혼한 사람이며, 여성의 의상을 반복적으로 입는다.

(3)가학피학적 변태성욕

가학적 변태성욕자: 상대에게 정서적 고통 혹은 신체적 고통을 주지 않고서는 성교를 할 수 없다.

피학적 변태성욕자: 정서적 고통 혹은 신체적 고통을 받음으로써 성적인 쾌감에 도달하는 자이다.

(4)소아기호증: 가장 심각한 성 도착증의 하나. 사춘기 이전의 아동들과 성적인 행동을 함. 공상과 성적 충동이 적어도 6개월 이상 반복

(5)노출증: 자신의 생식기를 낯선 사람에게 노출시키는 행위. 보는 사람을 놀라게 하거나 충격을 주려는 욕구와 성적 흥분 시키는 것을 상상함.

(6)관음증절시증: 나체, 옷을 벗는 행동, 또는 성 행위를 반복해서 훔쳐보는 것에 대한 욕구이며 극치감은 자위행위로 얻음.

(7)마찰도착증: 사람에게 성기를 접촉하거나 문지르는 행위를 함으로써 강력한 성적 충동이나 환상에 몰두.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할 때.

(8)동성애증: 같은 성의 사람과의 관계에서 성적 만족을 얻는 것. 여성 동성애자- 레즈비언(lesbian), 남성 동성애자- 게이(gay)

3)심리적 기능장애

(1)개념과 원인

개념: 성교 동안에 효과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무능. 남성- 성교불능, 발기가 안 되거나 발기를 유지하지 못함. 여자- 불감증, 성적으로 흥분하지

못하고 오르가즘에 이르지 못함.

원인: 이성에 대한 두려움

(2)성 기능부전의 종류

성욕 장애: 성행위에 대한 성적 환상과 욕망이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장해되거나 결여되는 것. 문제는 상대의 수준과의 불일치임.

성적혐오 장애: 성 상대와의 모든 성기 접촉에 대한 지속적이거나 반복되는 극심한 혐오와 회피. 생식기 접촉에 대해 매스껍고 불안하고

심지어는 공황까지도 나타남.

성적흥분장애

여성: 성 행위가 끝날 때가지 성적 흥분에 따른 윤활 부족 현상으로 반응이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유지되지 않는 것.

남성: 성 행위가 끝날 때까지 성적 흥분에 따른 적절한 발기가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일어나지 않거나 유지되지 않는 것.

 

절정감 장애

여성: 정상적인 성적 흥분기에 따르는 절정감이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지연되거나 결여되는 것.

남성: 정상적인 흥분기에 절정감이 지연되거나 결여되는 상태로, 단단히 발기되고 충분한 자극인데도 사정할 수 없는 경우.

조루증: 약간의 성적 자극으로도 성기 삽입 전이나 삽입 당시 또는 삽입 직후 및 본인이 사정을 원하기 전에 사정하는 것.

성적통증 장애

성교통증: 성교에 동반되는 성기 통증이다. 성교를 매우 불쾌하게 만들며 성행위를 삼가게 만듬.

질 경련: 질의 바깥쪽 1/3을 차지하고 있는 회음근의 반복적지속적불수의적인 수축으로 음경 삽입과 성교를 막는다.

-원인: 초기 외상적 성 경험(강간 또는 근친상간), 동성애, 초기 골반검사에서의 외상적 경험, 임신공포, 성병공포, 암공포 등.

 

 

19강

 

<정신장애의치료>

 

생활지도: 초ž중 ž고교의 청소년을 중심으로 심리적 ž사회적 ž직업적 ž개인적

적응면에서 발달하도록 지도하는 고도활동.

 

상담: 생활지도보다 다루는 범위가 좁고 정상의 내담자를 대상으로 생활과제

의 해결과 적응문제를 다루며 주로 성격요소에 치중한다.

 

심리치료: 주로 정신장애자의 성격문제를 상담심리보다 오랜 치료기간을 갖

고 다룬다.

 

1.환경치료 및 활동치료

 

1)정의

-환경치료란 환자에게 이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치료적 환경을 제공함으로

써 환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치료방법.

-활동치료는 정신과에 입원한 환자들에게 그들의 에너지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치료적인 활동(음악, 무용, 작업, 그림, 오락, 독서,

문예 등)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치료적 효과에 도움

을 가져오는 것이다.

2)치료적 환경

(1)목적: 치료목적의 도모, 긍정적인 삶의 경험, 건전한 생활 유지.

(2)치료적 환경의 특성

-환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개별화된 치료

-안전하게 보호

-신뢰성 유지

-환자 자신의 정서를 자유스럽게 표현

 

-환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경제적 상태를 고려

-치료적 활동에 참여를 지지

-새로운 행동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장소 및 기회를 제공

-추후관리 및 사회복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체계

(3)치료적 환경의 구성요소

-안락하고 안정된 물리적 시설

-자격 있는 정신 건강팀 -치료적 환경 프로그램

3)음악치료

(1)개념: 치료적 상황에서 음악을 과학적 기능적으로 적용하여 감정적 사회적 성

장을 꾀하는 것.

(2) 음악치료의 목적

-환자의 주의를 환기시킴. -기분을 전환시킴

-공상이나 연상을 자극 -집단참여를 통해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게 함

-자존심을 유지하게 하여 사회적으로 적절한 사람이 되게 함

-정신질환자에게는 음악적 자극을 통하여 기분을 새롭게 하고 표현적 활동적인

채널을 통하여 감정유출을 돕는다.

(3)음악별 심리적 효과

음악의 종류

심리적 효과

√ 낭만적 음악

 

√ 현대음악

 

√ 고전음악

 

√ 전통적 민족적 음악

√ 표제악적 음악(그림을 연상시켜 주는 듯함)

√ 감정이완의 효과는 있지만 그룹의 결함을 촉진시키지 못한다.

√ 정신분열증 환자의 억압된 힘을 의식화한다.

√ 안정감을 주고 그룹의 결합력을 증진한다.

√ 성격통제를 조장하고 그룹의 조화를 증진한다.

√ 공상이나 연상을 자극한다.

(4)진단별 음악치료의 형

진단

음악의 힘

정신신경증(전이 히스테리)

정신신경증(불안형)

정신분열증(편집형)

조울증

정신신경증

자극적 음악

진정적∙이완적 음악

자극적 음악

진정적 음악

이완적 음악

(5)음악치료의 적용

-환자의 현재 상태와 증상, 치료상황과 과정, 환자의 수준(학력, 나이, 종교 등)을 파악해야 함.

-주의사항: ①특정한 곡에 대한 환자의 선호도 ②특정한 멜로디 ③두통, 치통 등 지나친 흥분성이 내재된 경우 –금지 ④소리크기의 조심스러운 조절 ⑤성악곡 보다는 기악곡 ⑥스피커의 질 ⑦생활리듬에 맞게

 

 

 

(6)음악의 임상적 적용

①진정효과를 가진 음악-브람스의’자장가’, 바그너의 ‘저녁의 노래’ 등

②심리적 피로를 풀어주는 음악-쇼팽의 ‘야상곡’, 비발디의 ‘사계 등

③정신적 심리적 고통 완화 음악-리듬적인 민속음악,브람스’헝가리무곡’등

④우울증에 도움 되는 음악-하이든’Oratrio창조’, 생상스’죽음의 무도’ 등

⑤불면증에 도움 되는 음악-마스네’타이스 명상곡’, 베토벤교향곡 5번 운명’등

⑥자폐증을 치료하는 음악-모짜르트의 소품들 ‘미뉴에트 3중주’…….등

⑦불안을 극복 위한 음악-요한스트라우스 ‘왈츠들’,쇼팽 ‘마주르카 전주곡’등

⑧분노를 줄이는 음악-베토벤’월광소나타’, 바흐’칸타타2번’ 등

⑨증오심 경감 음악-구노’병사의 합창’, 바그너’봄의 노래’ 등

⑩증오로 인한 신체적 반응(혈압,맥박,호흡)완화-쇼팽’야상곡 등

⑪비통 완화 음악-헨델’메시아’, 베르디’합창곡’ 등

⑫질투심과 의심 완화-모짜르트’세레나데 제 12번(단조)’ 등

⑬심인성 위장장애 치료-모짜르트 ‘소나타 A단조’ 등

⑭중풍관련 질병의 고통 감소-로시니’윌리엄 텔 서곡’, 브람스’헝가리 무곡’ 등

⑮결핵관련 질병의 고통감소-슈베르트’아베마리아’, 브람스’자장가’ 등

 

20강

4)무용치료

(1)개념 및 목표

(2)진행과정의 기법

①치료자의 시행방법

①무용 동작을 굳이 정확하게 또는 맵시나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무용을 배웠거나 배우지 않았거나 관계가 없음을 알려준다.

②둥그렇게 원형으로 둘러 세우는 것이 좋음

③치료자의 동작을 따라함.

④이상하거나 잘못된 동작들을 찾아내어 이를 분석, 고쳐준다. 야단치거나 잘

따라하도록 강하게 요구하지는 않는다.

②무용치료의 기법

①적절한 자세 유지

②신체의 중심 인식

③긴장감 인식

④리듬 인식

주변공간 탐색

 

5)작업치료

(1)개념 및 목적

-일은 인간으로 하여금 인생의 목적과 의의를 갖게 하며, 사회적 귀속감과 돈을

가져다 준다.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인 상처를 어떤 활동을 함으로써 빨리 낫게 하거나 개인

의 요구와 능력에 따라서 특별한 목적에 이바지하기 위해 안내되는 것을 말한다.

-목적 ①진단적 목적: 심리적 문제 ②치료적 목적: 환자의 정신병리 치료

③재활의 목적: 생산적 직업 갖도록 훈련.

(2) 작업치료의 영역: 작업, 놀이, 개인생활기술

(3)작업치료의 효과

-정신적 퇴행의 예방

-수동적 자세에서 능동적 자세로 삶의 태도를 변화

-집단활동을 통해 대인관계를 증진

-승화, 표출의 기회 제공

-일을 한다는 그 자체가 자존심을 고양

-적응력을 증진시켜 지역사회로 복귀하는데 도움

(4)작업치료의 사례

6)그림치료

(1)서언

-1964년 독일에서 Putz(퓌츠?)에 의해 처음 사용, 임상치료와 사례들을 활발하

게 소개하여 그림치료의 효과를 증명하고 있다.

(2)개념

-그림은 자기를 표현하고 의사전달을 하며 언어보다는 의식적인 조작이 어렵고

자아의 검열을 덜 받기 때문에 무의식의 내용이나 갈등 파악이 용이함.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당시의 감정상태를 재검토할 수 있는 발

전과정을 깨닫게 됨.

-그림은 미적 묘사일 뿐 아니라 논리표상적 형식을 같이 가지고 있음. 그리는

일 자체가 창조적 활동으로서 감정을 정화, 혹은 승화시킬 수 있어 정신기능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됨.

 

(3) 그림치료의 대상

①예방적 차원

-치료를 환자에게 국한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광의적 의미로 보고 개인의 내적

분열, 억압, 두려움, 무기력증 등이 감소되고 성숙된 인간과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다.

②치료적 차원

-환자에게 정서적으로 새로운 발전을 유도하며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화시키는

과정이다.

-필요로 하는 대표적 증세: 불안증, 정신신체 질병, 우울증, 심각한 자살충동, 히

스테리, 강박관념, 정신분열증, 유아기 장애, 대인기피증, 애착증세, 노인병(우울

증, 중풍 등), 중독증(약물, 알코올)등.

-기타 출소자, 안정과 요양이 필요한 사람, 재활적 의미에서의 장애인

(4)그림치료의 목적

-미술활동을 통해 자기표현, 자신감, 성숙감, 완성감을 갖게 한다.

-심리평가와 치료에 이용한다.

-무의식의 내용을 이해한다.

-환자의 마음을 순화시킨다.

-병원생활을 지루하지 않게 보내기 위한 시간으로 이용한다.

-병적인 요소를 찾아내고 진단함

-고민과 불안을 해소

-그리는 작업을 통해서 감정의 기능을 높인다.

-창의적 경험(내적 풍요로움)

-문제를 보는 관점을 달라지게 하고 문제극복 능력을 기른다.

-자아통제와 자아통합을 돕는다.

-자아치료를 한다.

 

21강

(4)그림치료의 과정

-도입, 이완, 작업과정과 대화과정의 순서로 진행. 치료공간의 중요성.

①표현과정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이완과 상상력을 끌어낼 수 있는 도입기술: 치료자의 계

획과 경험

-치료의 초기에는 무감각하게 치료자의 지시만 기다리는 수동적 자세임.

-자신의 행위에 대해서 전혀 의미를 두지 않음.

-주제를 환자와 같이 선정하거나 환자 마음대로 표현하도록 유도.

②상징화의 과정

-주제: 자신의 정서, 불쾌감, 즐거움, 신체적 고통이나 의식된 문제점.

-자신의 감정을 그림을 통하여 봄으로써 무의식에 있던 어떤 것이 의식으로 끌어

올려진다.

③대화와 해석과정

-그림에 대한 지적 정서적 이해가 중재되어야 함.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제3자 역학을 하는 작품에 대한 해석과 대화가 이루어질

때 상징성도 자신의 이름과 의미를 밝히게 되는 것이다.

④만남과 관계의 과정

- 환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보호된 공간을 제공하고, 자신도

어머니와 같은 역할을 하여 만남의 관계를 형성함.

-치료자는 풍부한 감정이입 능력, 인내심, 안정감과 따뜻함을 지니면서 치료과정

에 동반하지만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는 말아야 함.

(5)그림을 통한 성격분석

①자유화에 의한 분석

-그림의 화면이 무엇의 투사인지 알아낸다.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색

-스트로크의 방향, 힘, 형태 등 환자의 내적 긴장, 갈등, 욕구, 압력, 충동 등을 나

타내주는 지표

-배치, 자아와 환경과의 심리적 거리, 환경에서 느끼는 압력, 이에 대한 자아의 방

어기제 등

-그림의 주제나 그 속에 나타난 이야기, 대상들. 심리적 견인과 반발의 관계를 나

타낸다

-그림의 전제적인 인상, 대상을 보는 관찰력, 그것을 형태화하는 능력. 인지능력

과 관계가 있다.

②과제화에 의한 분석

√인물화: 심리적 이상상인 동시에 자기를 중심으로 한 태도. 성격. 타인의 생활

태도 및 이상적 자기 이미지의 투사, 의식적 표현 또는 무의식적인 현상이 숨겨

지고 장식된 상징. 인물화를 통한 성격분석은 그림에서 직접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 수줍어하거나 주저하는 환자, 외국인과 문맹자, 환상에 사로잡혀 있는 환

자에게 실시.

√나무: 자신의 상(image)을 직접적으로 표현. 상록수, 낙엽수, 고목은 생활의 적

응이나 열등감, 무력감, 죄악감, 신경증이나 정신분열증. 싹둑 자른 나무는 심리

적 외상, 줄기나 기둥이 작고 잎이 크면 자신감과 대망을 가지고 있으며 정열적

인 행동.

√집: 창문은 인간의 성격과 관련됨. 자신의 대인관계나 은폐, 노출, 커튼, 열려있

는 문, 굴뚝, 비.

(6)색채에 의한 성격 분석

①색채사용에 의한 분석

-그림 속에서 환자의 정서생활의 성질이나 그 표출의 강도를 특히 잘 반영하는

것이 색채이다. 색채보다 선이나 형에 더 관심을 보이는 환자는 자기방어를 하

려는 경향이 강하고, 외부의 사물에 대한 관심이 강하며, 감정적이기보다는 이지

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더 많다.

②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따뜻한 색(빨강, 노랑, 주황 등): 자유롭고, 밝은 성격, 상냥, 의욕적--차가운 색

(파랑, 청록, 초록, 검정 등): 자제, 지나친 순응

③한 가지 색의 의미

빨강색의 의미 : 불만, 비난, 공격. 자유로이 느낀 대로 표현하고 행동한다.

주황색의 의미 : 애정의 극도로 결핍.

-의존심이 강하고, 어리광이 심하다. 주위환경에 잘 순응하며 즐겁고 명랑한 기

분을 가진 환자

노랑색의 의미 : 애정 요구

-주황색보다는 욕구가 덜 강렬하다. 의존적이며 다소 정신적으로 지체되어 있는

듯이 보이며 유아적 심리 나타냄.

파랑색의 의미 : 의무감, 복종, 순종. 성인의 심리를 나타냄.

검정색의 의미 : 공포심, 어머니의 히스테리

-검정색은 두려움의 상징. 공포와 불안으로 억압되거나 정서적 흐름이 없는 환

자들.

초록색의 의미 : 허약, 피로, 비애

-자신을 매우 자제하는 환자들이 많이 사용

고동색의 의미 : 욕구, 식욕, 물욕

흰색의 의미 : 경계심, 실패감

-외부에 대한 경계심 그리고 뜻했던 일이 실패로 돌아갔을 때의 실패감을 나타

낸다.

회색의 의미 : 불안정

-검정색이 급성적인 데 비해서 회색은 만성적인 불안감.

보라색의 의미 : 질병, 상해와 그 영향

분홍색의 의미 : 마음이 아프다, 몸에 열이 있다

④색채의 배치에 대한 분석

-한 가지 색 위에 다른 색을 겹쳐서 칠할 때, 처음에 색은 내적 감정이 투사된

것이고 그 위에 덧칠한 것은 외면적 행동의 패턴을 반영한 것이다.

-색을 서로 떼어서 칠하는 환자들은 자기의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

는 것을 볼 수 있다.

-색을 섞어서 칠하는 환자들은 자유로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적극적이며

외부의 요구에 재빨리 순응하는 외향적인 성격

-색을 난잡하게 섞음: 묘화발달이 미숙하고 언제까지나 어린이고 싶다.

(7)스트로크(stroke)에 의한 성격 분석

-불안: 붓을 움직이는 것이 무겁고 주저함. 기쁨ž즐거움: 가볍다.

거친 감정:붓 끝이 망가질 정도로 강한 힘이 가해진다.

(8)치료자와 환자의 관계

-그림이 치료자에게 승인되고 평가되고, 환자의 통찰과 연결되어야 함.

-그림을 그리는 중 환자의 자발성을 존중, 수용적 태도를 가질 것.

-그림을 그리는 중에 기웃거리거나 비평하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되도록 넌지시 말하고 같이 생각하는 태도 필요.

-작품에 대해서는 관심을 표시하고 인정해 주는 태도가 바람직하지만 표면상

의 칭찬은 오히려 환자의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

(9)치료자의 자질과 자세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는 학문적 자격, 병에 대한 기본적인 사전지식.

-자신의 미술활동. -치료 첫 시간부터 환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

-그림치료 과정에서 과도한 요구를 삼가고 환자의 그림이나 조형작업 혹은 작

업에서의 공격적 행위 등에 대해서도 간섭하거나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그림치료 시간마다 환자에 대한 관찰과 상황을 기록으로 남겨둘 수 있어야 한다.

 

22강

7)오락치료

(1)개념과 목적

-개념 : 환자의 일상생활과는 달라야 하며 변화를 줄 수 있는 창조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목적

① 진단과 평가

② 병원이나 시설에서의 생활 적응을 도움.

③ 성장과 발달의 증진.

④ 상호 인간관계를 통해 사회화시킴.

⑤ 창조성의 기회 제공, 새로운 기술과 흥미를 개발, 소유한 기술의 사용.

⑥ 자아와 미래에 대한 태도 증진.

⑦ 현실과의 접촉.

⑧ 적대감, 공격심 및 감정의 분출.

⑨ 건강한 취미.

⑩ 매일의 생활을 위한 준비.

 

(2)형태와 프로그램 계획

①오락치료의 형태

-운동형태: 축구, 야구, 배드민턴, 체조, 집단게임, 현대무용, 민속무용,

사교춤 등

-감각형태: 쇼, 영화감상, 음악감상, TV시청, 콘서트, 단막극, 드라마,

뮤지컬, 유화, 목각, 뜨개질, 조각 등

-지적 형태: 독서, 토론회, 읽기, 쓰기, 말하기 등

②오락프로그램의 계획

-오락방법 알기

-레퍼토리 준비

-규칙적 계획과 특별계획의 준비

 

8)독서치료

(1)개념 및 목표

-개념: 목표달성을 위한 독서물(책)을 읽고 느낌, 개인의 경험을 구성원

간 토론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재인식을 주려는 집단치료활동의

하나이다.

-독서치료의 목표

①환자의 기분전환 ②불면증 치료 ③상상력 자극 ④바람직한 태도와

생각 ⑤교육적 ⑥억압된 문제의 의식 ⑦사회화 ⑧보편성, 편안함, 안정

감 ⑨정화경험

 

 

(2)독서치료의 세가지 기술

①적절한 유형의 도서를 선정하여 적절한 시기에 읽게 하는 일

②책에서 경험한 것과 관련지어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상호작용

③상호작용을 자극하기 위한 치료자의 활동

(3)독서치료자의 치료시 유의사항

①책의 선택 ②관찰 ③반응

 

9) 시작치료, 문예치료

(1)개념

-시작(詩作)치료는 정신치료적 환기와 정화를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강력한 감정을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며, 오래된 분노를 정화시켜 주고, 정신치료적 탐구과정으로는 통찰력을 갖게 한다.

-문예치료는 환자의 문학적 재질이나 언어를 빌려 표현하는 기술로서 개성 있는 문제 중시보다는 환자자신의 사고과정이나 내용 또는 감정처리 등을 살펴 볼 수 있고, 심적 갈등이나 고통을 표현하도록 일기, 시, 소설 등 작문을 쓰게 한다.

(2)시작치료의 방법

①환자의 선택

-자기표현을 잘 못하나 글을 써서는 잘 표현하는 사람

-고독한 사람

-위축된 사람

-소외감을 느끼거나 긴장 속에 사는 사람

-융통성이 없는 사람

②시의 선택

-시작치료는 유명시인이 쓴 시의 명구 소개로 시작한다.

③시작(詩作)강의 및 평론금지

④권유와 격려: 환자와 대화하는 가운데서 그 어떤 강한 감정이 반복적으로 나

오면 그것을 주제 삼아 시를 써보도록 권한다. 또 비슷한 다른

시인들 시를 소개하면서 정서와 사고를 서로 연결해 보도록 격

려한다.

⑤즉각적인 발표금지

⑥자각시의 낭송 암송

⑦집단토의

 

10)공업치료

-공업치료 또는 산업치료는 병원이나 공장 등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실제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여, 환자로 하여금 개인적인 능력과 정도에 따라

지도와 감독을 받게 하는 것이다.

 

 

 

11)태도치료

(1)개념: 환자에게 치료적으로 실시될 수 있는 태도에 대한 결정은 치료자및 모든

관계 직원들이 충분한 접촉을 가진 후, 임상적 진단(역동적인 진단)을 이

해하고 난 뒤에 치료적인 태도치료가 계획된다.

(2)일반적인 태도

-관용적인 태도: 환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거의 혹은 전혀 간섭하지 않으며 환

자의 요구에 응해 주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것.

-친절하면서 엄격한 태도: 공격성의 방향을 바로잡아 주어야 할 환자에게 도움이 됨.

(3)특수상황시 태도

① 환자의 질문이나 요구를 받을 때

② 환자에게 협조나 요청하는 태도: 의도적으로 전혀 요청을 하지 않다가 환자

의 흥미를 자극하면서 요청하고 그것이 환자의 특권임을 나타내고 환자가

요청을 거절할 때는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에 놀라움을 표시한다.

③ 권리와 제한에 관한 태도: 무시하거나 경고를 하고 위축되어 있거나 수줍어

하는 환자에게는 권리의 사용을 격려해 준다.

 

23강

2.행동치료

1)정의

-과다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가 학교, 가정, 사회에서 성공

하는 것을 방해하는 어떤 특정한 행동들에 그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목표: 정신질환 또는 정신의학적 문제점은 정상행동을 벗어난 비정상적인 행

동으로, 신체의 기능변화를 동반한 사고 감정 및 언행의 장애가 학습된

결과이다. 이런 잘못 학습된 행동을 학습이론(learning theory)에 따라 체

계적으로 교정하여 증상의 해소 및 건설적인 행동으로 다시 학습토록 함.

-행동치료의 특성

① 무의식의 갈등이나 인격장애 또는 질병의 원인 자체보다 행동장애 자체에

초점을 둔다

② 관찰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③ 치료의 한계를 분명히 환자에게 제시

 

2)유형

⑴체계적 둔감화: 특정한 상황이나 상상에 형성된 불안반응을 극복함.

①긴장이완훈련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이완훈련이 치료의 첫단계.

-처음 몇 회 동안 환자에게 이완훈련을 시킨다.

-머리부터 아래로 내려오면서 점진적으로 이완시키는 방법. 최면술을

보조적으로 쓰거나 녹음된 테이프를 이용하기도 함.

②불안요인의 위계설정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을 약한 데서부터 단계적으로 목록을 작성한다.

③둔감법

-이완된 후 편안한 상태에서 불안이나 두려움을 가장 적게 유발시키

는 장면부터 상상한다.

-상상하면서 거의 불안을 경험하지 않게 되면, 위계상황 중 다음 장면

으로 넘어간다.

-환자의 반응에 따라 조절, 만약 위계상황 중 특정 장면을 상상하면서

불안을 경험하게 되면 환자는 보통 치료자에게 신호를 하여 잠시 멈

춘다.

 

⑵토큰경제

토큰경제활용방법 5단계

① 표적 행동의 선정: 문제행동의 분석이 치료의 첫 단계이다.

② 표적 행동: 치료효과의 판정 위해, 표적행동부터 측정

③ 적절한 강화 및 선정

④ 상관표 작성: 바람직한 행동과 강화물을 배합하고 상관표를 작성

⑤ 진전의 기록: 진전있다는 자체가 곧 강화가 되어 치료를 촉진시킨다.

⑶ 모방하기 또는 모델링(관찰학습)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는 것. 실제

생활에서 혹은 필름을 보여주거나, 상상에 의해서 제시하든지 간에 모방하게

될 행동을 시범자가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야뇨증, 불안,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분노발작, 공격성, 자폐증 등

- 시행과정

① 주의집중 과정: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 그 특이성, 복잡성, 일반성, 감정적 유인, 기

능적 가치와 관찰자의 특징, 감각능력, 각성 수준, 과거의 강화를 인식하는

과정이다.

② 보유과정

-모델의 행동을 회상하거나 그 행동이 적절한 상황에 대한 지식을 어떤 형태로

보유하고, 인지적으로 조직하고, 상징적으로 부호화하며, 상징적 재현이나 행

동재현을 하는 과정이다.

③ 행동적 재현과정

-행동을 재현하려는 동기를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선천적 능력, 긍정반

응의 효력, 재현의 자기관찰, 정확한 피드백 등이 이 과정에 속한다.

④ 동기적 과정

-이는 외적 강화, 대리적 강화, 자기강화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모

델링 상황이 네 가지 과정을 거쳐 대등한 동작을 하게 된다.

 

 

 

 

 

 

24강

(4) 자기주장훈련(assertive training)

-환자가 자신의 주장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킬 것을 목적함.

-주장행동이란 정직한 대인관계의 행동이고, 사고 및 감정을 비교적 직접적으

로 표현하며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말함.

-불쾌한 감정이나 분노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 거절을 못하는 사람,

애정이나 호감을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①행동시연(behavior rehearsal)

-환자와 치료자의 적절한 대인관계적 상호작용이 필요함.

-환자가 어떤 역할을 실행할 때, 치료자는 가상적으로 환자의 배우자나 부모와

같은 의미있는 사람의 역할을 연기함.

-환자가 중요한 인물에 관한 유일한 정보원이므로 치료자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환자가 말 하여야 한다는 것을 주지시킴.

②최소효과 반응(minimal effective response)

-괴로움이나 분노와 같은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최소한

의 노력과 부정적 감정(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아주 적은)으로 환자

의 목적을 달성하는 할 수 있는 행동이다.

㉠<최소효과반응의 예>

- 즐겁게 영화를 관람하는데 한 쌍의 남녀가 크게 말할 때: 친절한 목소리로

“ 좀 조용히 해주시겠어요? 듣기가 거북합니다”

-약속에 30분이나 늦었으나, 아무런 변명도 하지 않을 때 : “ 무슨 일이 생겼

나 하고 걱정 했었어.”(시계를 보면서).

- 한 친구가 계속 당신을 방해할 때 : “너는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은데, 사실

은 네가 방해할 때 때로는 당황해 진단 말야.” (친절하게 웃으며)

③단계적 확대 (escalation): 최소효과반응으로 아무런 반응이 없거나 혹은 호전

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 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 최소효과반응에 익숙하게 되면, 치료자는 더 부정적이거나 혹은 위협적인 반

응을 계속해서 시범한다. 환자의 자신감 증가.

㉡< ㉠에 대한 단계적 확대의 예>

-불평하는 사람 : “좀 조용히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잘 들을 수가 없군요”

(5분간 조용하다가 다시 잡담이 시작되었다)

-불평하는 사람 : 이것 보세요 좀 조용히 할 수 없겠소? 시끄러워서 들을 수

가 없어요” (첫 번째 단계적 확대)

-떠든 사람 : 미안합니다. 조용히 하지요.”

-각 단계에서 환자의 주장은 결국 성공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함.

-단계적 확대 동안에 상대방의 폭행, 위협의 가능성을 염려할 수 있음.

(5)혐오치료: 혐오자극(구토, 전기충격, 마취제, 혐오장면의 상상)에 동반하는 불

편과 회피하려는 욕망을 대치시켜 그러한 학습을 되돌려 놓으려는 것이며, 개

인이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에 대한 강력한 회피반응을 일으키도록 자극을 제

시하는 것.

-자극이 지니는 본질적· 긍정적 · 유인적 가치를 배운다.(역조건 형성)

-전형적으로 적용하는 혐오자극의 성격 때문에 혐오치료라 한다.

-혐오자극을 가하여 문제행동을 처벌하면서 동시에 대치할 수 있는 다른 행동

을 강화해 준다.

①파블로프식 혐오법(Pavlovian aversion): 병적행동을 없애기 위해서, 유발자극

이 생길 때마다 불쾌자극을 줌으로써 처음 자극이 생기지 않게 함.

②조작적 혐오치료 ( operant aversion): 병적 행동이 일어났을 때, 전기자극이

나 역작용 등을 처벌의 형태로서 받게 하는 방법이다.

 

3.약물치료

1)정의

-정신과에서 신체적 치료의 첫 번째로 약물치료를 사용하는 것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점차 확대되어 이용되어 왔다.

-약물들이 뇌의 신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들을 알게 되어, 정신질환의 요인

을 많이 알게 되고, 치료는 더욱 더 정확하고 효과적이 되었다.

2)정신과에서 흔히 사용하는 약물

(1)항정신성 약물 (antipsychotic drugs)

-1952년 chlorpromazine 발명. 정신병적인 행동을 치료하는 약물로서 인지작

용의 변화를 초래하지 않은 채 감정반응을 진정시킨다.

-적응증 : 대체로 병명에 관계없이 긴장, 정신운동 증가, 흥분, 충동성, 격정,

공격성 내지 파괴적 행동, 과도한 불안, 편집증적 내지 적대적 행동,

여러 망상과 환각 등의 증상에 사용된다.

(2)항우울 약물

-1950년대 말 발견. Monoamine oxidase(MAO)(억제제) tricyclics(삼환계 항

우울제)

-심한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방지에 도움이 되는 윤리적 치료이다.

-환각이나 적재적 행동 등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만성통증, 정신신체정애, 야뇨증, 소아과잉행동, 강박장애 등 효과.

(3)항불안 약물

-항불안제(benzodiazepines)는 가장 널리 처방되는 약물 중 하나이며 뚜렷한

불안이나 신체적 호소의 치료에 특효약이다.

-범불안과 긴장을 감소시키고 진정을 일으키는 약물이다.

-중독시 대발작, 금단증상,알코올과 함께 사용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

-약물 남용은 약 3~4주 후 내성. 과다 복용 가능, 불안의 근원 찾기.

(4)항조증 약물

-Lithium carbonate. 혈액검사 필요.

-초기 중독증상 : 동작이 느려지고 무기력하며 미세한 경련이나 근육경련, 운동

실조,분명치 못한 발음, 식욕상실, 구토,설사가 일어난다.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하다.

-치료의 중요한 책임은 약물의 독성과 조울증의 재발예방을 위한 환자와 가족의

교육이다.

(5)항파킨슨 약물

(항파킨슨 약물 부작용과 치료)

부작용

치료시유의사항

두통, 어지러움, 나른함, 피로, 불안, 피로, 불안, 환각, 진전, 경련, 직립성저혈압, 광선예민증, 피부염,오심, 구토, 변비, 구강건조, 빈뇨

·위장의 자극을 경감시키기 위해 음식과 함께 복용한다. ·구강건조 증상의 경감 위해 얼음조각이나 껌을 씹음.

·천식,녹내장,십이지장궤양이 있는 환자는 주의한다.

·부작용이 발현 즉시병원에 알리도록 환자교육을 한다.

·약을 갑자기 변경해서는 안 된다.

·누워있거나 앉았다 갑자기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6)안정제와 최면제

-불면증

-신경증환자

-약물사용은 저녁에 잠이 잘 안 드는 경우, 중간에 자주 깨는 경우, 새벽

에 깨는 경우 등 불면증의 형태에 따라 단기 또는 장기 작용약물을 선택.

 

25강

3)환자증상에 따른 약물

(1)의심이 많은 환자

-확신을 주어야 한다.

-언어적 표현의 강화, 동일한 형태의 약, 동일한 양.

-세심한 관찰 필요

-주사투여 : 억제대 이용 가능, 환자의 경우 투여 승낙시 즉시중단

(2)자살환자

-관찰 : 입안점검, 언어적 단서, 투약 후 가는 장소, 기대되는 반응

-환자의 방과 소지품 조사 : 환자의 승낙, 생명위험의 증거, 과정과 이유 설명, 지

켜보게 함.

(3)의존적인 환자

-완전한 약을 찾고, 계속적으로 약을 요구하며 행동을 조사 하는데 저항한다.

-밀접한 의사소통, 약물중독의 가능성

(4)순응하지 않는 환자

-투약계획에 대한 세심한 설명과 정규적 복용에 대한 격려가 필요함.

4.물리적치료

1)전기경련치료(ECT)

-중추신경계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에 변화를 일으켜 치료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좋은 항우울제가 많이 나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우울증의 치료에 널

리 사용됨. 신속한 효과

(1)치료방법

-전극을 연결시키는 방법 : 양쪽이마, 한쪽이마

-전압을 70~150V로 0.1~1초까지 지속되며 보통 처음에 80V를 0.2초 동안 하

는 것으로 시작한다.

-전압의 양과 시간은 각 환자에 따라 다르며 전압의 양은 경련을 유도하기 위

해 필요한 최소의 양이어야 한다

 

 

(2)간호

-가족에게 동의서를 받는다.

-환자에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기회를 준다.

-신체검사 및 활력증후 측정

-전기경련치료를 기다리는 환자에게는 믿을 만하고 통찰력 있는 간호사가 함

께 옆에 있는 것이 좋으며 다른 환자가 전기경련치료를 받는 것을 보게 해서

는 절대로 안 된다.

-경련 후 5~10분 정도 무의식 상태에 있다가 깨어나거나 잠을 자게 되는데 약

30분 동안을 눕혀 둔다.

-환자와 함께 간호사가 아침식사를 가볍게 할 수 있다면 환자를 종종 안심시

켜 줄 수 있다.

-혼돈(confusion)이 나타날 수 있음.

-가족의 이해와 위안이 필요함

 

(3)적응증

-주된 적응증은 우울증으로, 특히 내인성 우울, 죄책감에 의한 신체적 망상이

있는 우울증, 갱년기 우울증 환자이다.

-심장질환자, 임산부, 노인

2)인슐린 혼수요법(insuline comatherapy)

-정신분열증의 흥분과 불안을 조절하는 데에 인슐린이 유효하다.

-인슐린을 소량에서부터 100~120unit까지 서서히 증가시켜 약 1주일 후에는

하루에 1시간씩 저혈당으로 인한 혼수상태에 빠뜨리게 한 뒤 포도당 정맥주사

와 설탕물 공급으로 회복되게 하는 것.

3)정신외과 수술(psychosurgery)

-1935년 포르투갈의 신경외과 의사인 Egas Moniz에 의해 처음으로 뇌전두엽

절개술(perfrontal lobotomy)이 시도되었다.

-모든 치료방법이 실패한 경우 마지막 방법으로 희망을 가질 수 있다.

4)수(水)치료법

-냉습포치료는 심하게 안절부절 못하고 흥분하는 환자 치료에 이용.

-위협,징계 등의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 것. 환자에게 자세한 설명이 필요.

 

26강

5.가족정신치료

1)가족치료의 정의

-개인보다는 가족체계에 초점을 두고 치료하는 모든 치료형태.

(1)가족치료의 목표

-가족원의 욕구를 더욱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가족구조를 변화시키는 것.

-Harber는 가족치료의 일반적 목표

일어난 문제를 가족 전체의 문제로서 정의하게 한다.

치료대상자는 개인이 아닌 가족 전체라고 인식하게 한다.

가족에게 가족 삼각관계의 작용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가족원이 ‘나’라고 느끼는 것, 즉 자기 주체성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

(2)가족치료의 대상

-가족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

가족 핵심 구성원이 치료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

가족 구성원이 심한 장애가 있어서 가족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

치료자의 치료능력이 부족할 때

 

가족내에 균열이 너무 심하여 가족치료의 효과가 의심스러울 때

악의적이고 파괴적인 동기가 지배적인 가족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상태가 악화되어 파경에 이른 가족

조정이 불가능한 신체적 폭력사태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가족

오랫동안 고립된 생활에서 익숙한 부부

환자가 가족정신치료에서 느끼는 복잡성과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할 때

 

(3)가족치료의 단계

①최초면담: 가족력 수집, 가족원끼리의 적극적 대화, 치료계획 수립.

②중간단계: 핵심단계, 1회/1주일, 시간약속, 가족모두의 참여, 인내심.

③종결단계: 8회~20회정도, 가정 밖에서의 독립적 활동, 스스로 문제 해결력 발달.

 

2)가족치료이론의 종합적인 분류

(1)정신분석적 가족치료

-Ackerman은 가족이 새로운 기대에 맞추어 자신을 조절하고 가족의 역할관

계에서 새로운 수준의 상호보완성을 발달시킬 떄 이전에 맺었던 가족간 유대

관계의 스타일이 바뀌어지고 가족간에 새로운 의사거래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았다. 여성을 부정적으로 보도록 영향을 주었다.

-문제를 개인의 내적 정신세계에서 찾고, 개인의 문제는 자신이 가족여건에

적응하지 못해 발생한다고 가정함: 문제를 가진 여성을 병리적인 개인으로

취급하고 환경에 충분한 관심을 갖지않음.

-일차적인 보호자로 어머니는 자녀에게 발생하는 생활상의 모든 문제들에 대

한 책임을 궁극적으로 갖게 된다.

-진단과 치료의 목표는 전통문화의 이상들과 일치하는 성역할 기대에 의해 강

력한 영향을 받는다.

 

(2)가족체계치료

-가족이란 서로가 특정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개인들로 구성된 하나의

살아 있고 개방적인 체계이다.

-보웬(Murray Bowen)의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을 더욱 수준 높은 자

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에 이르는데 체계에 반발하지 않고 반응하도록

돕는 것과 삼각관계를 해체하도록 돕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가족 자아 덩어리에서 개인의 자아가 심히 미분화되어 있을수록 미분화된 가

족 자아 덩어리에 정서적으로 용해되어 있는 정도가 심하며, 자아의식이 없거

나 있어도 개인적 주체성이 약하고 정서와 지성이 용해되어 있어서 그의 생활

이 주위사람의 감정에 의해 지배되어 쉽게 역기능에 빠지며, 스트레스 상황에

서 증상을 드러내기 쉽고, 회복도 어렵다.

 

6. 정신치료

1)정의

-적절한 수련을 받은 전문가가 전문직업적 관계를 맺어 주로 언어적 의사소통

을 통하여 환자의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심리적인 치료방법으로서 증상

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키고, 인격이 긍정적 방향으로 발전하고 성숙하도록 하

여 마음이 평화롭고 현실에 잘 적응하며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심리적 방법이

다.

2)목적

-사람들과 사건들에 대한 원만한 적응을 방해하는 환자의 신경증적 증상이나

조화되지 못한 성격특성을 덜어주는 데 있다.

-정신치료의 목표는 이상적이며 모범적인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

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어느 정도의 정서적인 긴장을 견디어나가는 것을 배

우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7강

 

3)개인정신치료

(1)통찰정신치료

-통찰이란 환자가 억압된 감정이나 사회적으로 수용이 불가능한 사고, 분노 등

에 대한 의식적인 자각이 있을 때를 말한다.

-환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노출시키고 상세하게 검색하고 마침내 해결함.

-효율적인 성격구조를 이루며 권위로부터 점차 독립해 나가는 심리적 성숙과,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스스로 결정하는 능력이 증진되도록 함.

①통찰정신치료의 전략

-환자의 갈등을 최대한 불러일으켜 무의식적 갈등을 끌어낸다.

-환자에게 중립적 태도를 함으로써 환자가 치료자에 대하여 전이를 조장시킨

다.

-환자의 전이반응을 치료에 이용하는 전략: 치료자는 환자의 전이 반응을 원

형으로 삼아, 이를 통해 환자로 하여금 현재와 과거의 대인관계상의 문제점

을 인식하도록 함.

-치료자는 전이에서 우러난 욕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는 데 있어서 되도록

절제를 지켜야 함.

 

 

-치료자가 환자에 대해 도덕적 가치판단 대응을 않고, 중립적인 수용태세

를 견지한다는 전략 임.

-치료자는 환자에게 자기의 개인적 신상을 밝히지 않는다.

-환자의 호소 증상에 대해서는 단지 2차적 의의 만을 부여함: 증상이란 내

부갈등에 대한 환자 나름대로의 해결시도를 뜻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의 증

상을 치료자의 관심과 개입의 주된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

②정신분석치료

-정신분석은 Freud가 1881년 Anna O라는 히스테리 신경증 환자를 최면술로

치료하다가 그 한계를 알고 새로이 자유연상(free association)이라는 기법을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인간의 심리를 좌우하는 중요한 역동적인 힘의 근본은 무의식에 있으며 특

히 신경증적 장애, 성격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이 생기는 까닭은 오이디푸스 콤

플렉스(Oedipus complex)가 해결되지 못한 상태에 기인한 무의식적 갈등 때

문인 것으로 본다.

 

 

u치료원칙

㉠병식(insight)의 인식: 2개 이상의 체험,기억, 행동양상, 감정반응, 일련의 사

고 내용 등이 실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음을 인정하는 것.

㉡실행(workingthrough): 병식을 자기 자아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것.

㉢전이(transference): 환자가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치료

자에게로 옮겨오는 현상. 대치 투사기제 작용.

전이신경증: 전이의 진전된 상태. 분석가가 꼭 자기의 어렸을 때 대하던 중

요인물처럼 행동하며 분석시간 중 최초의 기억들이 다시 생생해 지는 현상.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치료자가 무의식적으로 환자를 과거 자신의

중요 인물로 부각시켜 그에게 느꼈던 감정을 대상자에게서 느끼는 것

㉤환자의 행동화(acting out): 추억,감정 사고의 자각에 따라 일종의 반사적 행

동 대체가 일어나는 것.

㉥환자의 말과 행동양식에 따른 심리상황의 해석(interpretation): 정확해야 하

고 환자가 이를 받아들일 만한 적절한 시기에 해야 함.

㉦치료자 자기성찰로 환자의 감정적인 면의 성숙을 돕는다.

치료기법

-긴의자(couch)에 환자 눕힌 뒤 분석가는 그 머리맡에 앉아 면담을 하여 환자의

시야에 치료자가 들어오지 않도록 한다(자유연상의 촉진).

-치료자가 미리 계획된 질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환자가 무엇이건 머리에 떠

오르는 것을 그 순서대로 정직하게 말로 표현하는 자유연상을 한다.

-꿈의 해석: 꿈은 현재몽(manifest dream), 잠재몽(latent dream), 꿈 작업

(dream work)

㉠잠재몽의 구성요소: 잠자는 동안의 실제자극, 현재 일상생활에서 집중하는

그 어떤 것, 본능충동

㉡꿈 작업: 무의식에 잠재한 소망과 충동이 충족된 환상으로서 적나라하게

그대로 나오면 괴로워할 잠재몽 내용을 검열하여 그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의 것으로 변형시켜 현재몽으로 내보내는 것.

 

③분석적 정신치료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하되 정통 정신분석보다 유아적 갈등이나 무의식적 내용

을 덜 철저하게 다루면서 현재 갈등과 정신역동도 다루며, 증상완화에 치료목

표를 두고 부수적으로 왜곡된 성격구조의 변화나 병적 자아 방어기재를 시정

하려는 정신치료법이다.

-분석적 정신치료의 네 가지 이점

시간과 돈이 절감,

치료자 양성이 용이하다.

정신질환(정신분열병, 조울병, 경계성 정신병 등)도 치료 가능

약물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 환경치료, 지지요법 등을 겸용할 수 있다.

 

28강

④단기 역동 정신치료

-치료자와 환자가 면담 횟수를 정함. 동기가 뚜렷한 환자의 현실상황문제해결

에 중점.

-치료과정: 면담횟수 10~39회 정도. 50분/회. 갈등을 언어화 함. 지지적 요법

활용, 제반응(abreaction)암시(suggestion)

치료초기 약물사용

환자의 생각, 느낌 등을 듣는다.

환자에게서 무슨일이 있었는지 파악

치료자가 환자에게 이야기 해줌

환자는 이해한 바를 토대로 인생방향 재조정

⑤대인관계분석치료

-1940년대 Sullivan, Fromm, Horney등이 프로이드 이론에 수정을 가하여 독자

적으로 만듦.

-성적갈등의 중요성을 덜 강조하고 성격구성에 문화적, 사회적 요소의 작용을

주장한다.

-치료과정: 치료자는 환자의 용기를 북돋고 환자와 관계된 자신의 느낌과 반응

을 나눌 수 있어야 하고 환자가 목표성취에 에너지를 투자할 시 주

도권을 갖게 한다.

⑥실존주의 정신치료

-실존주의 치료는 개인의 과거역사보다 지금 바로 여기(here and now)에서 일

어난 경험을 중요시하는 데 초점을 둔다.

-병적인 증상은 환자가 자신이나 환경과 만나지 않으려는 데서 생긴 결과 이므

로,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때 나타나는

이상행동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회피행동의 한 방법이다.

a.합리적 정서적치료

-정서적인 문제는 비논리적 신념체제 또는 비합리적 가치관에서 기인하는 것

이므로 비합리적인 것은 합리적인 것으로 대치해야 함. 인지적이고, 활동적

이고, 지시적인 교육방법을 주로 사용

-증상치료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으며 환자가 스스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버릇을 버릴 수 있도록 의문을 던져보고 도전해 보도록 격려한다.

-궁극적인 목적: 근본적인 성격과 인생관의 변화에 있다.

b.의미치료

-인간의 자유성과 책임성에 호소, 인생의 의미나 가치의 분석과 인간 본래의

반발력을 불러일으켜 환자의 인격적 태도 변경을 통해서 병을 치료하려는 것.

불치병에 대해서도 위로를 주고자 하는 것이다.

-기법: 역설적 지향(paradoxical intention), 탈반사작용(dereflexion)

c.현실치료: 1950년대 정신과 의사 William Glasser에 의해 창시

-치료단계:

㉠치료자와의 유대관계 형성이 절대적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나는 무책임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

도록 ‘지금 당신이 치료받는 이유는 무엇인가?’를 질문한다.

㉢주변 화제에 대해 토론한다.

㉣자신의 경험과 따뜻함을 노출시킬 수 있어야 함

㉤환자 스스로 무책임한 행동을 인정하면 재 학습을 시작 함.

d.게슈탈트(Gestalt): 전체(whole)또는 형태(configuration)를 의미하는 독일어.

Fredrick Perls에 의해 사용.

-형태심리학을 토대로 수정된 정신분석, 현상학적 실존주의에 기반을 두고

‘지금 바로 여기(here and now)’에 초점을 둔 실존적인 치료방법으로 ‘전체로

서의 유기체’를 다룬다.

-인간생활 형태의 점진적 형성과 소멸의 과정 자체를 적응에 대한 기준으로

봄. 방해원인은

·외적 세계 및 자기 자체에 대한 각성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음

·스스로 욕구와 행동을 억압하므로 좋은 형태의 형성을 방해

 

 

e.클라이언트 중심치료

-Carl Rogers에 의해 창안된 인간중심 이론은 ‘비지시적 치료’ 또는

‘클라이언트 중심치료’라고 불린다.

-비정한 살인의 감정, 공격적 충동과 반사회적 행동은 인간 본성에

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의 유기체적 경험들과 자아간의 부

조화에 의한 것.

-개인의 행동양식은 외적 현실(external reality)에 의해 결정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주관적 현실(subjective reality), 즉 현상적 장에 의하

여 좌우됨.

-자아실현이란 한 인간이 자기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이며 개인의 독

특한 특성들과 잠재력을 발달시켜 가는 과정

-성장과정에 있는 개인은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경만을 경험하게 되

면 완전하게 기능할 수 있는 건전한 성격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봄.

-부적응이란 자아와 유기체의 경험간의 불일치, 방어적인 특성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위해 상담자의 진실성과 무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그리고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thic understanding)가 요구된다.

-치료특징

㉠상담과정, 문제해결에서 클라이언트의 책임과 주체성 강조

㉡상담자의 기술보다 태도와 철학, 수용적인 상담자와의 관계(relationship)

를 중요시

㉢치료과정을 환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에 대한 통찰을 얻어서 충

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29강

(2)지지치료(supportive therapy)

-관계지향 정신치료(relationshiporiented psychotherapy)

-치료자가 지지, 안심,이완,설득,환기 등 통해 약해진 자아를 지지해 줌으로써

현실생활을 잘 견디어 나갈 수 있게 해주는 것.

-환자의 심리적 생활 중에서 그가 이미 의식하고 있는 장애만을 다루는 것이고,

그가 의식하고 있지 않는 심리적 갈등이나 장애를 의식시키려않음.

-당면한 증상, 장애를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지지하거나 도와 줄 뿐 아니라

정신기능이 최고상태의 안정성(stability)를 갖도록 도와줌.

①지지치료 기법

a.안심시킴(reassurance) : 가장 흔히 쓰는 방법으로 슬프거나 불안에 떠는 환

자의 말을 들은 뒤 치료자의 권위로 안심을 시키는 것.

b.환기(ventilation) : 차마 남에게 말 못하는 신상문제 의논함으로써 ‘후련한

느낌’을 맛보게 하는 방법.

c.억압된 감정의 소산(abreaction) : 스트레스 상황을 감정적으로 재 체험 함

으로써 불안을 완화시키는 법

d.지지(support) : 환자의 말을 고개를 끄떡이고 수긍을 해주며 동정적인 말투

로 “과연 그렇겠다”라고 이해하는 자세를 취하거나 간접적

으로는 어려운 환경 여건을 개선해 주어 안심하고 적응하게

한다.

e.설득(persuasion) :치료자가 어린이 타이르듯 환자의 이성과 도덕에 호소하

고 한편으로 교육적인 면에서 설명하여 악화된 자아를 부

축해 준다.

f.암시(suggestion) :환자가 곧 증상이 완화, 곧 나을 것이라고 암시하여 치료

의 효과를 얻는 방법.

g.마취합성(narcosynthesis) : 긴장이 풀어질 때까지 pentothal sodium을 정맥

주사하면 의식적인 자제(conscious control)가 사라지고 억제에서 해방되기

때문에 의식밑에 깔렸던 것이 의식계로 나오는 이때 감정 경향이 노출되는

것을 치료자가 사정을 묻고 또 설명 설득 암시를 통해 문제를 극복,해결하

도록 도와준다.

h.최면(hypnosis) :주위에 대한 지각이 감소되고 주의가 한 곳에 집중되어 있는

강한 초점집중상태를 말하다. 요인들에 대한 병식을 얻는 정신치료와는 달

리 성격기능의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하므로 통찰유도적인 정신치료에 보조

적으로 이용된다.

 

4)집단정신치료

(1)정의 : 정서적 스트레스와 장애가 있는 환자를 집단지도방법(group work)과

집단과정(group process)을 통하여 치료하는 것.

(2)집단정신치료 과정

①집단조직 전 준비단계(pregroup phase)

-집단의 목표와 집단치료계획서 작성

-집단원의 선정과 개방집단 혹은 폐쇄집단을 결정해야 함.

②초기단계(initial phase)

오리엔테이션: 행동에 대한 불안감, 집단구조에 대한 불확실성, 집단지도자

에 보다 많이 의존적인 경향을 띠게 됨.

갈등관계: 집단원이 집단장면과 다른 집단원에 대하여 부정적인 정서반응

을 나타내는 것.

-유용한 방법은 집단이 화를 내는 것을 토의해 보도록 허용하는 것인데 집

단이 치료자에 대해 화를 내거나 실망할 수도 있음을 말해 준다.

-갈등은 피할 필요도 없고 토의를 통해서 집단을 성숙시키면 유용하다.

 

응집단계(cohesive stage): 갈등이 해결된 뒤 집단원이 집단이나 집단 구성

원들에 대해 강한 애착을 가지게 되는 것.

-집단원들은 자기 탐구와 의견차이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고 집단원간 유사성과 차이는 집단과제 성취하는데 도움이 됨.

③생산적단계(working phase)

-갈등에 직면해서도 그것을 취급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능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으며 집단문제 해결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됨.

-이 단계의 집단은 하나의 팀이 되어서 집단의 과제를 완성하는 데 모든 에

너지를 쏟게 된다.

-이 단계는 집단이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하는 단계이므로 특수한 지도지침

이 없고 지도자는 자기의 이론구조, 경험, 성격, 집단과 구성원의 욕구 등에

기초하여 중재를 한다.

-하위집단의 갈등표현은 집단작업을 파괴하지 않는 한도내에서 조절.

④종결단계(termination phase)

-집단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버리고 새로운 행동형을 학습하므로 소기

의 목적을 달성했을 때 자기노출이 감소되는 경향을 나타내며, 이제까지 맺

어온 깊은 유대관계에서 분리되어야 하는데 대한 아쉬움이 있다.

-종결은 집단 내부에서 충분히 논의되어야 하며, 가능한 경우 언제라도 합의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집단의 평가

-집단치료의 기록은 집단원들이 모일 때마다 하여야 하는데,이 기록을 통하여

집단을 평가할 수 있다.

 

 

 

 

30강

(3)집단정신치료의 이론적 모형

①지지집단: 집단원들이 좀 더 건전한 방어기제를 강화시키는 데 있다.

②재동기화·재교육 집단: 구성원간의 의사소통과 상호 작용을 증진시키고 사회

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배우기 위함.

정신분석적 집단치료: 집단과정을 통하여 자유연상을 촉진시키고, 저항 및 전

이에 대한 분석에 의하여 무의식적 역할을 건전한 자아를 발달시키려는 하나

의 과정이다.

자유연상: 무의식적 감정과 동기에 대하여 통찰을 얻게 하려면 우선 그들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나 서슴없이 말하고 어디에도 구애

받지 않고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야 함.

해석: 해석을 통하여 집단원들은 집단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행동의 숨은

의미에 대하여 통찰을 얻게 됨.

-저항에 대한 해석: 집단원이 무의식적 자료를 내어놓지 않기 위하여 사용하

는 모든 언행

-전이행동에 대한 통찰과 해석: 집단 내 남자 여자들과 쉽게 부모 , 형제자매

의 대리자로서의 전이관계가 형성될 수 있고, 해석에 있어서도 여러 사람의

견해가 모두 동원될 수 있으므로 정확하며, 통찰을 얻을 수 있다.

④ 초점갈등 모형(focal conflict model)

-치료집단이 모든 구성원에게 의미가 있는 무의식적인 갈등을 일으킬 것이라는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갈등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집단을 돕는 것

⑤인간관계모형: Sullivan의 이론에서 비롯된 것

-자신들의 상호교환을 조사하고 자신과 구성원간의 감정, 구성원과 치료자간

의 감정 등을 조사하는 것을 배운다.

-구성원들은 과거의 부적응적 관계를 수정할 수 있고, 좀 더 적응적 행위를 배

울 수 있다.

⑥심리극(psychodrama)

-Moreno에 의해서 소개된 심리극(사이코 드라마) 연극적 방법을 통하여 인격

의 구조, 대인관계, 갈등 및 정시적 문제들을 탐사한다.

-깊은 자각을 발달시키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

의사소통모형: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집단원의 개인적 문제와 집단문제

를 규명하고 해결하고 성공적인 피드백의 통로를 성립시킴.

 

(4)집단정신치료의 종류

①표현적 집단치료(evocative group therapy): 환자들이 원탁에 둘러앉아 각자

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분위기로 환자끼리

대화하고 의존하도록 한다.

②분석적 집단치료(analytic group therapy): 정신분석 이론을 도입. 1~3회/주.

현재 및 과거생활 경험과 집단 내외의 대인관계가 다루어지며 인격역동의 개

선이 목적.

③자조집단(selfhelp group): 심층분석이나 인격개조보다 정신건강과 복지의 유

지를 목적으로 하며, 상호 돕고 힘이 되어주며 집단응집력(cohesion)을 강조

하는 집단이다.

④지시적 집단치료(directive group therapy): 치료자가 권위적 입장에서 충고,

지시, 재교육 및 직접적 토론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교훈적 교육과제, 집단지도, 집단상담, 그리고 치료적 오락활동을 통해 집단

구성원들이 그들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게끔 짜여진 집단치료의 한

형태이다.

⑤지지적 집단치료(supportive group therapy): 환경적 사건들이 주로 대화되

며, 긍정적 전이와 집단 내 의존이 고무되고 방어기제가 강화되고 충고가 주

어지며 갈등의 분석은 자제 됨.

⑥집단정신분석(psychoanalysis of group): 과거경험과 집단 내 인간관계가 분

석대상. 전이, 꿈, 무의식적 갈등, 방어기제 등이 적극적으로 분석되며, 인격의

근본 재구성이 목적.

⑦교육적 집단치료(didactic group therapy): 강의식 교육을 시킴으로써 치료효

과를 얻음

⑧상호작용 집단치료(transactional group therapy): 과거보다 현재 여기(here

and now)가 강조되며 긍정적 관계가 고무되고 부정적 감정은 분석됨.

⑨행동 집단치료(behavioral group therapy): 공포증이나 성문제를 가진 환자

들이 모여 재강화, 조건화, 새로운 방어기제의 획득을 통해 특정 증상을 없앤다.


 

 

31강

2.꿈의 해석

1)꿈의 개념

-Freud는 꿈을 ’무의식을 들여다 볼 수 있는 통로’라고 함

-사태를 예견하거나 예방 연습 해보거나 극복하려는 노력의 기능도 있다.

-감정적인 갈등이 신경질적이고 정신적인 질병의 원인이 된다.

- 우리의 감추어진 소망,두려움,사랑,증오 등 무의식 감정들을 나타냄.

-너무 끔찍한 것, 너무 즐거운 꿈일 때 본성은 꿈으로부터 보호한다.

2)꿈의 해석(해몽)

-Freud는 ’꿈은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라고 하였다.

-해석하는 이유는 삶을 방해하는 잠재의식의 요인들을 밝혀내기 위해서.

3)꿈의 구성

(1)잠재몽

-잠자는 사람을 깨우려고 위협하는 무의식이 있는 소망,욕구, 관념들 즉 원초적

본능이다.

-꿈의 진정한 의미: 환자의 수면 중에 그의 통제를 이완시켜 전에 억압되었던 자

료들이 빠져 나와 꿈속에 나타난 것.

-잠재몽 내용물의 네 가지 근원

꿈꾸는 사람이 지닌 본능적 욕구로 유아기의 기억과 환상

신체적 감각주입으로써 내적 자극과 외적 자극이 있다.

현재의 인생상황이다.

그 날 있었던 일로 인해 마음 한 구석에 남아 있던 그 어떤 생각 감정이다.

(2)발현몽: 우리가 잠자는 동안 진행되는 의식적인 체험으로 잠을 깬 뒤 기억이

되거나 되지 않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

-환상이 본래와 다르게 왜곡되거나 위장되어 그가 받아들일 만한 형태로 나오

게 된다. 발현몽은 의식에서 일어난다.

(3)꿈작업: 인간이 잠재몽 내용을 검열하여 그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의 것으

로 변형시켜 발현몽으로 내보내는 무의식적 정신작용이다.

4)꿈의 기능

-인간의 소망이 부분적으로 충족되기 때문에 각성상태 인간의 긴급했고 심각

했던 소망의 열도를 어느 정도 가라앉게 함. 정신건강 유지.

(1)소원성취: 꿈을 실현하기 위해 현실을 직시하고 공상에서 벗어난다.

(2)퇴행: 과거의 즐거웠던 순간을 다시 체험할 수 있고 꿈속에서의 인생은 책임

질 일이 없는 어린 시절보다 더 즐거운 인생의 순간일 수 있다.

(3)업악으로 부터의 해방: 잠재의식 속에서 벗어나 모든 금지된 것을 없애고, 정

신은 어떤 방향이든지 돌아다닐 수 있도록 자유롭다.

(4)낮 동안 누적된 부끄러운 비건전한 감정으로부터의 해방

5)꿈의 상징화

-꿈에 나타나는 대다수의 경우 다른 특정한 무엇을 상징한다고 보는 견해가 있

는데, 이러한 상징물을 보편성 상징이라 한다.

<꿈에 나타나는 몇 가지 상징물>

① 남성성기 상징: 고층건물, 뱀, 칼, 길고 뾰족한 것, 지팡이

② 여성성기 상징: 구멍, 술, 지갑

③ 어머니 상징: 간호사, 배, 대양, 백화점

④ 아버지 상징: 두목, 폭군, 왕, 사자.

⑤ 성교의 상징: 주먹싸움, 춤, 놀이, 율동적인 운동, 절단

⑥거세의 상징: 상실, 상처, 부재, 절단

⑦출산의 상질: 물에서 나오는 꿈

⑧자궁의 상징: 동굴

⑨황금, 돈이 생기는 상징: 똥을 밟거나 만지는 꿈

⑩불장난 상징: 오줌싸는 꿈

⑪죽음의 상징: 여행

꿈의 의미

꿈의내용

꿈의해석(해몽)

부를 획득하는

가난이나 경제상의 고통으로 인한 보상심리

강탈당하는

재정적인 근심에 대한 두려움

불에 (타고 있는) 대한 꿈

유혹의 두려움과 관련된 열정

성공,성취, 명성에 관한 꿈

열등감 콤플렉스

공공장소에서 벌거숭이,

반 누드로 있는 꿈

도덕적으로 금기 시 되어있는 것에서 해방되기를 바람

유쾌함, 축하와 즐거운 꿈

불행함에 억눌려 있을 때 (벗어나고 싶은 바람)

날아다니는 꿈

성교

6)꿈의 형성과정

① 무의식적 욕구 ②유아적 기억 ③공상 등이 ④실제 꿈의 내용인즉

⑤수면시의 여러 감각자극 ⑥생활의 전반적 상황 ⑦그 날 있었던 일에

자극 받아 실제 꿈을 꾸게 된다. 이 때 잠재몽은 그대로 나타나지 않고

⑧검열을 거쳐 ⑨압축 상징화 투사 등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꿈 작업과

⑩다듬기를 통하여 우리가 아는 꿈, 즉 ⑪ 발현몽으로 나타난다.

7)꿈 일기장

-자기 전에 꼭 꿈을 꾸어야겠다는 자기 암시를 하고 잠을 자면 꿈이 기

억난다.

-그리고 머리맡에 꿈 일기장과 필기도구를 준비하고 잠에서 깨자마자 기

록하면 좋다.

 

 

32강

3.저항

1)개념: 저항이란 무의식적인 과정으로 자아가 관여하기에는 너무나 괴롭고 불

안한 일이 더 이상 드러나지 않도록 피하는 것.

2)특징

-저항은 즉시 규명되고 해석되어야 다음 단계 치료가 진전되므로 치료자는 수

동적 입장을 취하며, 환자가 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상기와 이해에 대한 저항

-치료에 대한 저항: 신경증적인 장애원인인 갈등이 의식화 되는 것을 방해하는

힘. 병의 사연을 절대로 들추고 싶지 않는 힘. 기억을 억압하는 힘

-환자의 침묵, 말을 못 붙이게 계속 이야기 함, 맥락에 맞지 않게 자꾸 웃거나

울기만 함, 아무 문제도 없고 건강하다면서 도망가는 것 등.

-저항의 감소; Œ정신분석시 환자는 의자에 앉게 하고 치료자는 멀리 떨져있

게 함. 수용적이고 무비판적인 치료태도.

-저항의 동기: 수치심이나 자책감, 상처받을까 두려워하는 마음 등.

<S. Freud의 5가지 저항의 형>

①억압저항 : 각성하려는 것에 대한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위협적인 충동을 막

으려는 자아시도의 결과로 면접 중에 계속 작용한다.

②전이저항: 환자가 치료자의 전능한 힘을 통하여 신비적인 치료를 기대

하거나 그의 사랑에 대한 단서를 끌어내려 하는 것.

③2차적 이득저항: 환자의 병에 수반되는 이차 이득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환자

의 의지에 의해 반사되는 것

④초자아 저항: 환자가 죄의식에서 벗어나려 무의식적인 벌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남.

⑤반복 전환저항: 자기 파괴적 충동 때문에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함.

3)심리구조적 저항

(1)초자아 저항: 무의식적 죄의식, 처벌받아야 된다는 것을 나타내고 싶지않기

때문에 생김.

(2)자아 저항: 무의식에 억압한 것을 들추지 않으려는 억압저항, 전이현상과 관

련된 전이저항 그리고 이차적인 질병이득에 기인한 자아 저항 등.

(3)원초아 저항: 충동과 연결된 저항으로서 강박적 반복 경향을 나타냄.

4.행동화

-충동의 원인을 이야기 하여 분석해보려 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그런 행동을

행하는 것.

-치료자는 환자의 행동화를 가급적 억제해야 한다. 대상자는 어떤 행동을 감정

이나 사고로 바꾸며 추억, 감정, 사고를 자각하기 시작함에 따라 일종의 반사

적 행동대체가 일어난다. 고통스러운 자각은 의식할 수 없다.

-학습된 방어로 인한 방어적 행동화

5.전이

1)개념: 환자 자신에게 주요한 사람, 흔히 부모한테서 느꼈던 감정을 치료자에게

로 옮겨오는 현상으로 이는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1985년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에서 Freud가 ‘잘못된 연결’로 기술한 현

상으로 처음에는 정신분석의 가장 큰 방해물로 간주되기도 하였다.

2)특징: 환자는 그때 생활 속에서 중요한 사람에게 반응하듯 똑같은 방식으로 치

료자에게 반응.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전이태도의 정확한 해석과 전이의 진정한 의미와 파생물을 알 수 있도록 돕

는다.

3)전이신경증분석: -더 한층 진전된 전이상태로 치료자를 어렸을 때의 중요인물

처럼 대하며 분석시간중 최초의 기억들이 다시 생생해지는 현상을 보이는 것.

분석과 치료자를 인생의 최중심, 최우선에 놓는 태도를 보인다.

6.역전이

1)개념: 치료자가 무의식적으로 환자를 과거에 자신의 어떤 중요한 인물로 부각

시켜서 그에게 느꼈던 감정을 환자에게서 느끼는 것

-1912년 Freud, 치료자 자신의 신경증에 그 원인이 있고 극복해야 함.

2)특징: -환자가 치료자의 무의식적 감정들을 자극한 결과 치료자 내부에서 발생,

치료자의 불합리한 투사와 동일시의 결과.

-치료자들에 대해 개인 분석 필수, 치료자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과 이해를 얻

음. 전이 역전이를 실제상의 반응, 역반응과 구별해야 함.

 

7.해석

-정신현상이 존재함을 인식하지 못하므로 환자의 정신현상과 행동의 의미를 이

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자유연상을 통해서 노출시킨 경험, 행동 및 증상간의 관계를 지각하고 해석하

여 가설적인 설명을 하고, 이러한 해석을 통하여 환자는 그의 손상된 사회적

행동들을 지속시키는 역동적 동기에 관한 통찰력을 가지게 된다.

-정확하고 적절한 시기(환자가 수용가능 시): 분석의 후기 단계에서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시기까지 증상의 의미, 해석을 하지 않도록 주의

8.병식

1)개념

-환자 자신이 자기의 병의 종류를 인식하는가, 치료받는 이유를 아는가, 발병

에 관한 정신역동학적 의미를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는가 하는 것.

-자기인식, 자신에 대한 통찰: 과거의 경험을 인식, 영향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환자는 자신의 장애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지적, 논리적으로 수긍하는 것만으로 부족, 반드시 감정적 수준으로까지 받

아들여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를 표면적 병식이라 한다.

2)특징

-완전히 병을 부인 병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도움이 필요한지도 알지만 동

시에 부인 Ž병을 인식하나 타인을 탓함 지적인 병식 진실한 감정적 병식

3)병식결손증

-자신의 병을 인정하지 않고 신체적 결함이나 질병에 대해 인식불능 상태, 혹

은 인식하기를 거절하는 경우.

9.교정적 정서체험

-과거의 사건과 사람들에 대해 건전한 인식을 가지게 하기 위해, 과거 사건을

재구성하여 현재에서 재 경험 하는 것.

-치료과정 중에 꿈이나 일상사를 통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런 체험은 감정정화

와 성숙을 가져다 준다.

 

 

10.실행

-어떤 특정한 인물이나 일련의 체험 또는 갈등상황이 똑같은 형태의 자료로

오랜 시일을 두고 반복되는 가운데 서서히 이에 대한 환자의 감정적 반응이

변화되는 과정

-장기간 억압된 고통, 죄의식, 분노, 수치심, 비탄, 슬픔은 자아에 통합되기 위

해 여러 번 표현되어야 한다.

1. 스트레스의 이해

-지나치게 오랫동안 강도가 높거나 지속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정신장

애의 원인이 됨

-사회가 복잡해져, 적응을 위한 요구가 스트레스 유발

-명확한 정의로 스트레스를 논하는 자가 거의 없음.

2. 스트레스연구의 역사적 고찰

-stress라는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

-17세기 스트레스는 어려움, 곤란, 역경 또는 고생을 의미

-18~19세기를 지나며 힘, 압력, 물리적 압박, 강한 효과 등을 의미하는 용어로

대치되었다.

-물리학과 공학에서 스트레스는 탄력성과 연관된 용어가 됨

-1910년 William Osler경이 협심증이 격무와 걱정이 많은 유태인들에게서 많

은 것을 발견.

-1925년 Walter Cannon은 ‘투쟁 또는 도피반응’에 관련되는 용어로서 스트레

스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과학적인 의미를 포함한 용어로서 스트레스가 의

학과 생물학에 도입. 스트레스의 정도는 측정할 수 있다고 함.

-1936년 Hans Selye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외부적인 자극에 의한 유기체의

비특이반응을 스트레스라 불렀다. 또한 심리적인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스트레스는 너무 오래, 혹은 그 강도가 높을 때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함.

-1940~1950년대 Harold G. Wolf와 그의 동료들이 ‘생활 스트레스(Life Stress)’

에 의하여 영향받는 질환들을 기술 함.

-유기체내의 스트레스 상태의 정도나 강도는 물리학과는 다르게, 외부의 요인이

나 조건의 크기나 강도와 비례하지 않는다.

3. 스트레스의 개념

1)생물학적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투쟁-도피반응 fight-flight response to

Stress): Seyle, 초기 스트레스 모델, 요구에 대한 신체의 비특이적 반응임.

(1)경고반응단계: 신체가 스트레스원에 반응하기 시작하고 순응한다.

(2)저항단계: 스트레스원에 적응하기 위한 방어의 첫 단계의 생리반응.

(3)소모단계: 스트레스원에 장기간 노출되었을 때. 여러 가지 적응증상(두통, 정

신장애, 관상동맥질환, 궤양, 대장염 등) 발생. 중재하지 않으면 증

상 악화로 죽을 수도 있다.

생활사건

점수

생활사건

점수

·배우자 사망

·이혼

·별거

·감옥살이

·일가친척 혹은 가족의 사망

·본인의 부상 또는 질병

·결혼

·해고

·별거 후 재결합

·은퇴

·가족구성원의 건강문제

·임신

·성적인 장애

·새로운 가족 구성원의 증가

·사업의 재적응

·재정적인 변화

·친한 친구의 사망

·다른 분야의 직업으로 전환

·배우자와의 말다툼 횟수의 변화

·만 달러 이상의 저당이나 채무

·저당물의 압수

·일의 책임상의 변환

100

73

65

63

63

53

50

47

45

45

44

40

39

39

39

38

37

36

35

31

30

29

·자녀의 증가

·시집 식구와의 문제

·우수한 개인적 성취

·아내의 맞벌이 시작 또는 중직

·학교의 입학 또는 졸업

·주위 거주환경의 변화

·개인적인 버릇의 교정

·상관과의 갈등

·근무시간 및 근무조건의 변화

·거주지의 변화

·학교의 변화

·오락활동의 변화

·교회활동의 변화

·사회활동의 변화

·만 달러 이하의 저당이나 채무

·수면습관의 변화

·동거인수의 변화

·식습관의 변화

·휴가

·성탄절

·가벼운 법률 위반

29

29

28

26

26

25

24

23

20

20

20

19

19

18

17

16

15

15

13

12

11

2)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환경적인 사건으로서의 스트레스)

-사건으로서 생활변화 자극의 스트레스이다.

-각각의 생활변화단위(Life Change Unit: LCU)의 총점으로 스트레스의 정도를

나타냄.

-불행한 사건뿐만 아니라 승진, 휴가, 소원성취 등 소망하는 사건도 스트레스

를 준다. 스트레스 생활사건의 조사결과 낮은 점수면 그는 유해한 스트레스의

작용을 받을 가능성이 없으며 그보다 조금 높은 점수면 신체적 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30%정도이고 보통이면 50%정도, 고득점이면 다음 2년 내에 주요한

질병이 발생할 기회가 80%라 한다.

3)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

-Lazarus와 Folkmn에 의하면 스트레스란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 개인

이 가진 자원의 한계를 초과하며 안녕을 위협하는 것이다.

-상호작용으로서 스트레스는 인지된 위협, 특히 개인의 가장 중요한 목표와 가

치에 대한 위협을 스트레스 상황의 중심적 특성으로 보고 있다.

-한 개의 목표를 성취하는 활동은 갈등의 만족할 만한 해결을 불가능하게 하므

로 이와 같은 불균형이 스트레스를 겪게 한다.

(1)스트레스 원인으로서의 갈등

-갈등은 주저하는 것, 마음의 동요, 피로, 중단 등 관찰 가능한 행동을 설명할

수 있게 한다.

접근-회피 갈등: 둘 중에 하나의 목표를 선택하면 나머지 다른 목표는 자

동적으로 배척되거나 폐기

회피-회피 갈등: 개인이 동시에 두 개의 원하지 않는 목표에 직면하면 그

는 둘 중에 보다 가까운 목표를 회피하려고 하나 동시에

나머지 다른 목표를 회피하는 경향도 증가한다.


34강

4.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는 적당한 말이 없다. 근사하게 접근되는 말은 긴장과 불안, 갈등, 압

박, 좌절 등이며 확실하게 들어오는 어휘는 없다.

1)정의

스트레스는 삶의 한 부분이며 요구적 상황이 개인의 자원이나 대응 능력에

부담과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종류의 경험을 말한다.

스트레스는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이다.

2)스트레스 원

-스트레스의 근원, 즉 요구적 상황이 스트레스원이다. 예를 들면 긴장, 불안,

압박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내적 상황이다.

3)스트레스에 대한 투쟁도피반응

-인간의 관념상태와 생명을 위협하는 예측하지 못한 스트레스나 힘에 겨운 스

트레스를 받게 되면 그 위협에 대항하거나 도피하는 반응을 한다.

4)한 체계가 과부하 된 상태로 더 심해짐에 따라 전체 체계가 붕괴하게 되

는 내외의 위협을 말한다.

5)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긴장된 감정이나 긴장력. 적당한 스트레스

는 자극이 되어 생활에 활기를 주나 과도해지면 안됨

-정신의학적으로 스트레스나 불안은 생산성 있는 삶을 영위하는데 필수적

동반자 요소들이다. 단지 그 개념들이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거나 병적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지 스트레스를 피해야 한다고 오해 하고 있다.

-스트레스나 위험에 처하게 될 때 이 상황을 극복하고 적응하려는 노력이 시

도 된다. 문제에 직면해서 도전하는 동기가 생기고 이 때 일어나는 심신의

긴장이야말로 인간의 성취욕을 높여주는 원동력이 되며 적응력을 높여준다.

5. 스트레스의 원인

1)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외부사건

(1)과도한 업무분담

-할 일이 많아서 초조하고 불안하고 주의집중이 안되는 데도 무엇이

문제인지 모를 때, 결정을 잘 못하는 것이 원인

(2)생활변화가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

-생활변화가 많을 경우 이것이 위협이 되고 환경적인 압력이 된다.

(3)상황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

-업무가 과다하거나 생활변화가 생기는 경우 흔히 미래의 결과가 불

확실하거나 현재 개인의 역할과 기능이 불확실해서 위협과 불안을 경험함.

(4)가까운 가족과의 사별위험

-가까운 가족이 심한 중병에 걸리거나 죽을 병이 든다면 당사자는 말할 것

도 없고 가족들에게도 심한 위협이 된다. 업무의 성취문제와는 전혀 다르다.

2)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대처능력부족

(1)성격적인 요소와 결합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과 강한 성격이 있다.

-취약한 부분을 변화시키는 교육을 받는 것이 효과적인 대처방법

(2)자신의 내부규칙 또는 사고방식과의 불일치

-내부규칙이나 사고방식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했고 현실생활에서도

필요한 경우가 많으나 때로는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함.

(3)자존심에 대한 도전

-신체, 생리적인 욕구와 심리, 사회적인 욕구 등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

족해야 한다.

-욕구충족과 관련해서 자신이 소중히 여기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

엇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관계를 잘 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4)부적응적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결과로 생긴 불안, 긴장, 두려움, 분노 등의 감정들을 해결해

주지 않고 쌓아두거나 억누를 때, 또 술 담배 등의 회피수단에 너무 의존

할 때

 

 

35강

3)스트레스의 심리사회적 원인

-환경여건에 대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순응이 아니라 개체와 환경과의 관계

에서 조화를 이루는 역동적 과정, 적극적인 노력의 과정이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변화의 속도가 개인적 적응을 더욱 어렵게 만들

기 때문에 이것이 스트레스를 야기시키고 있다.

-하고자 하는 어떤 행동을 못하게 되거나 또는 희망했던 목표를 달성하지 못

-좌절을 겪게 되면 정서적으로 분노나 공격감정이 나타나며 이것이 스트레스

-주요원인: ㉠경제적 빈곤으로 인한 무력감, 절망감을 느낄 때 ㉡종교, 출신지

역, 사회적 신분, 성의 편견과 차별을 받았을 때 ㉢자신이 타인의

존재에 의해 어떤 상황에서 밀집되어 있다는 느낌을 가질 때 ㉣ 관

료주의의 비능률성과 비인격성을 체험할 때

(3)탈핍성: 과소한 자극도 스트레스 반응을 유발하고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이런 상태를 탈핍성 스트레스라고 한다.

-주위의 요구수준이 그 요구를 실현시킬 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상태.

-원인 ㉠시간적인 압력㉡과도한 책임감이나 사명감㉢사회적 지지의 결여

㉣자신과 주위사람들의 지나친 기대 등이다.

-자동차 경적소리, 오토바이 폭주족에 의한 굉음, 제트 비행기 소리 등 각종

소음공해는 현대인의 정서적인 안정을 해치고 심각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4)스트레스의 생리적 요인

(1)생리적 리듬: 생체적으로 갖고 있는 생리학적 시간이나 리듬보다는 사회적

시간이나 경제적 효율성에 맞추려다 보면 신체의 자연적 리듬

이 파괴되고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신경계와 내분비계가 원활하게 기능을 발휘할 수 있

도록 하기 위해 특정 비타민이 고도로 요구됨. B-복합 비타민

-염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도 혈압이 상승하여 스트레스를 일으

5)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성격적인 원인

-자기에 대한 지각(자아개념)은 행동결정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평

소 자기 비하적, 무기력, 희망이 없이 부정적으로 사는 경우.

-제시간까지 과제를 마치려고 하는 강한 시간 긴박감이나 공격적인

행동, 너무 강한 성취적 행동, 여러 일을 욕심 내고 동시에 하는 경우 .

-스트레스 요인이 사라진 뒤에도 계속 가중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행동과 정서의 복합(action - emotion complex)이라는 개념인데

(Matthews,1982) 이런 사람은 짧은 시간 내에 더욱 더 많은 일을 성

취하려는 만성적이고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을 한다.

-A형 행동유형은 자기자신에게 과도한 목표와 요구를 부과(공격적이

고 적극적이)하며, 어떤 일이 생기기 전에 미리 걱정하는 특성.

-A형 행동을 요구하는 사람은 A형 환경이 문제가 된다.

6. 스트레스의 증상(반응)

1)신체적(생리적)반응

-식욕을 잃고, 쉽게 피로해지며 두통, 소화불량 등

-극도의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질병의 원인이 됨.

-교감신경계의 작용으로 인해 심장은 빨리 뛰고, 많은 양의 혈액이 근육으로

흘러 들어가게 된다. 또한 호르몬 세계에도 영향을 증가시키는 스트레스 호

-40대 남성들의 사망률이 높은 것은 심장병, 암, 각종 위장장애, 두통, 피부질

환 및 20~30대의 원형탈모증도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으로 봄.

2)심리적 반응

-불안, 초조, 공포, 우울, 의기소침, 짜증 등

-매사에 싫증을 느끼고, 식사에 무관심하거나 불면증, 절망감에 빠지며 우울

7. 스트레스 대처방안

1)스트레스 대처의 개념

-대처방안(coping)이란 용어는 인간의 적응에서 핵심적인 개념이다.

(1)적응의 과정으로 통달과 숙달을 의미한다.(Selye,1982; White 1984).

·Selye(1982):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넓은 의미로 ‘생활하는 것’

·White(1985)는 적응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적응을 통일과 대처 그

·Cannon은 스트레스 대처를 항상성의 유지로 봄.

·Hann(1985)은 대처방안을 자아의 기능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Lazarus는 상호간에 융통성 있게 대응하는 것으로 봄.

(2)어떤 처리와 관리를 의미한다.

-최적의 순응을 위해서 문제를 재정의 하거나 참고 견디고 받아들여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다.

(3)스트레스 평가는 심리적인 중재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대처방안은 상당부분 인지과정이다.

2)효율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안

(1)평소에 개인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예방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즉 적응

력을 개발하고 증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성장지향적인 생활방

식의 변화, 자존심의 향상이나 능력개발, 인간관계 기술의 향상 등.

(2)특정한 스트레스 상황을 잘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몇몇 상황을

상정하고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알아 볼 수밖에 없다.

3)스트레스대처에 임하는 마음가짐

(1)스트레스를 인생의 불가피한 일부로 받아들이는 것

(2)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하려고 할 때 해결할 수 있다.

(3)스트레스를 성장을 위한 도전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4)자신의 스트레스를 잘 파악하고 이해한다.

(5)지금까지 익숙한 비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바꾸려고 결심하고 새로운 방식을 배워야 한다.

 

 

36강

8.상황별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안

1)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외부사건을 대처하는 기법

(1)과도한 업무부담의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일을 먼저 처리하고 낮은 일은 뒤로 유보하거나 포기

해야 하나 현실적으로 우선순위가 낮다고 쉽게 포기하기는 어렵다.

-조직내에서 상하좌우 의사소통 요구, 특히 설득, 거절 방식의 습득필요.

-복잡한 일들이 과중한 부담. 인지기능 우수한 사람도 실패할 수 있음

-세분화해서 한 번에 하나씩 처리

(2)A형 행동의 경우

-행동방식의 수정 노력, 완벽주의를 바꿔야 함.

-사소한 일이라고 마무리에 소홀한 방식을 바꿔야 함. 작은 일거리가 모이면

큰 부담이 됨. 실제 업무량 보다 지각하는 업무량이 훨씬 클 수 있음.

(3)걱정거리의 처리

-특정한 시간을 정하고 걱정거리가 생기면 그 때 걱정하도록 습관화.

-이 세상 어떤 일도 위험부담이 없을 수는 없다. 모든 일은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모두 가지고 있음. 결정을 내리는 훈련 필요.

(4)생활변화가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의 대처방법

-불가피한 변화와 통제 가능한 변화 구별 : 불가피한 변화는 빨리 수용

하여 적응하고 통제 가능한 변화는 불가피한 변화에 적응할 때 까지

변화를 뒤로 미룸.

(5)상황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의 대처방법

-정보를 찾아야 한다. 새로운 상황에 익숙해지도록 행동

(6)가까운 가족과의 사별의 위협을 받을 경우의 대처방법

-대처방식이 지금까지 알아본 업무와 성취방법과는 전혀 다름

-중병을 얻거나 중요한 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 : 무엇인가 자꾸 정보를

찾는 사람과 그가 겪는 상황을 억압하려는 사람이 있다. 이 중 후자가

효과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잘 견딘다고 한다.

2)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대처능력 배양

-사고방식이나 자아강도에 따라서 달리 대처하게 되고, 개인의 대처능력과 관

련해서 사회적인 지지가 효율적인 대처에 중요 요인이 됨.

(1)성격의 요소에 의한 적절한 대처

-내통제자 : 모든 사건의 원인과 책임은 자기 내부에 있다고 믿음

-외통제자 : 우연이나 운명 또는 외부 요인 탓

-내통제자는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적극적 대처(정보를 얻는 등), 반면 외통제

자는 쉽게 위험을 느끼고 무기력해짐.

(2)자신의 내부규칙 또는 사고방식의 강화

-비합리적인 내적인 규칙 또는 사고방식 때문에 오는 스트레스를 줄이려

면 사고방식 전환 필요.

내적인 규칙을 의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규칙이나 사고방식을 수반하는 생각들을 잘 살펴본다.

규칙들을 남들과 같이 토론해 본다.

규칙들을 논박해 본다.

규칙을 바꾼다.

원래의 내적 규칙과 바뀐 규칙에 따른 생각들을 비교해 본다.

(3)자존심의 향상

-자존감을 향상시키려면 문제해결 능력을 기우고 인간관계를 잘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4)사회적 지지

-개인이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타인이나 사회기관에서 얻을

수 있는 도움.

직접 지지: 직접 도움, 정보 제공, 좋은 의견 제공.

정서적 지지: 불안, 긴장상태일 때 이를 공감해 주고 사랑과 관심을 기울여 줌으로써 소속감과 안정을 유지하게 함.

(5)부적응적인 스트레스 반응의 해소

-순서적으로 신체적 질병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은 뒤 심리적 문제 전문

가의 도움을 받아야 됨.

-자기자신을 돌봄 : 적절한 휴식을 취한다, 일을 생각하면서 천천히 한다,

긴장을 풀고 이완하는 시간을 갖는다, 명상/요가/바이오 피드백을 통한 이완

훈련을 한다.

(6)일상생활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방법

①위로를 받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의지함

②기탄 없는 토론

③혼자서 심사숙고

④충분한 수면과 목욕

⑤긴장제거 활동

⑥강렬한 감정표현

⑦자제

⑧상징적 대치물의 이용

⑨유머

⑩회피와 철회

⑪ 웃음의 효과(효능)

마음의 즐거움(기쁨)을 갖는 생활을 하면서 웃으면 장수한다

웃음의 화학적 분석

-웃을 땐 몸 속에 ‘아드레날린, 부신수질호르몬’과 ‘베타엔도르핀’이 증가한

다. 웃은 뒤에 심신이 한결 편해지는 것은 엔드르핀이 진정,마취의 효과가

있기 때문. 웃음중추 뇌의 우반구. 우반구 다치면 폭소에도 무반응

미소의 공헌(카네기)

-별로 소모되는 것은 없고 건설하는 것은 많으며

-주는 사람에게도 해롭지 않고 받는 사람에게도 기쁨이 넘치며

-짧은 인생으로부터 생겨나서 그 기억은 길이길이 있으며

-이것 없이 참으로 부자 된 사람이 없으며 이것을 가지고서 정말 가난한 사

람은 없다

-가정의 행복을 더하여

-사업에 도움을 주는 호의를 찾게 되며

-친구의 사이를 더욱 가깝게 하고

-피곤한 자에게 잔잔한 휴식을 주며

-실망한 자에게 소망이 되며

-우는 자에게 위로가 되고

-인간의 독을 제거하는 해독제

-건강에 유익하다



 

37강

9.스트레스 대처에 방어기제사용

1)방어기제의 정의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현실적으로 또는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곤란하여 좌절하게 되고 이럴 때 현실을 어떤 방식으로 왜곡하면서

불안으로부터 개인을 무의식적으로 보호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말한다.

-이들 기제를 현명하게 사용하면 그 가치가 있지만 이들 기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성장을 방해하고 효율적인 적응과 대처방법을 배우지 못하

게 된다.

2) 방어기제의 분류

(1)Anna Freud가 연구한 방어기제 10가지

-억압 -반동형성 -퇴행 -격리 -취소 -투사 -투입

-자기에로의 전향 -역전 -승화

(2)방어기제의 유형에 따른 분류

①심리적인 방법에 의한 유형 1

-기만형의 기제: 합리화, 억압, 억제, 투사

-대체형의 기제: 보상, 치환, 반동형성, 승화, 주지화

-도피형의 기제: 공상, 퇴행, 동일시, 현실부정, 운동성 히스테리

②심리적인 방법에 의한 유형 2

-기만형 기제: 합리화, 억압, 억제, 투사

-대체형 기계: 보상, 치환, 반동형성, 승화

-도피형 기제: 백일몽, 고착, 퇴행, 동일시, 부정

-비효과적 방어기제: 불만, 반항, 공포증, 환상, 현실도피

(3)인격발달과정에 의한 방어기제

①일차적과정

-가장 초보적 수단. 유아적 자아의 긴장 혹은 불안을 방어하는 기전들: 상징

화, 응축, 전치, 합일화

②이차적과정

-자아가 성숙될 때, 즉 긴장/초조에 인내할 수 있을 때 다루는 기전들: 동일

화, 투사, 억압, 억제, 부정 등

(4)인격발달 단계별 방어기제

①영유아기에서 유래: 보상, 이동(전치, 대치, 전위), 대리형성, 격리, 교차

②아동 전기에서 유래: 억제, 승화, 반동형성, 동일화, 섭취, 합일화

③아동 후기에서 유래하는 방어기제: 합리화, 억압, 퇴행

④학령기에서 유래하는 방어기제: 투사

⑤그 외에 사용되는 방어기제: 상징화와 응축, 전환, 해리, 자기애, 부정

3) 방어기제의 종류

(1)부정

-의식화 상태에서 감당하지 못할 어떤 생각, 욕구, 현실적 존재를 무의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일반적으로 건강한 기제로 작용하고 현실의 즉각적

인 충격으로부터 보호. 그러나 대개 부정은 점차 줄어들며, 그 사람은 점차 가혹

한 현실에 직면하여 이를 수용하고 다루기 시작한다.

-경한 형태의 부정, 죽음 등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환자가 가능하지 않은 입장에 적응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데, 비록 심리적이기는 하나 때로는 부정을 사용하는 것이 자살이나 또는 더욱

심각한 성격애로부터 그를 구출해낼 수도 있다.

ex) 중증, 심각한 질병을 진단받은 사람이 그러한 질병의 존재를 부인

(2)퇴행

-현재와 같은 갈등이 없었던 시기인 이전의 초기 발달단계로 되돌아가는 것. 생

의 초기에 성공적으로 작용했던 생각이나 감정, 행동에 의지함으로써 현 상황

에서의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이나 위협을 해소시키는 과정.

-급작스런 문제에 당면하는 걸 피하기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는 상태로 후퇴하는

어떤 것도 퇴행적인 속성

-놀이는 퇴행의 중요한 한 형태로, 어른들이 관심사와 의무로부터 벗어나, 어린

아이와 같이 재미있고 자연스러운 일에 몰두하는 한 방법

-퇴행은 다른 방어기제처럼 스트레스원에 대한 유용하고 건강한 반응이 될 수 있

는데, 만약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퇴행만을 사용한다면 부적응적일 수 있다.

(3)억압

-억압은 널리 사용되는 완전히 무의식적인 기전으로 고통스런 경험, 수용할 수

없는 사고나 충동, 기억들이 의식세계에서 추방되어 잊혀진 상태.

-자아를 적절히 방어하지 못함을 나타냄. 한 번도 의식된 적이 없을 수도 있고(1

차적 억압), 한 번 의식되었을 수도 있다(2차적 억압).

-히스테리적 현상의 발달에 부분적으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일상생활에

서 억압은 꼭 알아야 할 것을 잊어버리는 것.

-때로는 억압을 통해 본능적인 혹은 반사회적인 욕구가 억제되므로 억압이 도

덕적/사회적으로 잘 적응된 생활을 가능하게 하기도 한다.

Ex)고통스런 기억이나 감정과 같은 억압된 내용이 무의식 상태로 남아 꿈이나

실언을 통해 외부로 드러난다.

(4)억제

-억제는 바람직하지 못한 생각과 충동에 대한 신중한 통제로서 억압이 무의식

적인 과정인데 반하여 억제는 개인의 의식적 의도를 가진 의식적인 과정이다

-스트레스를 의식적으로 무의식의 영역으로 배제하는 것을 말한다.

-억제된 것들은 쉽게 상기될 수 있으며 그렇게 됨으로써 의식계에 이용할 수 있

다. 그리고 억제는 생활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적응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Ex)”이것은 생각하지 말아야지” 또는 “내일까지 이 문제는 걱정하지 말자”라고

하는 것.

 

 

 

 

 

 

38강

5)전치=대치=전위=이동

-전치란 무의식적인 어떤 충동, 감정, 관념을 실제 대상과는 전혀 다른 대치물

에 향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억압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억압에 대한 적개심이나 그 방향을 달리하여 나

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꿈속에서 빈번히 나타남. 위험하고 용납되지 않거

나 불가능한 충동, 생각, 욕망들은 전치시킴으로써 억압할 수 있다.

Ex)동에서 뺨맞고 서에서 화풀이하기

6)반동형성

-무의식적으로 고통스럽고 받아들일 수 없는 감정과 충동을 정반대되는 태도

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진정한 감정이나 욕구를 부정하고 있음.

-완전주의적인 사람이나 비타협적인 성격의 특징은 금지된 욕망이나 충동에

대하여 반동형성을 하기가 쉽다.

-이러한 반동형성은 현실적으로 적응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한 불안을 막는

유용한 방어기제가 된다.

Ex)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주기

7)투사

-투사는 어떤 행동이나 생각의 책임을 자신으로부터 외부 대상이나 다른 사람

에게 돌리는 과정이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어느 정도 이 기제를 사용하지만 이는 건전한 적응방법이

아니며 정상인보다는 정신적으로 병든 사람이 자주 사용한다.

Ex)똥 묻은 개 겨 묻은 개 흉본다.

8)동일시

-다른 사람의 성격, 태도, 가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채택하는

것이다.

-Freud의 성격발달 단계인 남근기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아

이가 어머니 또한 강한 아버지를 닮아가며 여성화되어 가거나 남성화되어 가

며 용기를 얻는 데서 형성된다.

(1)자기애적 동일시: 자기와 같은 특징을 가진 사람을 좋아하며 지나치면 동성애

가 나타난다.

(2)목표정립적 동일시: 욕구불만이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어떤

대상과 동일시되는 것이다.

(3)대상상실적 동일시: 집착해 온 대상을 잃었을 때 그 대상을 회복하기 위한 것

이다.

(4)공격적 동일시: 잠재적인 적의 요구에 복종함으로써 징벌로부터 회피하는 경

향이다.

-동일시를 사용하는 사람은 타인이 그것을 알고 있을 때 조차도 자신은 그것

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며, 동일시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자존감이 저하되고

다른 사람의 충고나 도움을 과신하게 되어 개별성이 낮아지게 된다.

9)보상

-심신의 열등감으로 불안전하고 부적절한 것을 보상해서 인식을 얻으려는 기

제. 한 분야에서 인정받음으로써 다른 분야에서의 실패나 결핍을 극복하여 자

부심을 고양시키는 방법이다.

-열등감에서 수반되는 불안이 반응적인 공격이나 타인의 멸시 또는 우월감으

로 변할 수 있고 또 환상이나 망상으로 변하기도 한다.

Ex)자기의 무식을 자녀의 교육을 통하여 대신하려 한다.

10)합리화=변명=정당화

-행동의 동기가 된 실제적인 원인 대신에 수용될 수 있는 이유들을 대치하는

것. 자기 이미지를 보존시키거나 향상시키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사용되며,

합리화를 사용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기의 동기를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자기가 사실을 왜곡시키고 있다는 것도 의식하지 못한다.

-정신적인 자기 보호와 안락에 필요한 기제이나 이것이 자기기만으로 될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을 계속하면 신뢰성을 잃게 되기 쉽다.

Ex)잘되면 충신 못되면 역적

11)주지화

-인지적 과정을 통하여 자기의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려는 노력

12)환상

-일상의 압력과 책임으로부터 피하게 하는 비합리적인 정신활동으로, 일시적

으로 현실의 경계를 지나 자신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백일몽을 경험하게 한

다.

-환상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현실과의 접촉을 감소시켜 현실 생활에 있어서 무

능력한 사람이 되게 한다.

13)함입=섭취

-함입은 갈등을 일으키는 가치, 기준, 사람, 사물이나 태도를 자기 안으로 넣어

용해시키거나 내재화함.

-때때로 타인에게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그 느낌을 자신에게

돌려 자학, 우울, 자살을 유발하기도 한다.

14)전환

-정신적인 갈등, 즉 억압된 무의식적인 욕망이 운동성과 감각성적인 표현으로

서 변장되고 때때로 상징적인 표현을 일으키는 것이다.

Ex)사촌이 땅을 샀나? 배를 왜 앓나?

15)해리

-인격의 부분들간에 의사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을 때, 괴롭고 갈등을 느끼는

인격의 일부분을 인격의 다른 부분과 분리시키는 기제

16)합일화

-상징적으로 다른 사람을 자신의 내부로 끌어들여 그가 그 사람에게 가졌던

감정을 자신을 향해 쏟아 붓는 것이다.

17)대체형성=대리형성,대상

-목적하던 것을 가지지 못함으로써 따라오는 좌절감에 기인한 긴장을 줄이기

위하여 원래의 것과 비슷한 것을 취해 만족을 얻을 때를 말한다.

 

39강

(18)승화=재정화, 순수화

-이드(id)의 욕구를 그대로 발산하면 비사회적임을 알고 사회적으로 용납되고

인정을 받는, 보다 바람직한 행동으로 전이하여 행동함.

-동일시와 함께 퍼스낼리티 발달의 기초. 예술가의 성적 욕구에서 발생된 동

기가 계제 되어 있다고 주장.

Ex)성적 욕망의 승화 예술

(19)취소

-무의식에서 어떤 대상을 향해 품고 있는 자기의 성적 또는 적대적인 욕구로

인해 그 상대가 입었다고 상상하는 피해를 취소, 불인정하는 행위. 의식에 주

로 있는 기제

Ex)전날 밤 부부싸움에서 부인을 구타한 남편이 퇴근시 장미꽃 한 다발을 부

인에게 선물함.

(20)상징화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부착된 감정적 가치를 어떤 상징적 표현으로 전치시키

는 것으로 무의식의 언어라고 볼 수 있다. 상징은 꿈에서 많이 나타나며 공상,

농담, 문학, 기타 다른 예술작품에서도 볼 수 있다.

Ex)아이를 낳고 싶은 강렬한 소망을 지닌 여인의 꿈에 달걀(새알)이 보임.

(21)격리

-고통스러운 기억, 생각과 거기 붙은 감정, 정서를 의식에서 몰아내는 과정으

로서 그 고통스러웠던 사실은 기억하지만 감정, 정서는 억압하는 것을 말한

다. 격리를 사용하는 경우 어떤 괴로운 일이라도 감정이 분리되어 있는 한 마

음의 동요 없이 생각을 할 수 있다.

Ex)의사가 임종가까운 환자를 아무런 감정 변화 없이 치료할 수 있는 것.

(22)분단

-자기와 남들의 심상과 자기와 남들에 대한 태도에서 ‘전적으로 좋은 것’과

‘전적으로 나쁜 것’이라는 두 개의 상반된 정서를 자아가 가지는 것.

(23)신체화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 수의근계를 제외한 기타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

출되는 경우

(24)상환

-상환은 상환적 행동(일부러 꾸며서 행동하거나, 배상행위)을 통해 죄책감으

로 인한 마음의 부담을 줄이려는 기제

Ex)반평생을 단칸 셋방살이하면서 돈만 좀 벌면 몽땅 자선사업에 바치는 사

람의 경우

(25)저항

-억압된 자료들이 의식으로 나오는 것을 막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그 자료들

이 의식화되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

(26)압축

-압축은 두 개 이상의 사물이 하나로 압축되어서 변모되는 과정을 말함.

(27)전이=전가

-전이는 아주 어릴 때 억압되고 눌려서 잊어버렸던 경험이 다시 생각나는 것

이다.

(28)내면화

-내면화는 다른 사람의 신념과 가치관을 자기 것으로 돌리는 것. 동일시는 내

면화의 결과이다.

-내면화는 사회화의 기본이다.

4)방어기제의 전형적인 형태

-위협에 직면하여 자기 가치감이나 정상을 유지하려는 무의식적 노력이기 때문

에 흔히들 사용하게 되는데, 특정 방어기제의 사용은 개인 및 상황에 따라 상

당히 변화하기는 하나 어떤 형태이든 일반적인 경향이 있다.

스트레스 상황에 따른 일반적 방어기제

스트레스

일반적 방어기제

실패

죄책감

적대감

열등감

실연

개인의 능력한계

금지된 성욕 및 성 행위

합리화, 투사, 보상

합리화, 투사, 타락이나 포기

백일몽, 전위(displancement), 억제, 반동형성

동일시, 보상, 백일몽

합리화, 백일몽, 고립화

부정, 백일몽, 보상

합리화, 투사, 억압

5)방어기제의 위계서열

-좀 더 정교한 기제들은 위에 있으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초기 발달단계에서

사용되는 기제들로 되어 있다.

-방어기제가 보유하는 현실검증의 정도인데, 합리화는 현실을 최소 한도로 왜

곡하는 반면 부정은 전적으로 현실을 부인한다.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방어

기제

---------------

방어기제

-합리화

-억압

-전치

-동일시

-전환

-격리혹은지성화

-반동형셩 혹은 과잉보상

-취소

-내면화

-투사

-부정



★정신건강론 1주~7주 요약정리.

 

※ 신체의 정의

- 신체는 인간 개체인 유기체이다.

- 보이는 측면으로 형이하학 즉 눈에 보이며 만져서 감각할 수 있는 것이다.

 

※ 정신건강의 정의

- 정신건강의 정의는 행복하고 만족하며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안녕상태

- 정신적으로 병적 증세가 없을 뿐 아니라 자기능력을 최대한 발휘함

-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있으며 자주적이고 건설적으로 자신의 생활을 처리해나갈 수 있는 성숙한 인격체를 갖추고 있는 상태

 

※ 정신운동의 선구자

- C. W Beers

미국의 실업가 C. W. Beers는 정신위생운동의 대표적, 실제적 공헌을 하였다.

고향(Connecticut 주)에서 정신위생협회를 조직시켰다.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들의 특성

- 보다 적절한 현실자각 능력

-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수용

- 사고, 행동, 정서면에서 자발적이고 솔직함

- 문제중심적

- 독립의 욕구

- 고도의 자율성과 초연함

 

※ 태아의 성장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체환경요인

- 흡연

- 습관적 음주

- 약물복용

- 질병(풍진, 매독 등)

- 방사선 노출

 

후기 아동기(만 3~6세) 정신건강의 특징

- 후기 아동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잘 극복하면 건전한 성 정체감을 형성한다.

 

※ 양가감정

- 엄격한 압력과 제재 받은 아동에게서 발달할 확률이 높다.

- 더러움, 너저분함, 발광, 분노, 가학, 피학성 인격도 포함된다.

 

※ 정신분석기법을 발전시킨 대표적학자

- 지그문트 프로이드

: 프로이드는 모라비아의 프라이베르크에서 유태인부모의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비엔나의대 신경생리학전공하였고 파리유학 후 자유연상과 꿈의 해석으로 정신분석기법 발전시켰다.

 

※ 프로이드의 4대이론

- 지형학 이론

- 구조적 이론

- 본능이론

- 정신성적 발달 5단계 이론

 

초자아

- 사회의 도덕적, 윤리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 된 표현이다.

 

45~65세로 경제적으로 안정되는 시기

- 중년기

: 중년기 45~65세로 경제적 안정과 사회적 지위가 확립되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자녀교육 및 진로에 관심을 가진다.

 

※ 설리번의 대인관계 6단계이론

- 영아기(0~15세)

- 아동기(1.5~7세)

- 소년기(7~9)

- 전청소년기(9~12)

- 초기청소년기(12~15)

- 후기청소년기(15~21)

 

 

※ 성기기

- 오이디푸스 문제가 재출현하여 성숙한 이성관계와 개인적 주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이다.

- 성기기(gemital stage)는 청소년기를 말하며 사춘기 또는 생식기라고도 한다.

 

항문기

- 배설에 대한 칭찬을 받은 경우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거나 또는 스스로를 기쁘게 하려는 동기에서 관대함, 선함, 자선, 박애정신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 학령기

- 학령기는 동성애 발달시기로 또래, 동성 친구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 정신 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을 발전시킨 학자

- 에릭슨

: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제자였으나 정신 사회적 8단계 이론을 발전시키고 자아를 특별히 강조함.

 

※ 초기아동기의 특징

- 자율성이 발달한다.

- 괄약근의 발달로 대소변 통제와 손사용이 발달한다.

- 언어에서도 “나” “내꺼야”등 자기주장이 나타난다.

- 자신의 의지를 연습하는 일에 지지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고 비판하고 비웃으면 의심하게 되고 수치감을 발달시킨다.

 

※ 정신장애의 기준

- 자신의 성격, 능력, 성취도에 대한 불만족

- 비효과적인 대인관계

- 개인적인 성장부족

-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해 불만족

 

※ 심리적 스트레스

- 경쟁

- 소외

- 좌절

- 갈등

 

※ 행동장애의 분류

- 행동의 증가

- 행동감퇴

- 반복행동

- 자동행동

 

※ 착각(illusion)의 종류

- 거시증

- 미시증

- 공감각

- 이인증

 

※ DSM-IV의 분류

행동장애

정신병 :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편집증

신경증 : 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성격장애 : 편집형, 정신분열성 성격장애, 정신장애

심리성적장애 : 성 주체성 장애, 성도착증장애, 심리성적장애

 

※ 기질적 정신장애

- 두뇌의 영구적 손상이나 일시적 기능장애에 의해 야기되는 정신기능이나 행동장애의 일종으로 섬망, 치매 등이 있다.

 

※ 학습장애

-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계산 하기에 문제로 나타난다.

- 특히 읽기, 쓰기, 산수에서 뒤떨어진다.

 

※ 조음장애

- 취학아동에게 제일 많이 일어나며 생략, 대치, 추가 왜곡 등으로 나타난다.

 

※ 회피성 인격장애

- 거절과 배척에 대한 극도의 예민성이 특징이며 이 때문에 사회적으로 위축된다.

- 소심한 기질과 관련 있고 사회적으로 은둔생활을 한다.

 

※ 공황장애

-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터질 것 같은 극단적인 불안증세를 보이는 상태로 광장공포증도 동반한다.

 

성 도착증의 분류

- 물품음란증

- 가학

- 피학적 변태성욕

- 관음증

 

※신체형 장애의 종류

- 신체화장애

- 전환장애

- 동통장애

- 건강염려증

- 신체변형장애

 

※ 자가음영 현상

- 자신의 신체 전부나 일부가 거울에 나타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갑작스런 환각경험

 

※ 치료적 환경의 구성요소

- 안락하고 안정된 물리적 시설

- 자격 있는 정신건강팀

- 치료적 환경프로그램

 

※ 음악치료의 적용에 있어서의 주의사항

- 질병의 특성

- 특정 곡에 관한 환자선호도

- 특정 멜로디

- 두통 등 지나친 흥분성에는 음악 금지

- 소리는 작은 데서부터 조절

- 기악곡

- 스피커 질

- 생활리듬

 

※ 무용치료의 기법은

- 적절한 자세유지

- 긴장감 인식필요

- 주변공간 탐색

 

※그림치료의 목적

- 미술활동을 통해 자기표현을 갖게 한다.

- 심리평가와 치료에 이용한다.

- 무의식의 내용을 이해한다.

- 병원생황을 지루하지 않게 보내기 위함이다.

 

※ 표현과정

- 그림치료의 과정 중 환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이완과 상상력을 끌어낼 수 있는 도입 기술이 필요한 과정이다.

- 표현과정은 환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이완과 상상력을 끌어낼 수 있고 도입기술이 필요하고 이것은 치료자의 적절한 계획과 경험으로 이루어진다.

 

 

※ 과제화에 의한 분석

- 인물화

- 나무

- 집

 

※ 그림치료 중에서 싹둑 자른 나무그림에서 느껴지는 심리상태

- 심리적 외상

 

※ 그림치료 중에서 그림을 그릴 때 선이나 형보다 색채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의 경향

- 감정적

 

※ 그림치료 중에서 선이나 형태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의 경향

- 자기방어경향이 강하다.

- 외부사물에 관심이 많다.

- 이지적 행동을 보인다.

 

※ 스트로크의 방향

- 힘, 형태 등을 환자의 내적 긴장, 갈등, 욕구, 압력, 충동등을 나타내주는 지표이다.










 


 http://cafe.daum.net/kamjacafe  2011년도 DAUM 지식카페로 선정감자편입에서는 정신건강론 자료 이 외에 더 많은 학점은행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블로나무 관리인